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화과 알레르기 및 교차 알레르기

무화과 알레르기 및 교차 알레르기

무화과는 뽕나무 과에 속하는 과일로 소아시아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이집에서는 4천 년 전부터 재배 됐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과일나무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화과는 과육이 부드럽고 당도가 높으며 즙이 많고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화과는 항암 물질인 벤즈알데하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암세포 생성 및 전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대장암과 유방암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안토시아닌과 레스베라트롤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 산화를 억제해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미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화과 알레르기

무화과는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과일로, 녹색 또는 말린 무화과의 껍질이나 과육, 무화과의 상업적 추출물 또는 신선한 무화과 등, 다양한 무화과 열매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화과나무나 무화과나무의 꽃가루를 흡입하거나 열매를 만져도 민감성이 유발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익지 않은 무화과와 잎, 나무를 만져도 알레르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의 원인

무화과 또는 무화과 식물과의 피부 접촉은 과민 한 사람들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무화과나무의 잎과 뿌리 수액은 일반적으로 익지 않은 과일과 나무의 다른 부분보다 더 많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무화과에는 광독성 피부염을 일으키는 성분으로 알려진, 소랄 렌과 베르가텐 등의 성분이 함유돼 있기 때문으로 알려졌습니다.


무화과는 덜 익은 과일로 육류 연화제나 지방을 만들고 음료를 정화하는데 사용되는데, 덜 익은 무화과를 취급하는 것도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무화과 알레르기 증상은, 재채기나 기침, 목 쓰림, 코 막힘, 두통, , 발 또는 얼굴의 부기, 가려움, 피부 발진, 두드러기, 위경련, 복통, 천식 등,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화과에 많은 알레르겐 성분이 가열에 의해 많이 손실되기도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모든 형태의 무화과에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무화과를 먹을 때 피부에 알레르기를 일으키기도 하지만, 무화과의 잎과 뿌리 수액은 과일 자체보다 더 심한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무화과 교차 알레르기

무화과 알레르기 증상은, 교차 반응으로 인해,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 무화과의 성분에 민감하게 작용해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무화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반얀, 뽕나무 열매, 뽕나무 및 오세이지, 오렌지를 포함하는 모과 과의 모든 나무와 과민 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있으며, 무화과나무에 대한 교차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오스트리아 비엔나에 있는 Floridsdorf 알레르기 센터의 연구원들은 무화과와 다른 알레르겐 간의 교차 반응을 연구했습니다. 자작나무 꽃가루에 알레르기가 있는 그룹 중 78 %는 신선한 무화과에 알레르기가 있었고 10 %는 말린 무화과에 알레르기가 있었으며 뽕나무, 잭 플루트, 장미과 및 헤이즐넛에도 반응했습니다. 또한 벤자민고무나무에 알레르기가 있는 환자는 신선한 무화과에 83%, 말린 무화과에 40%가 알레르기 반응을 보였습니다.


무화과를 섭취하면 재채기 또는 기침, 인후통, 코 막힘, 복통 및 산통과 같은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클리블랜드 클리닉에 따르면 무화과의 라텍스에서 발견되는 살리실레이트에 대한 내성이 낮은 사람들은 천식과 두통, 코 막힘, 가려움증, 피부 발진, 두드러기, , 발 또는 얼굴 및 복통의 부종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아나필락시 스는 심각한 혈압 강하, 의식 상실, 심지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달콤하고 향기로운 무화과는 뼈 강화, 체중 감소, 변비 완화, 인후통 완화, 신장 결석 제거 등 많은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무화과에 과일 증후군이 있는 사람은, 구강 알레르기 증후군이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화과의 다른 부분은 다른 알레르기를 가질 수 있으며, 가장 중요한 알레르기 항원은 피부와 관련된 단백질입니다.

 


무화과는 열과 다른 가공 과정을 거치며 일부 알레르겐을 파괴하지만 일부는 모든 형태의 무화과에 알레르기 성분이 포함돼 있습니다. 특히 설익은 무화과의 라텍스를 취급하는 사람들은 무화과 알레르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위에서 언급 한 알레르기 징후를 무시하고 과일을 계속 섭취하면 반응이 심각한 상태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