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요테 효능 및 성분 차요테요리 먹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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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열대 채소인 차요테는 박속 박과에 속하는 아열대 식물로 멕시코 남부와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영어권에서는, 차요테 스쿼시로도 불리는 열매 채소중 하나입니다. 차요테는 초록색과 옅은 녹색, 백색 차요테 등, 여러 가지 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차요테는 서양 배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길이는 대략 10~20cm로 겉면이 울퉁불퉁하게 생겼으며, 비타민 C와 엽산이 풍부하고 수분과 섬유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임산부에게 효과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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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요테는 비타민C와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B6과 구리, 칼륨,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차요테는 임산부의 유산, 빈혈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피로 해소, 면역력 개선, 피부 미용, 감기 예방 등 면역력을 높여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삭아삭 식감에 가볍고 단맛을 가지고 있으며 수분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을 뿐만 아니라, 1년 내내 수확이 가능해 다이어트식품으로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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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요테는 당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마그네슘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 작용을 돕고, 숙변을 제거하고 변비를 해소하는 효능이 있으며, 수분이 풍부하여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또한 차요테는 뇌 건강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차요테는, 기억력을 좋게 하며 치매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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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요테는, 대표적인 저칼로리 저지방 저콜레스테롤 식품으로, 소량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또한 수분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소화 작용을 높여주고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차요테는,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학습능력을 높여 주어 두뇌향상에도 좋습니다. 특히 차요테는 온난화가 진행되는 우리나라에서는 무를 대용할 수 있는 채소로 꼽히고 있습니다.


차요테는 열매뿐만 아니라 뿌리에도 전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식용 할 수 있으며, 어린잎과 줄기도 식용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씨는 굽거나 볶아서 호박씨와 같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차요테를 요리에 사용 할 때는, 차요테 껍질을 얇게 벗겨서 반으로 자르거나 얇게 썰어 다른 채소와 함께 볶거나 쪄서 먹고, 열매를 반으로 잘라 얇게 썰어 고기와 함께 찜으로 먹기도 합니다. 또한 샐러드, 수프, 볶음, 절임 등으로 먹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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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요테는 아직까지도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채소이지만, 열대작물 재배가 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도 현재, 제주와 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점점 확장되고 있습니다. 특히 차요테는, 머리에 좋은 채소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식감이 무처럼 아삭하여 무 대신 이용하기도 하는데, 주로 중남미 지역 사람들이 많이 섭취하고 있으며, 육질이 아삭한 차요테는, 우리의 무와 비슷하기 때문에 무대용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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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요테는 열매 모양이 부처님 손을 닮았다고 하여, 불수과라고도 불리고 있으며, 열매 외에 어린잎과 줄기, 뿌리 등도 식용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차요테 잎은 혈압을 낮춰주고 심장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신장결석을 녹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차요테 덩이줄기는, 이뇨작용이 강하고, 항염증 효능이 있어, 폐렴이나 방광염, 장염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차요테의 말린 잎을 약으로 쓸 때는, 한번에 2~4g을 달여서 마시고, 열매는 한번에. 10~20g 을 요리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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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요테는 임산부에게 효과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지만 임신 중에 저칼륨 혈증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미국 FDA에서, 차요테가 임신부의 저칼륨혈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여 경고 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요테는 찬 성질을 가진 식품이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이나 소화력이 약한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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