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분 효능 및 부족 증상, 철분제 부작용

철분 효능 및 부족 증상, 철분제 부작용

철분은 우리 몸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필수 미네랄로, 조혈 작용에 도움을 주어, 혈관을 통해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을 만드는 데 사용돼, 조직과 장기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고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며 빈혈을 예방하고 신체의 전반적인 건강과 생존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철분은 신경과 두뇌 건강에도 관여하고 있으며 에너지 생산과 항산화 작용, DNA 생산, 유전자 조절, 신체 해독과 치료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철분많은음식

철분의 주요 기능은 혈액 속의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이 발생하고 근육 쇠약이 올 수 있습니다. 근육 대사와 낮은 철분은 연관되어 있습니다. 적절한 수준의 철분은 근육 수축과 지구력에 필요한 산소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혈액에 철분이 부족하면 근육 피로를 쉽게 느끼고, 근육 조직에 염증이 생겨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철분많은음식

철분은 인체 건강에 가장 중요한 미네랄 중 하나로 신경과 정신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철분은, 에피네프린과 세로토닌,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과 같은 수많은 필수 신경 전달 물질 합성의 핵심 성분으로 뉴런과 뇌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신호를 전송 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인체에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뼈와 근육의 약화나 근육 경련, 통증 등을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하지 불안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철분많은음식

 

철분 결핍은 집중력과 주의력, 인지 능력이 떨어질 수 있으며, 철분 수치를 정상 범위로 회복하면 집중력과 인지 능력이 다시 회복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2015 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철분은 일주기 리듬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며, 숙면에 도움을 주고, 수면 무호흡증이나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불안감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가 있어 자폐증 아동의 불안감 치료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철분은 음식을 통해 과다 복용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대부분의 경우 신체에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철분이 들어오면 신체는, 나중에 사용하기 위해 저장해 두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식단에서 필요한 모든 철분을 섭취할 수 있지만, 세계에서 가장 흔한 영양 결핍 증상 중 하나인 빈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충분한 철분 보충은 빈혈 예방을 비롯한 면역 향상에 도움을 주어 감염과 질병에 맞서 싸울 수 있는 신체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철분많은음식

철분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설명 할 수 없는 피로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빈혈이 아닌 사람에게도 낮은 철분은 여전히 에너지 수준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것은 생식기 여성에게 특히 흔합니다. 철분 결핍으로 인한 피로는 정상적인 수준의 졸음 이상을 포함합니다. 그것은 사람의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피로를 유발하고 활동이 피곤하고 덜 즐겁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철분많은음식

철분은 피로를 줄이고 빈혈을 치료하며 면역력을 높이는 데 중요합니다. 철분은 일부 남성에서 부족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철분 결핍은 여성에게서 나타나게 되며, 특히 월경 주기에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때문에 여성들은 철분 보충제를 복용해야 할 수 있으며, 임산부도 철분을 충분히 보충해야 하지만, 너무 많아도 해로울 수 있기 때문에 철분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는 적절한 검사를 받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많은음식

철분 보충

음식에서 보충 할 수 있는 철분에는 헴과 비헴철의 두 가지 형태의 철분이 있습니다. 헴 철분 식품에는, 붉은색 고기나 굴, 생선과 같은 동물성 식품이 있습니다. 또한 각종 씨앗과 콩, 렌즈 콩, 다크 초콜릿, 잎이 많은 채소와 같은 식물성 식품 에는 비헴철분이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붉은 육류나 생선, 가금류 달걀노른자 등에 헴 철분이 가장 쉽게 흡수되는 형태로 포함되어 있으며 식물성에는, 콩과 견과류, 씨앗, 완두콩, 시금치 등의 잎이 많은 채소가 있습니다.

철분은 다양한 식품에서 발견되지만 식물성 철분은 동물성 고기의 철분만큼 잘 흡수되지 못하기 때문에 고기를 전혀 섭취하지 않는 채식위주의 식단은, 통곡물이나 잎이 많은 채소, 과일 등의 철분이 많은 식품에서 철분을 보충해야 합니다. 특히 식물성 식품은 육류만큼 쉽게 철분을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에 비타민 C가 많은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철분 흡수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지만 비타민 C 보충제를 따로 복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철분많은음식

헴은 헤모글로빈과 미오글로빈과 같은 단백질에서 발견되는 철 함유 화합물로, 산소의 수송 과 저장에 관여합니다 적혈구에서 발견되는 1차 단백질인 헤모글로빈은, 폐에서 신체 조직으로 산소를 운반하는 반면, 미오글로빈은 근육 세포의 산소 운반 및 단기 저장에 있어 산소 공급을 근육의 수요에 맞추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철분은 DNA 합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성장과 번식, 면역, 치유 등의 인체의 여러 가지 중요한 기능에 필요합니다.

 

철분많은음식

철분 부작용

철분 보충제는 사람에 따라서는 위장 장애를 일으켜 메스꺼움, 구토, 설사, 변비가 발생하기도 하며, 섭취 한 음식물의 체내 흡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철분 보충제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간과 신장등의 기관에 철분을 축적할 뿐만 아니라 세포와 조직을 손상시키는 자유 라디칼을 생성 해 각종 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며 내부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의 철분과다 섭취는 중독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철분많은음식

철분제는 많은 효능에도 불구하고 함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 반응성아 높아 조심스럽게 사용하지 않으면 해를 입힐 가능성이 있습니다. 철분은 다른 약물 성분을 파괴 할 수 있기 때문에 종합 비타민제의 경우에도 철분을 포함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철분 보충제는, 하지 불안 증후군이나 갑상선 치료제와 같은 많은 약물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역류성 질환 치료제는 철분의 양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복용하기 전에 전문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