칡차의 다른이름 갈근차, 칡즙의 효능과 먹는 방법

칡차의 다른이름 갈근차, 칡즙, 갈근차의 효능과 먹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칡은, 콩과에 속하는 덩굴 식물로 번식력이 무척 강해서 아무 땅에서나 잘 자랍니다. 이런 칡은 약용과 식용뿐 아니라 공업용으로도 사용하며 가축용 사료로도 이용합니다. 칡 뿌리의 전분은 갈분 이라 하며, 예전에는 구황식품으로 사용하기도 하였 지만, 지금은 기호식으로 찾고 있습니다. 껍질도 ‘청치올’이라 하여 갈포의 원료로 사용한다, 합니다. 한방에서는, 칡뿌리를 껍질 벗겨 잘게 썬 것을 가리켜, ‘갈근’이라 하며, 여성호르몬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자들 한테 특히 좋은 ‘갈근차’ 에는, 지방은 거의 없고 열량도 낮아서, 다이어트 하면서, 섭취 하면 좋은 차입니다.


 

갈근차에 함유하고 있는 카테킨 성분은, 술독을 푸는데도 효능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단백질과, 무기질, 비타민C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갱년기 여성에도 좋은 식품이며, 일반건강보조식품으로서도 좋습니다. 한방에서는, 주로 발한과 해열, 해기 등의 작용으로 갈근탕 등의 처방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갈근차에 들어있는 주요 성분으로는 다이드자인, 퓨에라린, 제니스타인, 포르모노네틴,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갈근차에 들어있는 이러한 성분들은 관상동맥 확장, 심장강화, 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갈근차는 뇌를 보호하고 뇌손상으로 인한 치매와 , 중풍등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갈근에 함유된 성분인, ‘퓨에라린’과 ‘다이드자인’이 뇌를 보호 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퓨에라린은 다양한 기전을 통해 신경을 보호 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으며, 이런 좋은 효능덕에 칡을 달이거나 즙을내어 만든 칡즙도 인기가 좋습니다. 효능도 좋아, 뇌동맥 폐쇄 후에 발생하는 뇌 사멸로 부터 오는, 신경세포를 보호하며 뇌손상으로 인한 감각 운동 기능의 회복을 돕고 있어, 중풍 치료에도 좋습니다.

 


칡을 말린 것을 ‘갈근’이라하여 보관하며, 갈근차로 만들어 먹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만들기도 편하고 간편하여 좋습니다. 갈근차를 간단히 만드는 방법은, 보관중인 말린 칡뿌리 50g에 물 2리터를 주전자나 냄비등에 넣고, 약한 불에 1시간 정도 끓인다음, 꿀이나 흑설탕 등을 첨가하여 기호에 맞춰 드시면 됩니다. 독성과 부작용이 거의 없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수 있는 좋은차가 갈근차인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