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무트쌀 효능 및 부작용, 카무트 먹는 법

카무트쌀 효능 및 부작용, 카무트 먹는 법

카무트는 고대원시곡물인 호라산 밀의 한 종류로 브랜드 이름이기도 합니다. 호산나 밀은 고대 이집트에서 재배해 오던 것을, 터키에서 소규모로 경작되고 있었지만 잘 알려지지 않고 있다가, 1980년대에 들어서 카무트란 브랜드로 생산되며 세계적으로 널리 판매되고 있습니다.

카무트쌀은 걷 껍질만 벗겨낸 상태의 통곡 물로, 밀에 비해 2배 정도 크고, 현미와 비슷한 특성이 있지만 식감이 더 부드럽고 견과류처럼 고소한 맛이 있습니다.

 

카무트쌀 효능

 

카무트쌀 효능

카무트쌀은 루테인과, 비타민E, 베타카로틴, 셀레늄 등의 항산화 성분과 아르기닌과 히스티딘 등 아미노산 등의 다양한 기능성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각종 노폐물과 독성물질, 중성지방 등을 배출시켜 피를 깨끗하게 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카무트는 섬유질과 프리바이오틱스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장 환경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으며, 중성지방과 혈당 수치를 낮춰 혈관건강과 당뇨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카무트 효능 부작용

 

카무트는 혈당지수도 백미나 현미에 비해서 낮기 때문에 당뇨 식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당뇨 환자의 경우에는 혈당 관리가 무척 중요한데, 카무트쌀은 혈당지수가 40 정도로 다른 곡물에 비해서도 많이 낮은 식품으로, 식사 후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막아 줄 수 있기 때문에 당뇨환자도 보다 편하게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카무트 분말 먹는 법

 

카무트쌀은 밀보다 2배 정도나 크면서도 다양한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카무트는 폴리페놀과 지방산외에도 셀레늄과 망간, 마그네슘, 아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에너지 소모량을 늘려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조리된 카무트 한 컵에는 성인하루 필요량의 영양을 충족 할 수 있으며, 정제된 탄수화물에 비해 더 많은 에너지를 방출 할 수 있습니다.

카무트는 일반 밀에 비해 단백질은 30%나 많이 들어 있으며, 오메가-3 지방산과 단백질이 풍부하면서도 칼로리는 낮고, 아연과 철분, 비타민B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때문에 카무트는, 더 많은 열량을 소모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사이토카인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콜레스테롤과 혈당, 염증을 억제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카무트쌀 먹는 법

 

카무트쌀에 풍부한 셀레늄은 기적의 원소로 불리는 항산화 성분으로,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비타민 E에 비해서도 2천 배나 높은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카무트에 함유된 셀레늄 함량은 달걀에 비해 2,5가 많고, 브로콜리 보다는 32배나 많이 들어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면역력을 높여주고 발암물질을 억제해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감기와 같은 면역력이 약해 생기는 질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카무트밥 먹는 법

 

카무트는 자연교배로 인한 잡종을 방지하기 위해 미국 농무부에 종자 등록이 되어 20년간 품종의 순수성을 보존해왔다. 이로 인해 6,000년 전 고대 이집트 투탕카멘 피라미드에서 발견된 카무트의 원시 영양소와 품종을 이어올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균일한 영양소를 유지하고 규격화 시켜 단백질과 셀레늄 함량 등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카무트는 유전자 교잡을 방지하기 위해 미국 농무부에서 유기농 프로그램 인증한 NON-GMO농법과 유기농 농법을 사용하며, 미국과 캐나다 등의 청정지역에서 브랜드 관리를 받으며 제한된 곳에서만 경작되고 있습니다.

카무트는 세계 밀 평균 생산량 대비 절반도 안 되는 귀한 식품으로, 모두 주문량에 대한 계약재배를 하기 때문에 항상 신선한 곡물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카무트쌀 분말

 

카무트쌀 먹는법

카무트쌀은 음식의 시각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맛과 질감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카무트쌀은 밥을 지을 때 잡곡과 같이 넣어먹거나, 삶아서 샐러드, 각종 요리에 섞어 먹고 가루형태로 만들어 밀가루처럼, 베이킹이나 부침요리 등에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카무트쌀을 가공하여 만든 카무트분말은, 빵이 쿠키, 팬케이크, 와플, 파스타 등에 활용되고 있으며, 맥주나 음료를 만드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카무트분말 먹는법

 

카무트쌀 부작용

카무트쌀은 걷 껍질만 제거한 곡물이기 때문에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어 복통이나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하루 100g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무트는 글루텐에 민감한 체질이나 밀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