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지유 효능 및 감마리놀렌산 하루 섭취량

보라지유 효능 및 감마리놀렌산 하루 섭취량

보라지의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종자에는 감마리놀렌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관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아토피와 건선, 습진 등의 피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생리 활성 물질이 함유돼 있어 월경전증후군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감마리놀렌산은 류머티즘 관절염과 유방암 치료에도 효과적이며 특히 여성의 호르몬 불균형에 따른 질환과 갱년기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보라지유는 감마리놀렌산이 23% 이상 함유되어 있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감마리놀렌산을 함유한 종자유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라지유 효능 및 성분


감마리놀렌산은 오랫동안 달맞이꽃 종자 유를 통해 섭취해 왔으나, 최근에는 보라지유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보라지유에 함유되어 있는 감마리놀렌산은 달맞이꽃 종자 유에 비해서 3배나 함량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서양에서는 예로부터 우울증을 치료하는데 쓰여 왔습니다. 또한 감마리놀레산은 블랙커런트 종자유나 달맞이꽃 종자유 등에서도 많이 함유되어 있지만, 보라지에 함유되어 있는 감마리놀렌산이 관절염의 소염작용과 피부감염 치료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보라지종자유 효능


보라지에 풍부한 감마리놀렌산은 염증을 억제하고 면역 과민 반응에 의한 피부질환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감마리놀렌산은 아토피 피부염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 관련 질환을 가진 환자에게 처방하기도 하는데, 피부의 가려움증을 개선시켜 주어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제 등의 투여량을 줄일 수 있으며, 과민성 피부의 개선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보라지유에 함유된 감마리놀렌산을, 류머티즘 관절염 치료 시에 하루 1.4-2.8g2개월가량 복용하면 치료 효과가 있다는 것이 실험을 통해서도 밝혀진바 있습니다.

 

보라지꽃 효능


감마리놀렌산을 섭취하여 흡수되면, 체내 모든 기관을 조정하는 강력한 생리활성 호르몬인 프로스타글란딘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프로스타글란딘은 혈관 수축과 확장작용, 혈소판 응집 촉진이나 저하, 척추신경의 고통신호 감지, 분만 유도, 안구 내압 감소, 염증반응 조절, 칼슘 분자 움직임 조절, 발열 조절과 같은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감마리놀렌산은 콜레스테롤과 혈당, 지방 수치를 내려주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골다공증과 항암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보라지유의 주요 성분인 감마리놀렌산은 여성의 생리와 관련된 작용을 많이 하는데, 감마리놀렌산이 부족하게 되면, 혈중 콜레스테롤과 지방 수치가 높아질 수 있으며 피부도 거칠어지게 됩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각종 질병에 노출 될 수 있으며 손발이 저리기 시작하고 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갱년기를 기점으로 혈압이 오르거나 우울증을 겪을 수 있으며, 면역균형이 깨져 피부가 가렵거나 알레르기가 나타날 수 있어,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혈액순환에 효과적인 감마리놀렌산을 섭취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라지유


보라지유에는 EPA와 리놀렌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억제하는 프로스타글란딘 합성을 촉진하며 염증성 피부질환에 효능이 있습니다. 보라지유의 하루 복용량은 적확하게 정해져 있지 않으나 하루 500mg 정도가 좋고, 감마리놀렌산의 하루 섭취량은 하루 240~300정도가 좋습니다. 보라지유는 실험을 통해서도, 아토피성 피부염 초기 증상에서 피부 감염, 건선, 각질과 피부 가려움증 감소 효과가 있었으며 부작용은 전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보라지유 제품


보라지는 종자뿐만 아니라 부드러운 잎은, 독특한 향이 있어, 샐러드나 생선요리, 닭요리 등에 이용 할 수 있으며, 꽃잎은 샐러드, 와인, 펀치 등을 장식하는데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잎과 꽃은 허브차로 이용 되고 있으며 감기와 유행성 독감뿐만 아니라, 습진이나 피부염, 피로회복, 해열, 이뇨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보라지 잎을 따뜻한 물에 담근 습포 약은, 관절 염증과 호흡기의 염증에도 효능이 있으며 피부를 깨끗하고 매끄럽게 하는 효과가 있어, 입욕제와 화장품 원료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보라지유효능


보라지유와 같은 감마리놀렌산이 풍부한 제품은, 혈액을 깨끗하게 하며 묽게 하는 효과가 있어, 혈우병이 있거나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과 관련된 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감마리놀렌산은 오일 제품이기 때문에 변질되기 쉬워 반드시 냉장 보관해야 하며 유통기한을 잘 체크해야 합니다. 또한 감마리놀렌산은 수술을 앞두고 있을 경우에는 복용을 금해야 하며, 임산부의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 후에 복용해야 하며, 산모의 경우에도 조기진통을 유발시킬 수 있어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