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향환 효능 및 성분, 침향 복용법

침향 환 효능 및 활성 성분

침향은 팥꽃 나무과의 상록 교목인 침향나무가 상처를 입었을 때 분비된 수지가 오랜 시간에 걸쳐 굳어져 생긴 덩어리를 말합니다. 수지는 나무들이 상처 감염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치료하기 위해 분비하는 피토케미컬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사람이 흡수하면 다양한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침향나무의 수액은 긴 세월 동안 침착되고 숙성되면서 밀도가 높아지고 약효가 뛰어난 침향이 됩니다.

 

침향

침향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찬 기운은 위로 올리고, 뜨거운 기운은 아래로 내려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침향의 아가 스피롤 성분은, 신경 안정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 해소와 숙면에 도움이 되며, 베타 셀 리넨 성분은, 신장 기능을 높이고, 유황 성분은, 항염 항균작용을 하며, 위를 따뜻하게 하여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침향

침향은 좋은 향기를 가지고 있어, 향유고래의 용연향과 사향노루의 사향과 함께 세계 3대 향 중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신체 에너지를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약재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예로부터, 피부병과 알레르기 질환, 신장 및 간 기능 강화, 천식, 변비, 위경련, 위장 통증 등에 널리 사용됐습니다. 최근에 와서도 침향은 성분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과학적 효능을 분석함으로써 더 큰 효과가 밝혀지고 있습니다.

 

침향

침향 종류

침향은 예로부터 지위와 부의 상징으로 여겨왔을 정도로 귀한 약재로 적은 양만 생산되기 때문에 침향을 얻기 위해 침향나무에 상처를 내 수지 분비를 촉진하기도 합니다.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침향 목 중에서, 물에 완전히 가라앉는 것은 침향이라고 하며, 반쯤 가라앉는 것을 잔향, 가라앉지 않는 것을 황숙 향이라 합니다. 또한, 눈으로 진위를 가릴 때는 나뭇결을 보는데, 나뭇결이 웅크리고 비틀린 흔적이 있어야 좋은 침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침향은 강력한 항균, 방부, 방충 효과로 알려진 천연 생물학적 약입니다. 위장, 비장, 신장을 통과하면서 기의 순환을 촉진하는 최고급 약이기도 합니다. 또한, 침향의 주요 성분인 베타 셀리니는 신장에 활력을 주고 기운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침전물의 황 성분이 염증 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침향가루

침향 신장건강

침향의 주요 성분인 베타 셀 리넨(β-Selinene)은 신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만성 신부전증 환자의 증상을 호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만성 신부전 환자에게 침향을 섭취하게 한 결과, 식욕부진과 복통, 부종 등의 기존 증상이 호전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신장 기능을 높이고 기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침향

 

침향은 뭉친 기운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으며 올라오는 병의 기운을 내리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침향이 구토나 기침, 천식, 딸꾹질을 멈추게 하고 심신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은 이러한 풀어주고 내리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침향은 간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되며, 허리를 따뜻하게 하고 근육을 강화할 뿐 아니라 기침을 가라앉히고 가래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침향은 잘 내려가거나 배출되지 못하는 것을 개선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복부 팽만과 변비 해소 소변이 약한 증상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침향은 본초학에서도, 기를 내리고 속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과 기운이 콩팥으로 모여 단단하게 하고 잘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어, 천식과 변비, 소화불량을 치료하고 정력 증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침향은 신성과 세속의 경계에 있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침향환

침향은 제례나 장례식에서는 향기를 내는 향으로 태워지기도 하지만, 약용으로 사용할 때는 머리로부터 발에 이르기까지 약효가 미치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로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침향은 정신을 맑게 하고, 진정 작용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며, 위를 따뜻하게 하고, 아래로는 남성의 정력 보강에 도움이 됩니다.

 

침향

침향 복용법

침향의 핵심 성분은 정유 성분인 델타구나 이 엔과 아가로 스피로 성분입니다. 정유 성분은 부교감 신경을 자극해 심신을 안정시키고 뇌 활성에 도와 뇌졸중 예방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그 때문에 침향은 열을 가하면 쉽게 휘발하기 때문에 뜨거운 물의 우려 마시기보다는 열을 가하지 않고 먹을 수 있는 침향 환을 만들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침향차

침향 부작용

침향은 침향 환이나 침향 공진단으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먹기도 하지만, 침향 가루나 침향 조각을 우려내 침향 차로 섭취할 수 있으며, 담금주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그러나 침향은, 과다 섭취하면 두통이나 복통, 설사, 소화불량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 몸이 찬 사람이 침향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찬 기운을 더 극대화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