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라미 효능 및 종류, 살라미 요리 먹는 법

살라미 효능 및 종류, 살라미 요리 먹는 법

이탈리아의 발효 음식인 살라미는 오랜 시간 동안 저온에서 건조하여 만든 소시지 일종으로, 쇠고기와 돼지고기를 굵게 잘라서 소금, 질산, 향신료와 함께 절여 소·돼지의 장에 채워, 저온에서 부패를 방지하면서 50~60일에 걸쳐 딱딱해질 때까지 건조한 수제햄을 말합니다. 특히 살라미는 훈연법을 사용하지 않으며 저온에서 장시간에 걸쳐 건조시키는 것이므로, 매달아 놓으면 2년 까지도 보존할 수 있을 정도로 보존성이 좋습니다. 우리가 흔히 피자에서 볼 수 있는 페퍼 로니 역시 살라미중 하나입니다.

 

살라미 효능 및 종류, 살라미 요리 먹는 법


훈연하지 않고 건조시켜서 만드는 살라미는 조리하지 않고 그대로 먹을 수 있으며, 얇게 썰어야 식감도 좋고 살라미 특유의 풍미를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살라미는 중간 중간에 하얀 지방에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지방을 싫어하더라도 이 부분을 떼어내지 않고 먹어야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또한 살라미는 와인이나 맥주 안주로도 잘 어울리며, 잘게 다져서 토핑으로 사용하거나 파스타 소스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살라미,살라미효능,salami,독일소세지,페퍼로니


살라미는 햄버거 빵과 샌드위치 소스만 있어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살라미는 익히지 않은 식품 이지만, 이미 가공되어 있기 때문에 익히지 않고 먹어도 좋습니다. 특히 살라미는 마늘과 후추로 강한 양념을 하여, 거의 훈제하지 않고 공기에 노출시켜 말리고 건조 시킨 것으로, 크기와 모양, 양념, , 가공하는 방법들이 다양하고 대부분 소고기와 돼지고기를 혼합하여 만들지만, 코셔 살라미는 소고기만 사용하여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살라미,살라미효능,salami,독일소세지,페퍼로니,베이컨


육류를 즐겨 먹는 유럽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살라미가 있으며, 나물을 즐겨먹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각종 나물을 보관하기 위해 말려두는 것처럼 살라미를 만들어 보관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탈리안 살라미, 게르마닉 살라미, 제노아, 페퍼 로니 등과 같은 발효 소시지는 유럽에서 즐겨 먹는 종류 입니다. 살라미와 같은 발효 소시지는, 짧게는 1개월 미만에서 길게는 몇 달씩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며, 발효, 건조하여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이탈리아에서 만드는 살라미 중에서도 유명한 살라미는, 하얀 후추 씨를 넣어 풍부한 맛과 기름기가 많은 맛을 내는 제노아 살라미와, 검은 후추 씨를 넣은 만든 코타 살라미가 있습니다. 돼지고기가 들어가지 않은 코셔 살라미는 익히기 때문에 약간 부드러운 맛이 있습니다. 또한 프리제와 피자 등에 사용하는 페퍼 노니는, 기본적인 살라미에 비해 매운 맛이 가미된 살라미지만, 기본적인 살라미는 샌드위치에 넣어 먹거나 안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살라미,살라미효능,salami,독일소세지,페퍼로니,베이컨,샬라미


유럽에서 만드는 살라미는 지역마다 특색이 다르기 때문에 제노바, 헝가리, 밀라노의 형태 등이 있으며 대부분 마늘로 풍미를 내는 공통점도 있습니다. 그러나 스페인 요리에서도 다른 형태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남부 이탈리아 지방에서 주로 만들어지는 살라미는 페퍼 로니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살라미는 보통 고기를 저며서 요리하고 크기를 정하거나 햄의 겉껍질을 어떻게 다루는지 밀가루나 속 재료를 어떤 식으로 사용하는지에 따른 차이가 있습니다.

 

살라미,살라미효능,salami,독일소세지,페퍼로니,베이컨,샬라미,살라미요리


미국에서 주로 만들어지는 제노아 살라미는 짠맛이 강하기 때문에 이를 잘 이용해 요리해야 더 맛있게 살라미를 맛볼 수 있습니다. 제노아 살라미는, 샌드위치나 피자 토핑으로는 식감과 짠맛이 잘 어울리고 치즈와 과일과도 잘 어울려 카나페나 꼬치에 꽂아 핑거 푸드로 말아서 먹기도 합니다. 제노아 살라미는 가늘게 채 썰어 볶음요리에 활용하기도 하는데 감자나 채소들을 볶을 때 넣어 주면 감칠맛과 짠맛을 낼 수 있으며, 볶음밥에 햄 대신 넣어도 좋습니다.

 

살라미,살라미효능,salami,독일소세지,페퍼로니,베이컨,샬라미,살라미요리,살라미먹는법


살라미는 대부분 진공포장 상태로 유통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살라미는 껍질을 제거하면 오래 보관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겉껍질을 전부 벗겨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살라미를 자른 후에는 즉시 먹는 것이 좋으며, 남은 살라미는, 자른 단면이 공기에 닿지 않도록 겉껍질로 덥거나 랩으로 싸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살라미를 보관 할 때는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냉장 보관해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