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노아의 효능 및 부작용 퀴노아 먹는 법

퀴노아의 효능 및 부작용 퀴노아밥 먹는 법

퀴노아는 고대 잉카문명 시절부터 재배돼온 고단백 곡물로 고대 잉카어로 모든 곡식의 어머니를 뜻할 만큼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고대 잉카제국에서는, 감자와 옥수수와 함께 3대 작물로 재배돼 왔습니다. 특히 퀴노아는 밀과 쌀에 비해 탄수화물 함량이 적기 때문에, 일부를 퀴노아로 대체하면 탄수화물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퀴노아는, 철분과 칼슘, 마그네슘과 같은 무기질과 비타민B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함유 하고 있는 지방 중 절반 이상이 필수 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어, 지방산의 질이 높은 곡물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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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노아는 잉카 언어로, ‘곡물의 어머니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작물로, 옥수수, 감자와 함께 잉카의 3대 주요 곡물 중 하나로 재배되어 왔으며, 어떤 곡물보다도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퀴노아를 쌀과 비교해도, 단백질은 2, 칼슘은 7, 철분은 무려 20배나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식물성이면서도 양질의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9가지나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단백질은 이상적이고 안정적으로 배합된 완전 단백질로 우유나 달걀을 먹지 못하는 아이들도 먹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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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노아는 식이섬유와 양질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 단백질 공급원으로 좋습니다. 특히 퀴노아는 평균 16~20정도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을 만큼 고단백 식품으로, 리신과 메티오닌, 히스티딘 등 9가지 필수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영양 공급의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퀴노아에는, 칼슘과 칼륨, , 철분, 마그네슘, 망간, 아연, 셀레늄 등의 각종 무기질과 미네랄은 물론이며 비타민과 녹말 등 다양한 영양성분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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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몸은 단백질을 섭취하게 되면, 호모시스테인이라는 성분을 배출하게 되는데 우리 몸에 영양이 부족하게 되면 이 호모시스테인이 제거되지 않고 혈액 속에 쌓이게 됩니다. 호모시스테인이 축적되면 혈관을 막아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질환에 걸릴 수 있습니다. 퀴노아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베타인 성분은, 혈액 속 호모시스테인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어,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퀴노아는 필수 아미노산 9종과 5대 영양소 모두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퀴노아에는 오메가3와 오메가9 지방산과 같은 불포화지방이 함유되어,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춰주어, 당뇨와 고혈압 등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퀴노아에 함유되어 있는 리신과 인은, 근육 및 골격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항산화 성분인 망간과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방지하고, 퀴노아 껍질에는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증진과 항암 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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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노아는 체력과 면역력을 좋게 하는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특히 퀴노아는 다른 곡물과 같은 양을 먹더라도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해 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또한 어린이에서 성인에 이르기 따지 모두에게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 8종이 골고루 들어가 있어 영양학적으로도 좋습니다. 또한 퀴노아는 익혔을 경우에 100g 120칼로리 정도 열량이 낮을 뿐만 아니라,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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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노아는 식감이 좋아서 신선한 채소와 함께 곁들여 샐러드로 섭취해도 좋습니다. 또한 고구마와 퀴노아를 섞어 지은 퀴노아 고구마 밥은, 아이들의 영양밥으로도 좋습니다. 또한 퀴노아를 이용한 아기 이유식인 퀴노아 이유식으로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퀴노아는, 만두소나 동그랑땡, 햄버거 패티 등의 부재료로 사용하기도 하며, 빵이나 쿠키 반죽 등에도 첨가하여 섭취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쌀에 화이트 퀴노아를 섞어 밥을 지어 먹어도 좋습니다 쌀과 퀴노아를 8:2 비율로 밥을 지으면 식감과 영양이 좋아지게 됩니다. 

 


퀴노아는 구입 할 때는 볶은 퀴노아보다, 생 퀴노아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퀴노아를 볶으면 영양이 손실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퀴노아에는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쓴맛이 나기도 하는데, 거품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씻어주면 쓴맛이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퀴노아는, 위장이 약하거나 신장기능에 이상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퀴노아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신장이나 위장 질환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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