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랑갈 효능 및 활용 생강과 다른 점

갈랑갈 효능 및 활용 생강과 다른 점

갈랑갈은 생강 일종으로 고량강으로도 부르기도 하는데, 열대성 기후에서 잘 자라, 말레이시아나 태국, 이란 등의 열대 아시아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갈랑갈은 생강처럼 신선하게 쓰기도 하지만 뿌리를 건조해 분말 형태로 만들어 다양한 요리에 향신료로 쓰거나 차로 우려 마시기도 합니다. 생김새도 생강과 비슷하지만, 더 크고 맛과 향이 달라서 생강이 시원하고 톡 쏘는듯한 향을 가졌다면 갈랑갈은 독특한 흙냄새가 납니다.

 

갈랑갈

갈랑갈의 맛은 생강과 강황보다 순하며 활성 성분도 다릅니다. 생강은 진저롤이 풍부하고 갈랑갈보다 훨씬 부드러우므로 생으로 먹기에도 좋습니다. 또한, 강황은 커큐민과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갈랑갈에는, 갈랑인, 베타 시토 스테롤, 플라보노이드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이처럼 생강 종류는 맛과 모양이 비슷하기도 하지만 맛과 영양이 다르므로 사용하는 요리나 효능에서도 차이가 납니다.

 

갈랑갈

갈랑갈에는 휘발성 오일, 메틸 신나 메이트, 유제 놀 및 갈랑 골로 알려진 휘발성 디아 릴 헵타 노이드가 함유돼 있으며 진저롤과 갈랑인, 메틸에테르, 캄 페리 드 등의 플라보노이드, 타닌 전분, 수지 식이섬유 등이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갈랑갈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 C 등의 비타민과 탄수화물이 풍부하고 지방은 거의 없으며, 철분과 마그네슘 칼륨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갈랑갈

갈랑갈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저칼로리 식품으로, 100g당 70kcal에 불과하지만, 쿼세틴과 알파인, 갈랑인, 베타 시토스테롤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염증을 억제하여, 면역 체계를 강화하며, 정자의 운동성을 증가시키고, 뇌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갈랑갈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페놀산을 포함한 다양한 영양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갈랑갈에 함유된 다양한 항산화 성분은 자유 라디칼을 막아 노화를 방지하며,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갈랑갈은 비타민 C도 풍부하므로,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 세포 재생에 역할을 하며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갈랑갈은 차로 우려 마시거나 즙을 내어 피부에 바르면 여드름과 피부 칙칙함을 줄일 수 있으며, 여드름과 다크 스폿을 제거하는 민간요법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갈랑갈

갈랑갈에는 플라보놀 갈랑인과 같은 항염증 물질이 풍부해, 관절염과 류머티즘성 관절염 등의 염증으로 인한 질병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갈랑갈에는 진저롤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프로스타글란딘 신 테 시스를 방지하고 히스타 민성 세로 톤 경로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갈랑갈의 이러한 항염증 반응은 관절염 및 류머티즘성 관절염 치료의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갈랑갈

갈랑갈 영양성분

갈랑갈은 비타민 C를 비롯한 비타민A, B6, B2, E 등이 풍부하고 열량이 낮아 체중을 유지하고 혈관과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갈랑갈은 비타민 B가 풍부해 신진대사, 세포 에너지 조절에 도움을 주며,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수분 대사와 이뇨 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갈랑갈에는, 다양한 필수 미량 미네랄도 풍부해, 철분과 칼슘, 인, 구리, 마그네슘, 아연 등이 고르게 들어 있습니다.

갈랑갈은 잎에도, 폴리 페놀과 타닌, 쿼세틴과 같은 활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 향상과 간 기능 개선 황달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갈랑갈잎에는 비타민 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황달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방어 기능과 항산화 능력 활성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유르베다에서는 갈랑갈 잎을, 고수 씨앗과 함께 갈아서 하루 두 번 섭취하면 황달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갈랑갈

갈랑갈 뿌리에는 식이섬유를 비롯한 바이오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장 기능을 높이고 췌장암과 장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갈랑갈은 과도한 에스트로젠을 억제하고 제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유방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한 갈랑갈은 펙틴도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결장암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갈랑갈

갈랑갈 활용과 주의 점

갈랑갈은 생강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해산물이나 고기 요리와 같은 요리에서 향료 및 허브로 사용되며 잡내를 없애고 향미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갈랑갈은 라임이나 레몬그라스와 함께 차로 우려 마셔도 좋고 파스타나 소스 등에 사용됩니다. 갈랑갈은 요리나 음식에 사용하는 정도나 권장 복용량 내에서는 안전하지만, 소화기가 약하거나 궤양이 있는 사람은 위산 분비를 자극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