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크라효능 및 부작용, 오크라요리 먹는 법

오크라효능 및 부작용, 오크라요리 먹는 법

오크라는 목화나 무궁화 등이 속해 있는 아욱과에 속하는 풋고추와 비슷한 채소로, 우리나라보다는 일본을 비롯한 북아프리카나 지중해 등, 외국에서 즐겨 먹고 있습니다.

오크라를 자르면 끈적이는 액체가 나오고 단면이 별 모양을 하고 있어, 요리의 토핑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절여서 먹거나 스튜의 재료로 쓰이는 등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오크라에 풍부한 비타민 C는,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

 

오크라 효능

오크라는 폴리페놀과 뮤신, 펙틴, 칼륨 등의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며 피를 깨끗하게 하고, 혈압을 안정시켜 주며, 동맥 경화와 같은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오크라에 풍부한 비타민 C,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로를 해소와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오크라에 함유된 비타민과 베타카로틴 등의 지용성 비타민

 

오크라에 함유된 비타민과 베타카로틴 등의 지용성 비타민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콜라겐 형성에 도움을 주어, 피부 진피 층을 탄력 있게 만들어 주름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은, 눈 건강에 도움을 주고 시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으며,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각종 노폐물과 나트륨 배출, 붓기 제거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오크라 씨에 풍부한 렉틴성분은, 다른 식물에서 발견되는 렉틴

 

오크라는 뮤신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를 가지고 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위벽과 위 점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 위궤양과 위염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오크라는 비타민 A, C, E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을 높여 주고 피부미용에도 좋아서,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상처 회복을 도와, 피부 흉터나 여드름, 주름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오크라에 풍부한 뮤신과 펙틴, 식이섬유 등은, 장내 독성물질과 각종 노폐물을 흡착하여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으며,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고, 신경 퇴행성 질환에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 주어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크라 씨에 풍부한 렉틴성분은, 다른 식물에서 발견되는 렉틴과는 달리, 유방암 세포의 성장을 63%나 줄어들게 하고 72%의 유방암 세포를 죽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오크라는 부드러운 어린잎도 먹을 수 있으며

 

오크라는 주로 미성숙 열매를 조리하여 먹는데, 적당하게 잘라서 양념에 무쳐 튀겨 먹기도 하며 두부 등과 함께 조리하여 먹고, 소금이나 설탕 등에 절여 먹기도 합니다.

오크라는 부드러운 어린잎도 먹을 수 있으며, 외국에서는 육류 고기를 오크라와 함께 끓여서 진한 수프를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 중동이나 지중해 지역의 중요 음식이기도 합니다.

 

오크라는 끈적이는 물질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끈적거리는 식감을 이용

 

오크라 먹는 법

오크라는 꽈리고추처럼 아삭하고 담백하며 고소한 맛이 나며, 펙틴과 뮤신 성분이 풍부해 육류와 함께 먹으면 좋고, 오크라 씨는 볶은 후 말려서 커피처럼 우려 마실 수 있습니다.

특히 오크라는 성장 속도가 매우 빠른 채소중 하나로, 수분이 되고 나면 급속도로 성장하여 1주일 이내에 수확해야 먹을 수 있고 이후에는 딱딱해져서 먹을 수 없게 됩니다.

오크라는 끈적이는 물질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끈적거리는 식감을 이용해 오크라를 잘게 썰어서 나토와 섞어 먹어도 잘 어울입니다. 오크라의 영양 성분 중에는 지용성 물질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기름과 만나면 흡수가 더 잘되기 때문에 기름에 살짝 볶거나 동그란 어묵 안에 손질한 오크라를 넣고 튀기면 맛있는 어묵 오크라 튀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오크라는 너무 크거나 성숙하면 맛이 없기 때문에, 적당한 크기를 고르는 것이 좋고

 

오크라는 너무 크거나 성숙하면 맛이 없기 때문에, 적당한 크기를 고르는 것이 좋고, 꼭지가 싱싱하고 선명한 녹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오크라의 끈적끈적한 점액질은 끓이더라도 완전히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참고해서 요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크라 표면에 있는 잔털은 날것으로 먹으면 따끔거릴 수 있기 때문에, 소금을 묻혀서 잘 문질러, 털을 잘 제거한 후 물에 데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크라는 전립선의 무게와 고환의 크기를 감소시킬 수 있어

 

오크라 부작용

오크라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많이 먹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오크라를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외국의 한 연구 에서는, 오크라가 전립선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전립선의 무게와 고환의 크기를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된바 있어 남성들은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