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킨 효능 및 종류, 녹차의 카테킨 함량

카테킨 효능 및 종류, 녹차의 카테킨 함량

카테킨은 폴리페놀(Catechin)의 한 종류로, 녹차에 많이 들어 있어 쓰고 떫은맛이 나기도 하지만 건강에는 큰 도움이 됩니다,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카테킨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동맥경화와 고혈압, 혈전 예방, 항바이러스, 항비만, 항당뇨 항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두뇌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소화기 건강과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녹차 카테킨

녹차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음료 중 하나로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효능은 주로 카테킨에서 나옵니다. 또한, 녹차에는 약 10~18%의 카테킨이 함유돼 있어 항암에도 탁월한 효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녹차에는 카테킨만이 아니라, 테아닌과 비타민C, 폴리페놀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항산화 작용과 콜레스테롤, 혈당, 지방 제거, 혈압조절, 항암 등의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차밭

카테킨은 찻잎의 중요한 성분으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과 생리 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테킨은 많은 약용 식물에서 발견되는 폴리 페놀 화합물로, 자유라티칼을 제거하고 혈압을 조절하며 체중 조절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뇌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심장과 신경계 질환을 포함한 심각한 질병을 방지하는 강력한 화합물로 일부는 차에서만 발견됩니다.

 

카카오닙스 카테킨

카테킨 종류

차에는 많은 생리 활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지만, 특히 녹차에는 4가지 카테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그중에서도 에피 갈로카테킨 갈레이트 (EGCG)가 전체 카테킨의 40% 정도로, 가장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에피 갈로카테킨(EGC)과 에피카테킨(EC), 에피카테킨 갈레이트(ECG) 등이 들어 있으며, 가장 풍부하면서도 강력한 활성물질인 EGCG는, 비타민C의 항산화 능력보다 20배나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테킨은 녹차의 수용성 고형분의 약 40%를 차지하는 성분으로 많은 차 중에서도 녹차에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녹차는 다른 발효차와는 달리 수확 후 바로 처리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더 많은 카테킨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의 양은 차가 재배되는 지질과 성장 조건, 수확 시기, 잎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양조 온도와 양조 시간의 길이에 따라 함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녹차

카테킨은 찻잎에 많아서, 백차와 녹차, 홍차, 우롱차에도 들어 있지만, 홍차나 우롱차와 같은 발효차는, 발효되는 과정에서 카테킨 성분이, 갈산이나 데아플라빈, 데 아루 비 긴 등의 유효 성분으로 바뀌게 됩니다. 갈산 또한 항산화 작용과 지방분해, 항알레르기 효과가 있으며, 붉은 색소 성분인 데아플라빈과 데 아루 비긴 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소판 응집을 억제해 혈전을 방지하며 장내 유익균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카테킨 다이어트

카테킨의 비타민C나 비타민E에 비해서도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우리 몸의 교감신경 수용체를 활성화해 열을 발생시켜 에너지 소비를 늘리며 중성지방 합성을 억제해 체중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이뇨작용을 촉진해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으며 저밀도지단백 산화와 같은 심혈관계 보호 효과가 있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카테킨은 식물이 환경과 독소, 침입자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손상을 복구하기 위해 생성하는 파이토케미컬 일종으로, 특정 식품의 색상과 맛을 제공하는 플라보노이드의 한 종류입니다. 또한, 카테킨을 함유한 음식을 섭취한 사람들에게는 강력한 항산화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호중구, 결장 상피 세포, 대식세포 및 T 림프구와 같은 면역 관련 세포의 증식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카테킨 보충제

카테킨은 비만 예방, 자외선에 의한 피부 노화 억제 등에도 효능이 있으며 광합성에 의해 생성되기 때문에 일조량에 따라 함유량이 달라지며 일부 카테킨은 포도주와 카카오닙스에도 많이 들어 있으며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구 가톨릭대 이순재 교수팀에 따르면 카테킨을 섭취한 쥐들의 체중이 섭취하지 않은 쥐들보다 9~13%까지 감소했으며, 카테킨 함량이 높을수록 효과가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차마시는 여자

카테킨은 유방암 및 전립선암을 포함한 특정 유형의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카테킨은 DNA 가닥을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며 암세포에서 세포 사멸을 유도하고 유방암 치료 및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메타 분석도 있습니다. 연구에서는 녹차를 하루 최소 3컵을 섭취하는 환자의 유방암 재발을 현저하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방암 발병률이 1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녹차

녹차 주의점

녹차는 적당히 마시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되지만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오히려 피로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녹차는 감기약이나 진통제 항진균제, 항우울제 등과는 상호 작용할 수 있으며, 칼슘 배출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녹차는 성질이 찬 음식으로 따뜻하게 마시는 것이 좋고 공복 상태에서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