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대표간식 옥수수, 옥수수수염 효능

많은 사람들의 주식이자 대표 간식인 옥수수는, 효능이 좋습니다.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고, 단백질과, 녹말, 오메가6지방산,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많은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칼로리가 다른 식품에 비해 낮으며, 지방 함량이 적어, 변비 예방과 다이어트 음식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옥수수의 씨눈은 영양소가 많고 혈관 벽을 튼튼하게 하는 양질의 불포화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좋습니다. 비타민E도 함유하고 있어,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저항력을 향상 시키며, 심혈관 질환과, 암을 예방하고,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옥수수의 속대에는, 베타 시토스테롤을 함유하고 있어, 몸의 염증을 완화해주고, 치통해소와, 이뇨작용에 좋고, 소화불량을 치료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옥수수는 필수아미노산인 나이아신이 부족하여 옥수수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 등 오랫동안 옥수수만 먹는 다이어트는 좋지 않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피부염이나, 설사, 치매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펠라그라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옥수수는 적절한 단백질 식품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치즈나 달걀, 우유 등의 단백질 식품과 함께 먹으면 상호보충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연유로 옥수수는 주식이라기 보다는 영양을 보충하고 간식으로 활용하는 나라들이 많은 것입니다.

 


옥수수는 껍질의 색이 선명한 녹색이고, 알맹이가 촘촘하여 속이 꽉 차있으며 수염이 갈색인 것으로 고르는것이 좋습니다. 찰지고 맛있는 옥수수를 먹기 위해서는 삶지 말고 껍질을 벗겨 한 번 먹을 양만큼 나눠서 팩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하지 않고 바로 먹을 때는 껍질은 조리 직전에 벗기고, 배아 부분에 영양이 풍부하므로 알맹이를 뺄 때는 칼 대신 손으로 빼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를 찔 때는 옥수수가 물에 잠기지 않도록 붓고 중간불로 물이 쫄때까지 찌면 됩니다. 처음에 딴 옥수수는 아무것도 넣지 않아도 맛이 있지만, 며칠 지난후 쪄 먹을때는, 소금과 설탕을 넣어 간을 해야 맛이 좋습니다.

 


옥수수는 버릴것이 없습니다. 옥수수수염은 이노시톨, 스티그마스테롤, 말릭산, 타르타릭산, 글루코스, 자일란, 카테콜 등 많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토혈과, 지혈, 이담작용, 요도결석, 신장염 등에 효과가 좋습니다. 이런 옥수수수염의 효능은 중년과, 노년에게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뇨작용에 좋은 효능과, 혈압을 조절해주는 작용, 전립선비대증, 노폐물을 배출하고, 붓기를 빼주는등 나이든 사람들의 증상에 좋기 때문입니다. 옥수수수염은 주로 끓여서 차로 마시는데, 옥수수수염차와 궁합이 잘 맞는 약재로는, 뽕잎과 잔대(딱주뿌리), 진피, 차전초(질경이), 연잎,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