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프(TEFF) 효능 및 성분, 테프 먹는 방법

테프(TEFF) 효능 및 성분, 테프 먹는 방법

테프는 세상에서 가장 작은 곡물로 알려져 있으며 척박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에티오피아 등의 아프리카에서 오래 전부터 재배해 왔습니다. 최근 들어 테프가 주목받고 있는 것은, 글루텐 성분은 들어있지 않으면서도 단백질 함량이 높을 뿐만 아니라, 칼슘과 칼륨, 마그네슘, 등과 같은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슈퍼 곡물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테프의 단백질 함량은 쌀의 두 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모두 함유되어 있어 영양보충에도 좋습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근육 생성에 도움을 주며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테프(TEFF) 효능 및 성분, 테프 먹는 방법


테프는 좁쌀보다도 작은 곡물이지만 테프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은, 100180에 이를 정도로 다른 어떤 곡물에 비해 매우 높습니다. 이는, 우유의 1.7, 브로콜리의 4, 현미의 8배에 이를 뿐만 아니라, 글루텐 프리 곡물로 누구나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슐린 관리에도 좋습니다. 특히 테프는, 전분이 40% 가량 들어 있어 당 지수가 낮고, 나쁜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배출시켜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저항성 전분으로 인해 분비되는 지방분해효소인 리파아제가 지방을 녹여주고 인슐린의 기능을 향상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테프효능,테프,태프,테프먹는방법,테프분말,테프가루


테프는 단백질을 비롯한 칼슘과 철분, 단백질, 비타민c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칼슘과 철분을 비롯한 9종의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테프는, 뼈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며, 뼈와 관절의 통증을 줄여주고, 뼈를 튼튼하게 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슘은 뼈 건강에도 좋지만, 인슐린을 만드는 데 관여하기도 합니다. 특히 테프에 풍부한 철분은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여, 빈혈을 비롯한, 현기증과 근육 경련, 두통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테프효능,테프,태프,테프먹는방법,테프분말,테프가루,테프먹는법


테프는 너무 작아 도정을 할 수 없고 껍질에도 많은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껍질을 벗기지 않고 껍질째 먹기 때문에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같은 무게의 쌀보다 많은 단백질을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테프는,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여 소화 작용을 원활하게 하고, 과잉 오메가-6 지방산을 배출시켜주어 신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균형 있게 유지할 수 있으며, 변비, 복부 팽만감, 경련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하여 노폐물 배출과 치질예방 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항성 전분이 풍부한 테프는 당뇨 식으로도 좋습니다, 당뇨환자들의 경우에는 혈당 관리가 매우 중요한데, 테프에는 저항성 전분이 40% 가량 함유되어 있어 당 지수가 낮아 당뇨관리에 좋습니다. 특히 저항성 전분은 우리 몸에서 나쁜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배출시켜주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또한 저항성 전분은, 지방분해효소인 리파아제가 지방을 녹여주고 인슐린의 기능을 향상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급격한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테프효능,테프,태프,테프먹는방법,테프분말,테프가루,테프먹는법,TEFF,테프밥


테프는 곡물임에도 불구하고, 보통 채소와 과일에 등에 많은 비타민 C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테프에 풍부한 비타민 C, 면역체계를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다양한 질병을 예방해 주어 건강한 상태를 지속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특히 테프는 근육 량을 높이는데 필요한 단백질 함량이 높고, 구리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억제하고 근육과 관절의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성장호르몬인 아르기닌이 함유되어 있어 근육형성과 혈류량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테프효능,테프,태프,테프먹는방법,테프분말,테프가루,테프먹는법,TEFF


테프는 작지만 많은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슈퍼 푸드로 꼽히고 있습니다. 영국 가디언지에서는 테프를, 퀴노아의 뒤를 잇는 슈퍼 곡물로 테프를 꼽기도 했으며, 뉴욕타임지에서는, 2017년 푸드 트렌드의 하나로 테프를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테프는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는데, 테프의 주산지인 에티오피아 에서는, 테프를 가루 내어 발효를 시킨 다음, 인제라라는 빵으로 만들어 먹는데 우리나라의 빈대떡과 같이 얇게 부쳐서 양고기나 야채 같은 각종 음식을 올려서 싸서 먹고 있습니다.

 

테프효능,테프,태프,테프먹는방법,테프분말,테프가루,테프먹는법,테프밥


테프는 맛이 순하고 고소한 맛이 좋아 누구나 섭취할 수 있습니다. 테프는 깨알보다 작은 곡물로, 씻으면서 유실될 수 있어 씻는데 주의해야 하며, 가루로 빻아 빵을 만들어 먹거나 통째로 삶아서 샐러드 등에 토핑처럼 뿌려 먹기도 합니다. 또한 테프는 밥을 지을 때 넣어 먹어도 좋은데, 단백질과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 도움을 주며, 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벼과에 속하는 글루텐프리 곡물이기 때문에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글루텐이 없어서 밀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먹어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