단호박 효능 및 성분, 단호박 찌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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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호박은 담백하면서도 단맛이 강하기 때문에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식품으로 다른 식재료와도 잘 어울려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단호박은 당도가 높고 밤 맛이 난다고 하여 밤호박으로 불리기도 하며,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식이섬유, 단백질,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항암 작용을 하는 카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들어 있는데,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은 성인병을 예방하고 노화 방지와 피부 미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와 비타민 E는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하여 간 해독에 효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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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호박의 노란색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호박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다른 채소에 비해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애호박이나 늙은 호박에 비해서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호박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항산화성분인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으로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여러 암의 발명을 억제하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눈 건강과 면역력 향상에 효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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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호박에는 전분과 미네랄,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세포를 강화시키는 베타카로틴 성분의 함유로 신체 기능을 정상적인 상태로 유지시켜 주며, 발암물질인 나이트로소아민의 생성을 억제시켜 암세포 증식과 성장을 막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가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 C도 풍부하여 면역력 증진에 효능이 있으며,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인터페론의 생성을 촉진시켜 각종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우리가 먹을 수 있는 호박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특히 단호박은, 애호박이나 늙은 호박과는 달리, 서양에서 유래한 품종으로, 1900년대에 국내에 들어온 이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대표적인 노란색 식품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또한 단호박은, 특유의 달콤함과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어, 아이부터 노인까지 두루 좋아하는 식품으로, 다양하게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단호박은, 죽이나 떡, 식혜, 영양밥 같은 동양요리 뿐만 아니라, 스프나 찜, 피자, 샐러드 등 서양요리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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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호박은 건강에도 좋지만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단호박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당도가 높으면서도 100g66kcal의 저 열량 식품이기 때문에 호박 다이어트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단호박 바이어트시 좋은 단호박을 고르는 법은, 단호박을 손으로 들어봤을 때 묵직한 느낌이 들고 표면에 상처가 없는 것을 고르면 됩니다. 단호박을 보관 할대는, 통풍이 잘 되는 그늘진 곳에서 15도가량의 온도를 유지할 경우 약 2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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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호박은 찜솥으로 쪄서 먹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간편하게 쪄서 먹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호박을 찔 때는, 베이킹소다나 식초를 이용해서 단호박의 겉면을 깨끗하게 문질러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호박을 찌기전에 먼저, 전자레인지에 단호박을 통째로 넣고 3분간 돌리면 단호박이 어느 정도 익어 잘 썰어지기 때문에 손질하기가 한결 부드럽습니다. 이제 단호박을 4등분으로 썰어서 엎어놓고 숟가락으로 호박 속을 파낸 다음, 위 아래 꼭지 부분을 잘라내고 단호박을 엎어서 찌거나, 단호박을 위생 팩에 넣고 살짝 묶어서 10분간 돌리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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