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커리 효능 및 치커리뿌리 차, 치커리 먹는 법

치커리 효능 및 치커리뿌리 차, 치커리 먹는 법

치커리는 특유의 쓴맛으로 입맛을 자극하는 쌈 채소로, 종류와 모양이 다양하며 맛과 색상도 다양한 채소입니다. 치커리는 북유럽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재배되고 있지만, 슈가로프, 라디치오 등과 같은 일부 품종은 국내에서는 재배가 어렵기도 합니다. 치커리는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식용과 약용, , 등으로 다양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치커리의 꽃과 뿌리를 약재로 사용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치커리 뿌리를 커피 대용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치커리 효능 및 치커리뿌리 차, 치커리 먹는 법


치커리의 쓴맛을 내는 성분인 인티빈 성분은, 식욕을 좋게 하고 소화를 촉진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관건강에 효능이 있으며,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 방지와 항암 효능이 있습니다. 치커리는 비타민과 탄수화물, 단백질, 무기질, 등이 풍부하면서도 열량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칼륨과 칼슘 등,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각종 성인병과 변비를 예방하며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치커리효능,치커리뿌리,치커리차,치커리가루


치커리에는 인티빈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인티빈 성분은 치커리의 쓰고 쌉싸래한 맛이 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 되도록 하며, 혈관을 확장시켜 혈류 개선과 혈액 순환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치커리는, 심근경색과 동맥경화, 심장마비, 뇌졸중 등 각종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고지혈증과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커리효능,치커리뿌리,치커리차,치커리가루,치커리뿌리차,치커리


치커리에는 비타민C와 루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에 좋은 채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눈의 황반에 존재하는 성분인 루테인은 자외선의 청색광을 흡수하여 각막과 망막에 손상을 주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밝은 광선에 대한 필터작용을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루테인은 중장년 기에 접어들면서 감소하게 되며,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영양제나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루테인은 치커리 외에도 케일과 같은 녹황색 채소에 많습니다.


치커리에는 이눌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눌린 성분은 비피더스균, 락토바실러스 균 등 장에 유익한 세균 등의 먹이가 되어 증식하여 장 활동을 도와주며, 대장 내 메탄가스를 줄여주고, 젖산과 같은 유기산의 생성량을 늘려주어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치커리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 활동을 돕고, 변의 양을 늘려주며, 변을 부드럽게 하고, 장내 노폐물을 변에 흡착시켜 몸 밖으로 배출시켜 숙변과 변비개선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치커리효능,치커리뿌리,치커리차,치커리가루,치커리뿌리차,치커리,치커리식이섬유


치커리에는 폴리페놀,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치커리에 풍부한 항산화 물질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며, 혈액 순환과 혈류 개선 등에 효능이 있어 각종 질병과 세포의 노화 및 산화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유럽에서는 예로부터 치커리를 민간요법으로 활용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치커리 잎은 피부 염증 치료와 상처 치유에 활용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또한 당뇨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커리효능,치커리뿌리,치커리차,치커리가루,치커리뿌리차,치커리,치커리식이섬유,치커리뿌리추출분말


치커리에는 치코르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치매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미국실험생물학 학회연합회 저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치커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치코르산 성분이 뇌의 독성 성분으로 알려진, 아밀로이드반 성분이 뇌에서 형성되는 것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때문에 치커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기억력 감퇴 및 집중력 저하, 파킨슨병, 치매 등과 같은 뇌질환 예방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치커리효능,치커리뿌리,치커리차,치커리가루,치커리뿌리차,치커리,치커리식이섬유,치커리뿌리추출분말,치커리뿌리효능


치커리는 주로 쌈이나 샐러드로 먹지만 살짝 익혀서 요리에 곁들여 먹어도 좋습니다. 특히 라디치오는 쓴맛은 적고 영양이 색감이 좋아서 고급 샐러드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닭고기 볶음 요리나 버터, 레몬주스, 크림 등과 함께 고기 볶음요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치커리 뿌리 또한 커피 대신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치커리는 담즙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주의해야 하며, 체질에 따라서는, 복통이나 설사,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