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꼭지 효능 및 사용 법, 가지 부작용

가지꼭지 효능 및 사용 법, 가지 부작용

가지는 대표적인 퍼플 푸드로 안토시아닌을 비롯한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노화방지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특히 가지는 항염증 성분인 비타민 E, 루페올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관절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가지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성분은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혈중 콜레스테롤과 지방질 수치를 낮춰주어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고, 히아신과 나스닌 성분은 로돕신의 합성을 촉진시켜 주어 시력을 보호하고 안과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가지는 안토시아닌을 비롯한 폴리페놀과 베타카로틴, 비타민 E, 등의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순환과 노화방지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와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특히 가지 껍질에 풍부한 안토시아닌은 콜레스테롤과 혈당,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 당뇨병과 같은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가지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루페올 성분 등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며 피로회복과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가지제철


가지는 인도가 원산인 고온성 작물로 우리나라에는 중국을 거쳐 들어온 것으로 추측되고 있으며, 다양한 종류가 있어, 생긴 모양이 달걀처럼 타원형인 것과 공처럼 둥근 것, 오이처럼 길쭉하게 생긴 것 등, 다양한 품종이 있으며, 껍질 색깔도 검은색에 가까운 짙은 보라색과 녹색, 백색 등의 다양한 색상이 있지만 우리나라에는 주로, 오이처럼 길쭉하게 생긴 중장형의 짙은 보라색 가지 품종이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가지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과 일본, 동남아, 인도, 아라비아, 북아프리카, 남유럽 등 열대지방에서 온대지방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가지 말리기


가지는 여름이 제철인 열매채소로 대표적인 보라색 식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가지의 보라색 색소에는 안토시아닌 계열의 나스닌과 히아신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혈액을 깨끗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또한, 가지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산소와 영양공급을 원활하게 하여, 피부 미용과 시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가지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붓기를 빼주는 효과가 있으며, 혈압을 조절에도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지 껍질에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노화를 촉진하고 질병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성분으로,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시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안토시아닌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을 예방하고 치유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지방질을 분해하고 태워주는 효과가 있으며, 혈관 속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을 배출시켜주어 혈관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가지는 고지방식품과 함께 섭취하면, 혈중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의 상승을 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가지구이


가지는 꼭지를 말려서 차로 우려 마시거나 약재로 쓰는데, 꼭지를 볶아 수분을 없애 다음 감초와 함께 달여서 차로 마시면 편도선염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말린 가지 꼭지를 태워서 가루 내어 먹으면 치질 치료에 효과 있으며, 소금에 절인 가지 꼭지를 태워 가루 내어 치근막염 부위에 바르거나, 설탕에 개어 아픈 이 부위에 발라도 좋습니다. 또한 말린 가지 꼭지를 달인 물에 소금을 넣어 양치를 하거나 가글 하면 염증치료와 구취 제거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지꼭지 효능


가지는 무침이나 볶음 등의 다양한 요리로 먹을 수 있지만 호불호가 갈리기도 하는 식품 입니다. 가지는 수분이 풍부하고 부드러워 물컹한 식감과 함께 자체로는 별 맛이 없기 때문입니다. 가지의 이러한 물컹한 식감이 싫을 때는 가지를 구워서 먹어도 좋습니다. 가지구이는 가지에 풍부한 수분은 줄어들고 단맛은 높아지면서 쫀득한 식감이 살아나게 됩니다. 특히 가지를 조리할 때 기름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가지에는 지용성 성분인, 베타카로틴과 리놀산, 비타민 E 등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어, 나물이나 볶음, 전 등으로 기름을 사용하는 요리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가지볶음 요리


가지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항산화 성분과 무기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열을 내려주고 염증을 억제하며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지는 찬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평소에 몸이 차거나 소화력이 약한 사람,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은 섭취를 자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익히지 않은 가지에는 감자의 독성물질인 솔라닌이라는 독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임산부나 기관지 질환을 지닌 사람은 잘 익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지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과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과다하게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 복부팽만감 등을 유발 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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