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련초 효능 및 성분 한련초 차 먹는 법

한련초 효능 및 성분 한련초 차 먹는 법

한련초는 국화과의 한해살이풀로 줄기를 자르면 즙이 나오는데 공기와 만나면 까맣게 변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 수염이나 머리카락을 까맣게 물들이는 데에 사용하기도 했지만 탈모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련초는 오래 전부터 지혈과 진통제로 사용해 왔으며, 여드름이나 아토피 등과 같은 각종 피부질환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한련초에는, 쿠모스탄과 스테로이드, 배당체, 사포닌, 타닌, 에크립틴, 비타민A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기력을 높여주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며, 남성의 양기를 보충하고 신장을 강하게 하여 발기부전 치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련초차


한련초는 예로부터 염증을 억제하고 통증을 줄여주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천연 자양강장제로 불릴 만큼 원기회복, 정력 증진 등에 효능이 있어, 기력이 쇠하거나 체력이 떨어 졌을 때 복용하면 기력을 회복 시켜 주는 효능이 있으며, 혈액 속 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 노폐물 등을 체외로 배출시켜 주고, 혈액을 깨끗하게 하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피로를 풀어주고 면역력 증진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남성의 정력 강화시켜 주고 스테미너 보충에도 좋아서, 정력이 약해 허리가 아픈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한련초나물


한련초 전초를 약재로 이용하는데, 어린 줄기와 잎을 나물로 먹어도 좋고, 약재로 쓸 때는 7~8월경 꽃이 필 무렵에 전초를 채취하여 그늘에 말려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련초는 사포닌과 탄닌, 에크립틴, 웨텔로락틴, 비타민 A 등의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영양보충에도 좋습니다. 또한 한련초는 지혈작용이 뛰어나, 장출혈과 각혈, 토혈, 코피, 소변출혈, 이질, 외상출혈 등에 효능이 있으며, 신장기능이 허약해서 생기는, 요통과 변비, 뿐만 아니라, 여성의 생리통과 생리불순, 자궁염, 냉증, 불감증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련초효능


한련초는 예로부터 탈모 개선을 위한 약재로 자주 사용되어 오던 약초이다. 최근에는 한련초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염증 개선을 비롯한 지루성 두피염 증상을 예방하는데도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더욱이 한련초에는 두피와 같은 상피조직을 보호하는데 필요한 비타민A도 풍부해 쾌적한 두피 환경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뿐만아니라 한련초는 염증 반응을 유발하는 효소의 활성화를 억제시켜 연골세포를 보호하며, 연골 조직을 구성하는 단백질의 생성을 촉진하며 골밀도를 향상시키고, 뼈의 결합 조직을 튼튼하게 하여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 발육과 노인과 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한련초는 항균 작용과 항염 작용, 소염 작용 뿐만아니라 통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한련초는 민간에서도, 결막염과 눈이 아파 눈이 붓는 증상과 같은 각종 안구질환에 효능이 있으며, 위 기능을 높여주고 소화 작용을 원환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한련초는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며, 근육의 이완과 수축에 도움을 주어 각종 신경성 마비와 근육통, 생리통 등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한련초는 독성이 없어 한꺼번에 많이 먹거나 오랫동안 복용하더라도 부작용이 없고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 할 수 있어 꾸준히 복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한련초잎


한련초는 예로부터 한방에서 여성 질환 개선 및 예방에 효과적인 약재로 쓰여 왔습니다. 특히 바쁜 여성들은 잘못된 식습관과 과다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무배란, 희소배란, 생리불순, 생리장애, 생리통 등으로 고생하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한련초는 여성의 자궁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아랫배가 차거나 심한 생리통과 같은 여성의 생리에 따른 각종 여성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한련초에 상처가 나오는 즙에는, 웨텔로락틴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른한련초


건조된 한련초는 차로 우려 마셔도 좋은데, 말린 한련초 30~40g을 물 1L에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여서 20~30분가량 더 끓여서 냉장보관하며 하루 3번에 걸쳐 한 컵씩 마시면 됩니다. 특히 탈모 증상이나 흰 머리를 검게 다음 위해 한련초를 사용 할 때는, 살구 씨나 숙지황, 검은 참깨기름, 돼지기름, 감초 등과 함께 한련초를 사용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한련초 30g, 어성초 10g, 5g을 물 1L에 넣고 10~20분쯤 달여서 하루 세 번 정도로 나누어 마셔도 좋습니다.

 


한련초

한련초는 항염 효과가 뛰어나, 황색포도상구균과 콜레라균, 이질균뿐만 아니라, 종기의 원인이 되는 녹농균 등을 억제하는 강한 항균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간염으로 인해 간수치가 올라가는 증상에도 한련초를 복용하면 간염 효소 수치가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한련초는 순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꾸준히 섭취해야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에 몸이 차거나 손발이 찬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 복부팽만감, 구토 등을 유발 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