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귀찜 효능 및 성분 아귀 요리, 먹는 법

아귀찜 효능 및 성분 아귀 요리, 먹는 법

아귀찜으로 유명한 아귀는 외모는 못 생겼지만 담백한 맛이 일품인 생선으로. 육질은 지질과 콜레스테롤이 적은 저지방 식품이면서도,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콜라겐이 풍부한 껍질은 뼈와 관절, 피부 건강에 뛰어난 효능이 있으며 성작발육에도 좋습니다. 또한 아귀는, 칼슘과 비타민D, DHA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 발육과 두뇌발달에도 좋고,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타우린이 풍부하여, 간과 심장 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귀는 저지방 저칼로리 생선으로, 100g60kcal 정도로 열량이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식품으로도 좋습니다.

 

아귀찜효능,아귀효능,아구찜,아귀간

 

아귀는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바다의 종합영양제로 불리기도 합니다. 특히 아귀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안구건조증과 야맹증을 예방하고 시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아귀의 간에는, DHA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신경 세포를 활성 시켜주어 기억력을 높여주고 치매 예방에도 좋습니다. 아귀는 수분이 많은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과 혈관 건강에도 효과가 있어, 동맥경화와 지질혈증 등의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귀찜효능,아귀효능,아구찜,아귀간,아귀찜

 

아귀는 생선이면서도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아귀는 비타민 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하고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B2, E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억제하고 피부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항산화 성분인 셀레늄과 비타민B12가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방지하고, 심근 경색과 뇌졸중 등의 위험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귀찜효능,아귀효능,아구찜,아귀간,아귀찜,아귀수육

 

아귀는 못생긴 생선의 대명사로 통하지만 못생긴 겉모습과는 달리, 저칼로리, 저지방, 담백한 식품으로 사랑받고 있으며, 흰살뿐만 아니라, 아가미와 내장, 난소, 꼬리지느러미, 껍질 등, 이빨과 강한 뼈를 제외한 모든 부위를 먹을 수 있습니다. 생물 아귀를 구입한 경우에는, 아귀를 손질한 다음 소금을 약간 뿌려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 하루 정도 말린 후 조리하면, 훨씬 쫀득쫀득한 아귀요리를 맛볼 수 있습니다. 특히 아귀간은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으로 철분과 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쫄깃쫄깃 한 대창은 미식가의 입을 즐겁게 합니다.

아귀는 지질과 콜레스테롤이 적은 저지방 생선으로,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필수아미노산과 같은 영양 보충에도 좋습니다. 또한 아귀는 일반 생선이 부드럽고 잘 부서지는 것과는 달리, 육질이 잘 부서지지 않고, 안심스테이크와 같이 결이 굵은 실처럼 세로로 찢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씹는 맛과 쫄깃쫄깃한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아귀는 지방질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하면서도, 맛이 담백하고 각종 영양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껍질에는 콜라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와 관절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아귀찜효능,아귀효능,아구찜,아귀간,아귀찜,아귀수육,아귀탕

 

아귀는 지방이 적어 느끼한 맛이 없고 단백하며 특유의 식감과 맛을 가진 생선으로, 비린 맛이 적어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아귀는 산란기를 앞두고 살이 통통하게 오르는 12월이 제철로, 아구찜 뿐만 아니라 시원한 국물 요리인, 아귀지리탕 요리도 좋습니다. 특히 아귀는 비타민과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동맥경화와 고지혈증 등의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아귀는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귀찜효능,아귀효능,아구찜,아귀간,아귀찜,아귀수육,아귀탕,아귀제철

 

아귀 요리는 마산과 여수의 해안가 인근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가 즐겨 먹는 아귀찜 요리도, 오래전 마산 앞바다에서 어부들을 상대로 음식장사를 하던 식당주인이, 요리에 사용하다 남은 아귀를 빨랫줄에 걸어 놓았는데, 어느 날 한 단골손님이 해장국이 먹고 싶다고 하여, 식재료로 준비한 콩나물에 말려 놓은 아귀를 넣고, 고춧가루와 파 마늘 등을 버무려 경상도식 다진 양념으로 간을 하여 쪄 내놓았는데, 그 맛이 좋은 것으로 소문이 나면서 전국적으로 유명한 별미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후로 마산에서는, 생 아귀를 사용하는 부산, 여수 등의 다른 지역 아귀찜과는 달리, 건조된 아귀로 아귀찜 요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아귀찜효능,아귀효능,아구찜,아귀간,아귀찜,아귀수육,아귀탕,아귀제철,아귀

 

아귀찜은 언제나 먹어도 맛이 좋지만, 아귀는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12월부터 3월까지가 가장 맛이 좋은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아귀는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으로, 아귀찜을 비롯한, 수육과 탕, 전골, 회 등, 다양한 음식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해장에도 좋은 아귀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과 심장의 기능을 높여주고, 간 해독과 숙취 해소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어 음주 후 해장국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아귀는 고래회충에 감염된 경우가 많아 날로 먹으면 심한 복통, 소화불량,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반드시 내장을 제거 한 후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