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로에사포나리아 효능 및 알로에 사용 법

알로에사포나리아 효능 및 알로에 사용 법

알로에는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전 세계적으로 500 종이 넘는 다양한 품종이 있으며 약용과 식용 미용 등으로 사용되는 것은 대략 6~7종이 있으며 그중에서도 알로에 베라는, 가장 인가가 많은 품종으로 오랫동안 다양한 증상을 치료 하는데 사용돼 왔습니다.

민간에서는 알로에 즙을 위장병을 완화하는데 사용하고 외상이나 화상 치료를 위해 사용해 왔으며, 피부미용에도 좋고 피부 주름과 미백, 보습에도 효과가 있어 화장품 원료로도 쓰고 있습니다.


알로에는 알로에 베라와 아보레센스 사포나리아 등의 3종만이 직접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식용 알로에

알로에는 99.5%가 수분이 차지하고 있으며, 0.5%의 유효성분 중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아미노산, 효소 등의 인체에 필요한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돼 있습니다.

알로에는 알로에 베라와 아보레센스 사포나리아 등의 3종만이 직접 섭취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알로에사포나리아는, 남아프리카 마다가스카르 등의 아프리카 주변 도서 지역과 중동 지역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최근 들어 주목 받고 있습니다.

 

알로에는 알로인 성분인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알로에사포나리아는 껍질까지 먹을 수 있는 품종으로, 맛과 향이 강하지 않아 생초로도 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알로에사포나리아는 식약청에서 식용으로 허가 받은 종류 중 유일하게 껍질까지도 먹을 수 있는 품종으로, 껍질과 과육 사이에는 알로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섭취하기에도 좋습니다.

알로에에 풍부한 알로인 성분은, 장 건강과 피부 미백에 큰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로에사포나리아에도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알로에 효능

알로에는 알로인 성분인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티로시미아제의 활성화를 억제하여 기미, 주근깨의 원인 멜라닌색소의 생성을 막아주고, 침착을 방지하며, 상처의 피부 세포를 생성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여드름 자국이 남는 것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알로 화이트 성분은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피지분비를 정상화하여 피부를 건강하게 하고, 피부미백에 도움을 주는 등, 피부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알로에사포나리아의, 사포나리아라는 이름은, 인삼에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암세포를 억제하는 항암 성분으로 알려진, 사포닌 성분에서 비롯된 것으로, 알로에사포나리아에도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사포나리아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알로에사포나리아는, 생잎으로 쓰는 알로에 중에서 약성이 가장 순하고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알레르기 체질인 사람에게 적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알로에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알로에 베라


알로에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알로에 베라는, 껍질 안쪽 겔 부분만 먹는데, 면역력을 높이고 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피부 건강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겔은 수분 함량이 높아 그대로 활용하거나, 음료수나 파우더 형태로 가공하기도 합니다.

 

알로에 아보레센스는 알로에사포나리아처럼, 겔 부분뿐만 아니라 껍질까지도 먹을 수 있어


알로에 아보레센스는 알로에사포나리아처럼, 겔 부분뿐만 아니라 껍질까지도 먹을 수 있어,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알로에 아보레센스는 쓴 맛이 강하기 때문에, 음료나 겔 형태보다는 알약과 같은 환 형태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알로에에 함유된 고분자 다당체는 강한 알칼리성 성분으로, 혈액 순환을 촉진


알로에는 건강보조식품 외에도 다양한 화장품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알로에는 여름철 뜨거운 햇볕에 화상을 입었을 때 화상을 완화시켜줄 수 있으며, 자외선으로 인한 기미와 주근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드름 치료에도 도움이 되며, 피부재생 촉진에 도움이 되어 피부 건강에도 효능이 있다. 그 밖에 멜라닌 색소의 형성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먹어도 좋고 피부에 발라도 좋습니다.


알로에에 함유된 울신은, 산과 알칼리 열에 강한 성분으로, 궤양에 효능이 있으며, 알로미틴 성분은 항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알로에에 함유된 고분자 다당체는 강한 알칼리성 성분으로,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독성 물질을 분해하고 배출시켜 주며 항균, 항염, 항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로에우르신과 알로미틴이 함유돼 있어 궤양과 항암에도 도움


알로에는 세균과 곰팡이에 대한 살균력이 있으며, 알로에 틴이 함유돼 있어 독성물질을 중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으며, 알로에우르신과 알로미틴이 함유돼 있어 궤양과 항암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로에에 함유돼 있는, 스테로이드와 아미노산, 사포닌 등은, 상처치료와, 과로로 인한 피로 회복과 음주 후에 나타나는 숙취 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알로에는 벌레 물린 곳이나 상처 등에 효과가 있어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 활용하기 좋습니다.


알로에 겔의 점액질은 대부분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다당체, 아미노산, 무기질, 사포닌 등이 함유돼 있습니다. 알로에 껍질을 벗기면 나타나는 알로에 겔은, 여름철 피부 관리에 좋아서, 피부 보습과 진정 효과가 있으며, 자외선에 손상된 피부 회복에도 좋습니다.

알로에는 벌레 물린 곳이나 상처 등에 효과가 있어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 활용하기 좋습니다.

 

알로에는 다육성 잎살 식물이기 때문에 뿌리보다는 잎이 발달


알로에 사용법

알로에는 다육성 잎살 식물이기 때문에 뿌리보다는 잎이 발달한 식물로, 몸에 좋은 유효성분이 대부분 잎에 함유돼 있어 주로 잎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알로에 잎을 채취 할 때는 성숙도가 높은 것부터 선택하여, 베라는 바깥쪽 잎이 좋고, 아보레센스는 아랫잎, 알로에사포나리아는 땅에서 가까운 쪽부터 채취하고, 가능한, 줄기에서 바짝 베어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로에는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어


알로에 부작용

알로에는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어, 손등이나 귓불 등에, 알로에 즙을 살짝 발라 알레르기 반응검사를 진행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로에를 섭취하면 프로스타글란딘 E2를 분비 하게 돼, 자궁수축과 혈압저하, 기관지확장, 장관수축과 같은 증상을 유발하게 되며, 혈관을 확장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생리중인 여성과 혈우병 환자, 임산부, 수유부 등은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