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과 부었을 때 원인이 될 수 있는 질환

손가락과 부었을 때 원인이 될 수 있는 질환

손가락은 여러 가지 부을 수 있으며 대부분은 무해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붓기가 빠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손가락에 염증이 생겨 붓는 것은 오랫동안 고생 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대부분 몸이 붓는 이유는 몸속에 쌓인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이 되지 않아서 생깁니다. 평소에 몸이 자주 붓는 사람은, 걷기나 간단한 유산소 운동을 자주하면, 손가락 붓기뿐만 아니라 전신의 붓기를 빼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손가락과 부었을 때 원인이 될 수 있는 질환손가락과 부었을 때 원인이 될 수 있는 질환


운동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요건이지만 종종 운동 때문에 오히려 몸이 부풀어 오르는 부종이 생기기도 합니다. 운동 중에는 신체의 혈관이 근육에 대한 증가 된 에너지 요구에 반응하기 때문에 손가락과 손이 부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 후에 부종이 생겼다면 고혈압이나 심장질환 등이 있다는 징후일 수 있습니다.

 

손가락과 부었을 때손가락과 부었을 때


붓기는 종종 너무 많은 염분 섭취나 기름에 튀긴 요리, 치킨, 튀김 등으로 발생하며, 손가락이 부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신체는 일관된 소금과 물의 균형을 유지하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나트륨 섭취가 많으면 붓기를 유발하며, 짠 음식으로 인한 경미한 부기는 하루 내에 저절로 사라지지만 과도한 염분은 때에 따라 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손가락과 부었을 때 1


신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손가락이 부었을 수 있습니다. 신장에서 체액을 제거하지 못하면 신체에 체액이 많아져 손이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부종은 신체 어느 부위 에나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부종은 대부분 손과 발, 다리 및 발목 등에서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신장은 우리 몸의 전해질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 모든 유형의 신장 질환이나 신장 문제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손가락 부었을 때는, 레이노병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레이노병은 동맥이 좁아져서 혈액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희귀 질환으로, 원인은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추위나 스트레스, 부상, 조직 손상, 특정 약물 등이 모두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레이노병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붓기와 손이 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가락과 부었을 때 2


림프 부종은 림프액이 적절하게 배출되지 않을 때 발생하는 사지 부종 질환으로, 손가락과 발가락이 부을 수 있으며, 팔과 다리까지도 부을 수 있습니다. 림프 부종은 주로,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과정에서 발생하지만, 드물게 림프 절이나 혈관 근처의 비정상적인 성장으로 인해 발생해, 체액이 막히면서 붓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과 부었을 때 3


손가락 부었을 때 의심할 수 있는 질환으로는, 골관절염이나 류마티스 관절염도 있습니다.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은 신체의 면역계가 관절을 공격해 염증이 발생되는 질환으로, 손가락 통증과 뻣뻣함, 손가락 마디 붓기 등이 나타날 수 있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특히 아침에 손가락 붓기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류마티스 관절염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운동은 몸에서 열을 일으키고 혈액 흐름도 원활하게 하지만,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사람은 종종 운동 중 근육에서 쏟아져 나온 혈액이 손에 머물며 부기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주먹을 쥐었다 펴길 반복하거나, 손을 머리 위로 올리는 동작을 취하면, 부기가 좀 더 빨리 빠질 수 있습니다.

 

손가락과 부었을 때 4


손가락 부었을 때, 얼음찜질을 해 열을 내려주고, 베개나 담요를 이용해서 다친 부위를 높게 하고 하루 정도 지낸 후에도, 붓기가 빠지지 않는 경우에는 인대나 뼈가 손상됐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 인대나 뼈가 손상됐을 때 치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염좌가 자주 생기는 만성 질환이 될 수 있습니다.

 

손가락과 부었을 때 5


손가락 부었을 때, 손가락에 통증이나 저림, 열감, 차가움, 피부색의 변화 등이 반복되면서 관절 외 전신 피로와 집중력 저하, 기억력 감퇴, 쇠약감과 같은 전신 증상들이 함께 나타나고 피로감이 느껴진다면 단순한 원인이 아닌 자가 면역 질환과 관련된 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