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모초 효능 및 익모초즙, 육모초 먹는 법

익모초 효능 및 익모초즙, 육모초 먹는 법

익모초는 몸이 따뜻하고 어혈과 부종을 동반한 여성의 생리불순이나 생리통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어머니를 이롭게 한다는 뜻으로 여성에게 좋은 약재이다. 오래 복용하면 자식을 가지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익모초의 주성분은 레오누린이라는 성분으로 자궁을 수축시키고 자궁내 분비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월경통이 있을 때도 사용하며, 이뇨작용이 뛰어나, 생리불순과 부종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익모초는 신작에 작용하여, 눈을 밝게 하고 급성신장염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익모초 효능 및 익모초즙, 육모초 먹는 법


익모초에는 알칼로이드인 레오누린과 스타히드린, 레오누리딘 등과 사포닌, 정유, 유기산, 쿠마린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한방에서 익모초는, 약간 찬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맛은 쓰면서 매운맛을 가지고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월경을 정상적으로 조절해주는 활혈조경의 효능이 있어 부인병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부녀자의 자궁에 혈이 정체되어 오는, 어혈로 인한 자궁질환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생리불순과 생리통, 생리 복통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익모초효능,익모초즙,육모초효능,육모초,익모초먹는법,익모초성분


익모초는 여성 질환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눈 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익모초에는 비타민 A와 루테인, 제아잔틴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우리 눈을 구성하는 망막의 주요 구성 성분으로, 시력을 보호하고 눈 건강을 회복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익모초는 신경의 손상을 억제하여 녹내장과 백내장 예방 및 치료에도 도움을 주며, 강력한 항산화 색소를 함유하고 있어 자외선으로 부터 눈의 점막을 보호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눈의 시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익모초효능,익모초즙,육모초효능,육모초,익모초먹는법,익모초차


익모초는 전초에 알칼로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중추신경계의 진정작용과 혈압강하 작용, 강심, 이뇨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중국에서 실시한 한 연구에서는, 심혈관계와 혈액에 관한 치료효과에서 혈액의 점도가 높은 환자를 대상으로 익모초를 투여한 환자 군에서 혈액의 점도가 현저히 개선됐으며, 혈소판 응집 억제력과 적혈구 유동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익모초 추출물의 항암작용에 대한 동물실험에서는, 암세포를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익모초는 심신을 안정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스트레스와 우울감, 불안감, 초조함 등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익모초는 중추신경 흥분에 관여하여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고 신경계를 활성화 시켜 주어, 엔도르핀과 세로토닌 등과 같은, 행복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주어, 신경계 질환을 완화시키고 불면증 개선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산후에 우울한 감정과 전신에 힘이 없을 때 익모초를 섭취하면 증상을 완화 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익모초효능,익모초즙,육모초효능,육모초,익모초먹는법,익모초성분,익모초,익모초의효능


익모초에는 각종 비타민과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익모초에 풍부한 각종 항산화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환 및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며, 혈관에 쌓여 있는 노폐물과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체내의 중성지방을 녹여 주며, 혈전 방지 및 혈압 강하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익모초를 꾸준히 섭취하면, 심근경색과 동맥경화, 고지혈증, 뇌졸중 등 각종 심혈관계 질환 및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익모초의효능,익모초차


익모초를 약으로 쓸 때는 단오 전후에 채취하여 쓰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줄기와 잎이 무성하고 꽃이 피기 전인 6, 7월께 지상 부를 채취하여 건조하여 쓰면 됩니다. 또한 익모초의 열매가 성숙한 9월경에 씨앗을 채취하여 건조한 것을 한방에서는, 충위자라 하여 약재로 쓰고 있습니다. 익모초를 차 형태로 마실 때는 건조한 익모초20~30g을 물 2L에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서 20~30분 정도 더 끓여서 식힌 후. 냉장 보관하며 수시로 마시면 좋습니다.

 

익모초,익모초의효능,익모초차


익모초는 약간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냉한 사람이나 심하게 마른 사람, 아랫배가 찬 사람은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익모초를 섭취 할 때는 철로 만든 기구를 피하고 빈혈 증상이 있는 사람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임신 중인 여성이 익모초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자궁수축 작용으로 인해 태아에게 악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익모초는 체질에 따라서는, 탈진증상이나 관절통, 무기력함, 설사, 복통, 어지럼증 등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