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비타민 효능 및 종류 상호작용

종합비타민 효능 및 종류

비타민은 미네랄과 함께 우리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필수 유기 화합물입니다. 우리 몸은 스스로 비타민을 생산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음식이나 환경에 의존하며 종합비타민제로 보충하기도 합니다. 비타민은 혈관과 심장 문제, 눈과 피부 질환을 포함한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며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단독 또는 유기적으로 작동하며 다른 영양소가 할 수 없는 기능 합니다.

 

샐러드와 종합비타민

비타민은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일반적인 비타민은 우리가 먹는 음식을 통해 얻지만, 문화 또는 요리 전통에 따라 비타민 섭취량이 적을 수 있어 종합비타민제를 통해 보충하기도 합니다. 종합비타민은 신체의 전반적인 균형을 개선하기 위한 대안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특히 자주 식사를 건너뛰거나 너무 늦은 시간에 먹는 것과 같은 생활 방식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d 보충

인간은 수많은 필수 영양소와 비타민을 음식을 통해 보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채소나 과일을 통해서 다양한 비타민을 보충할 수 있으며 비타민은 신체의 주요 구성 요소이자 건강을 유지하는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유제품은 칼슘을, 붉은 고기에서는 단백질과 철분 등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태양으로부터 비타민D를 얻을 수 있으며, 보충제를 통해서도 다양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종류 및 특성

종합비타민제와 같은 영양제는 13가지 필수 비타민과 비타민 흡수와 기능을 돕는 미네랄과 화합물 보충제가 있습니다. 각 필수 비타민은 각기 고유한 기능이 있어 신체기능을 높이고 에너지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때문에 적절한 비타민 균형은 모든 신체 시스템의 적절한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어 피부, 근육, 눈 및 기타 신체의 건강을 유지해 줍니다.

비타민은 크게 수용성과 지용성 비타민이 있으며 수용성 비타민은 물에 용해되어 신체 조직에 쉽게 흡수되며 우리 몸에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우리의 식단에서 정기적으로 보충해야 합니다. 지용성 비타민은 지방에 용해되는 비타민으로 고지방 식품에서 많이 발견되며 지방과 함께 섭취하면 더 잘 흡수되고 간과 지방조직에 저장됩니다. 수용성 비타민에는 비타민 B 복합체 8개와 비타민 C가 있으며, 지용성 비타민은, 비타민 A, D, E, K 등이 있습니다.

 

종합비타민과 채소

비타민A는 레틴올로도 불리는 비타민 중 하나로 신체의 여러 부분에 걸쳐서 관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A는 눈 질환, 여드름, 피부 질환 및 감염을 치료하고 상처의 치유 속도를 높이며, 염증을 억제하고, 황반 변성과 백내장 등의 안과 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A는 카로티노이드로써 두피와 머리카락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 복합체

복합 비타민B는 몸 전체에 산소를 운반하는 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으로 대사작용과 호르몬 생성 뇌 기능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신체가 음식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에너지 수준을 보다 지속해서 높일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티아민)은 신진대사와 혈액순환과 뇌 발달을 촉진하고, 각기병과 심장 질환, 소화 불량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채소들

비타민 B1은 비타민 B2와 B3와 함께 치매나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노인들에게 필수적인 성분이기도 합니다. 리보 플래빈으로 불리기도 하는 비타민 B2는, 백내장과 피부 질환, 빈혈을 예방하고 신체 대사 활동과 면역 및 신경계에도 관여하며 지방과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로 에너지 생성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3는 신체와 정신 건강 및 기능을 유지하고 치료하는데 필요한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오늘날 몇몇 개발 도상국은 영양실조, 빈곤 및 알코올 중독으로 고통받는 인구 증가로 인해 비타민 B3 결핍에 직면해 있습니다. 비타민 B3의 심각한 결핍은 기억 상실, 불안감, 피로, 안절부절, 과민성, 집중력 저하, 무관심, 우울증과 같은 기타 정신병적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파슬리와 오이 등

비타민 B5(판토텐산)는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관절염, 감염, 피부 질환, 모발의 회색 및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6 또는 피리독신은 당뇨병, 치질, 경련, 입덧, 과도한 월경 출혈, 스트레스, 불면증 및 멀미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체내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추고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종합비타민 보충제

비타민 B7(비오틴)은 피부 질환을 치료하고 신체의 신진대사를 개선하며 모발 건강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흔히 엽산으로 불리는 비타민 B9은, 빈혈, 소화 불량, 비정상적인 뇌 성장과 미숙아, 피부 질환 및 통풍 예방에 뛰어난 효능이 있으며, 적혈구 형성을 증가시킵니다. 주로 신경관 결손 예방과 관련이 있으며 호모시스테인 수준을 억제하여 관상 동맥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치즈와 살라미

비타민 B12는 화학적으로 코발라민으로 불리는 비타민으로, DNA 합성, 아미노산 대사 및 지방산 합성에 대한 보조 인자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B12는 주로 수초 합성에 있는 부분으로 인해 뇌의 건강한 기능 발달에 도움을 주며,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골수에서 적혈구의 성숙을 촉진합니다. 또한, B6 및 엽산과 결합해 뇌졸중을 방지하며 심장 건강에도 필수적인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C 효과

비타민C(아스코르브산)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안구 질환과 괴혈병, 감기, 감염, 당뇨병, 스트레스, 고혈압, 심장병, 암, 고혈압, 신장 질환, 각막 궤양, 염증, 납 중독, 인지 기능 저하 및 뇌혈관 질환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D는 구루병과 관절염, 충치, 당뇨병을 치료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다발성 경화증을 예방하며 항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E(토코페롤)는 면역력 향상과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어 피부 관리에 자주 사용되고 있으며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심장 질환, 불임 및 뇌 기능 장애를 예방하며 갱년기 증상과 월경주기 및 눈 장애를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K는, 출혈과 담도 폐쇄, 골다공증, 과도한 월경 흐름 및 월경통을 예방할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뼈 대사, 신경 신호를 개선하고 죽상 동맥 경화증, 신장 결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 섭취 시 주의점, 상호작용

비타민은 과일과 채소, 달걀과 우유 등을 포함하는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충분히 보충할 수 있지만, 임신 중이거나 식이 제한이 있는 사람, 특정 건강 문제가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종합비타민제와 같은 보충제를 통해서도 보충할 수 있지만, 적정용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비타민을 너무 많이 먹으면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일부 약물은 비타민 보충제와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달걀요리

음식만으로 비타민을 많이 먹더라도 큰 부작용은 없지만, 보충제를 통한 과다한 지용성 비타민 보충은 체내에 장기간 저장되기 때문에 독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는 면역력을 높이고 철분 흡수를 돕기도 하지만, 필수 미네랄 중 하나인 구리 흡수를 방해하기도 합니다. 또한, 망간은 약간 초과조차도 철분 결핍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