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갓 효능 및 성분 쑥갓 요리 먹는 법

쑥갓 효능 및 성분 쑥갓 요리 먹는 법

쑥갓은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인 국화과에 속하는 채소로, 봄에는 국화를 닮은 노란 꽃을 피운다하여 춘국이라 부르기도 하며, 국화채, 동자호 등으로 불려 왔습니다. 쑥갓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양권에서는 쌈채소로 먹거나 데쳐서 나물로 먹고 매운탕이나 찌개, 우동 등에 넣어 먹기도 합니다. 또한 쑥갓은 비타민과 무기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체질을 개선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으며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또한 쑥갓은 염증을 억제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항히스타민제로 아토피나 비염, 천식 등의 알레르기성 질환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쑥갓꽃


쑥갓은 향이 강하고 꽃이 아름다워 유럽에서는 주로 화분이나 화단에 심어 관상용으로 가꾸고 있으며, 우리처럼 식용으로는 잘 쓰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을 비롯한 중국과 일본 등에서는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쑥갓은 맛과 향이 독특하고 산뜻한 풍미를 가지고 있어, 예로부터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하며, 열량은 낮으면서도 다양한 영양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입맛을 살려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며 독을 배출시키고 숙취해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쑥갓은 쌈채소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요리의 맛과 향을 돋우는데 사용하거나 나물로 무쳐 먹어도 좋습니다.

 

쑥갓나물


쑥갓은 예부터 위를 따뜻하게 하고 장을 튼튼하게 하여 소화 작용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어 소화기와 신경계 질환을 치료하는데 사용해 왔는데, 특히 식욕부진과 소화불량, 설사, 변비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가 풍부한 쑥갓은, 120g만 먹으면 하루 비타민 A 필요량을 충족할 수 있으며, 칼슘과 칼륨, 비타민 B, 비타민 C,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비위를 돕고 담을 제거하며, 간 해독에 도움을 주어 간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으며,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하고 소화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쑥갓먹는법


쑥갓에는 폴리페놀 일종인 클로로겐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식후에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억제하여 당뇨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식후에 혈액으로 포도당 방출되는 것을 느리게 하여 체중 조절과 대사증후군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쑥갓은 비타민B와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항산화 성분인 피토케미컬이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과 지방 수치를 낮춰 주어 고지혈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폐암과 대장암 등과 같은 항암에도 효과적일뿐만 아니라, 발모를 촉진하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쑥갓은 피토케미컬과 비타민A, C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알파 피넨과 페닐알데히드, 벤즈알데히드와 같은 정유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특유의 향기가 나는데, 특히 쑥갓의 정유 성분은 위를 따뜻하게 하고 장을 튼튼하게 하여 위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몸속의 기운을 잘 순환되게 하여 소화를 돕고 복부팽만감 등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쑥갓에는 글루타민과 아스파라긴이 함유되어 있어 과음으로 인한 주독을 풀어주는 효과도 있으며 엽록소가 함유돼 있어 적혈구의 생성을 도와주며,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쑥갓무침


쑥갓에는 비타민 K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의 응고작용에 도움을 주며 칼슘이 뼈에서 빠져 나가지 않게 막아 주어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K는 장벽의 세포에 존재하는 칼슘과 결합하여 단백질의 형성에 관여하며, 근육과 심장 등에 존재하는 단백질과 칼슘을 결합하게 하여 뼈의 발달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쑥갓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특히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으며, 안구 건강에 도움을 주고, 신경기능과 피부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쑥갓요리


쑥갓에는 비타민A, C 등의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의 탄력을 높여주고 미백에도 도움을 주어, 기미나 주근깨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쑥갓에 풍부한 비타민A와 비타민 C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쑥갓은 칼슘과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자율신경계 작용을 원활하게 하며, 짠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쑥갓의 독특한 향은 호불호로 가르기도 하지만, 향의 주성분인 벤즈알데히드 정유 성분은, 위를 따뜻하게 하고 자율신경에 작용하여 식욕을 높이고 소화 작용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쑥갓두부


쑥갓은 단백질이 풍부한 두부와 궁합이 좋습니다. 특히 쑥갓은 단백질과 지방의 흡수율을 높여주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같이 먹으면 근육형성과 체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쑥갓의 향 성분은 위장기능과 소화 작용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고기와도 잘 어울리며, 조개와도 궁합이 좋아서, 조개에 부족 되기 쉬운 각종 비타민을 보출 할 수 있어 타우린이 풍부한 조개의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조개탕에 쑥갓을 넣어 먹으면 조개의 시원한 맛과 쑥갓의 향이 잘 어우러져 맛과 기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