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환피지낭종 증상 및 원인

고환피지낭종 증상 및 원인

사람의 몸에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크고 작은 종양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그중에서도 피지낭종과 지방종, 섬유종 등이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피지낭종은 피부의 상피세포가 진피의 피하지방 안으로 들어가서 혹처럼 주머니가 만들어져 형성되는 것으로, 죽은 세포나 피지선에서 나온 기름기나 수분 등의 분비물로 채워져 있습니다.

 

고환피지낭종 증상 및 원인고환피지낭종 증상 및 원인


피지낭종은 인체 어디에서나 생길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커지거나 사라지기도 하고 염증이 심해져서 자연적으로 터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피지낭종은 증상이 심하지 않거나 생활에 불편함이 없는 경우에는 일부러 치료받을 필요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무슨 종양인지 확인하고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지낭종 원인피지낭종 원인


피지낭종은 흔히 피지라고 부르는 피부 분비물이 피부 밑 지방층에 쌓이면서 점점 커지게 되며, 균에 감염되면 고름이 나오기도 하고, 종양 부분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피지낭종은 암으로 변하지는 않지만, 크기가 커지면서 고름이 생기거나 감염이 발생하면 치료가 힘들어 지기 때문에 악화되는 것을 잘 예방해야 합니다.

 

피지낭종 증상피지낭종 증상


피지낭종이 생기는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지만, 모피지선단 위의 막힘과 투과 외상을 입은 후 표피세포가 진피 내로 이식되어 증식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피지낭종은 외상을 입거나 마찰이 많은 신체부위에서 잘 생기기 때문에 귓불이나 귀 주변, 사타구니, 겨드랑이, 두피, 목 등에서 주로 발생하고 고환에서도 자주 생기고 있습니다.


고환피지낭종

고환에 생겨난 피지낭종은 한번 발생하고 나서, 수술과 같은 치료로 제거를 하지 않으면, 자연적으로 없어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환피지낭종은 반드시 치료하거나 제거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치료하지 않고 오랫동안 방치하게 되면, 습하고 따뜻한 신체 특성상 심한 악취를 유발할 수 있으며 위생상으로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피지낭종 1피지낭종 1


피지낭종은 외모와 원인 모두에서 여드름과 유사한 매우 흔한 유형의 낭종으로 피지낭종과 여드름은 거의 동일한 기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지낭종과 여드름은 피지선에서 시작됩니다. 피지선에서 분비하는 기름과 수분은 세균과 같은 외부 오염 물질에 대한 피부 장벽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때로는 땀샘을 막아 종양이나 여드름을 만들기도 합니다.

 

피지낭종 2피지낭종 2


피지선이 막히면 서서히 피지 낭을 형성해 피지낭종이 되기도 하지만 여드름으로 발전 할 수도 있습니다. 여드름과 피지낭종은 피지선이 가장 많은 부위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얼굴, , , 어깨 등에 흔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피지낭종은 피부 아래서 몇 주, 몇 달 또는 몇 년에 거처 상당히 큰 덩어리로 자랄 수 있습니다. 반면에 여드름은 피부위로 나와, 눈에 보이는 작은 화이트헤드를 만들게 됩니다.

 

피지낭종 및 여드름피지낭종 및 여드름


피지낭종의 대부분이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꼭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얼굴에 피지낭종이 생긴 경우, 여드름과 크게 차이가 없어 임의로 짜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위험한 행동이 될 수 있습니다. 피지낭종을 함부로 건드리면 2차 세균 감염으로 인해 울긋불긋한 흉터나 피지낭종보다 더 큰 분화구 형태의 흉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피지낭종은 간혹 가운데에 구멍이 뚫려 보이는 경우도 있는데, 눌러보면 악취가 나는, 지방질과 연화된 각질 등이 배출되게 됩니다. 피부 표면에 가까운 피지낭종은 대개 무색이나 황색이지만, 깊이 위치한 경우 푸른빛을 띠기도 합니다. 피지낭종 구멍이 큰 경우에는, 피지낭종의 내용물이 공기를 만나 산화된 결과로 녹색 또는 검은색을 띠기도 합니다.

 

피지낭총 및 지방종 피지낭총 및 지방종


지방종 원인

피부의 노폐물이 안으로 들어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쌓여서 발생하는 피지낭종과 달리 지방종은, 성숙한 지방조직이 뭉쳐 발생하게 되는 양성종양으로 얇은 피막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지방종은, 복부나 등, 어깨, 팔처럼 얼굴을 제외한 신체 부위에 많이 발생하지만, 우리 몸 어느 곳에서나 생길 수 있습니다.

 

피지낭총 및 지방종 1피지낭총 및 지방종 1


지방종은 몸통과 허벅지, 팔을 비롯해 우리 몸 어디에나 발생할 수 있으며, 대부분 3~4cm 크기로 피부 바로 밑에서 잘 움직이고 만지면 말랑말랑 부드러운 느낌이 납니다. 지방종은 통증은 거의 없는 경우가 많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크기가 점점 커져 위치에 따라서는 관절의 움직임에 방해를 주거나 지방층을 넘어 근육 층까지 침범해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고환피지낭종 치료고환피지낭종 치료


고환피지낭종 치료는?

피지낭종과 지방종 등은 모두, 방치하는 경우 크기가 커지면서 염증과 통증을 유발 할 수 있으며 피부 주위를 압박하고 피부 착색이 되거나 2차 감염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있어 잘 관리해야 합니다. 특히 평소에 여드름이 잘 낫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거나, 지방종이 만져진다면 병원진단을 받아보고 치료를 하거나 위생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고환피지낭종 치료비고환피지낭종 치료비


피지낭종은 비슷한 양성종양인 지방종과 다르게 더 부드럽고, 산화되면 색소 침착이 일어나 검은 색상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되면 염증이 생기게 되고, 특히 고환이나 사타구니 등의 공기가 잘 통하지 않는 신체 부위에서는 심각한 냄새를 유발하기도 해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용은 병원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보통 십만원 안쪽에서 해결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