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보는 정보

곰피 효능 및 제철, 곰피 섭취 시 주의할 점 본문

식품, 효능, 건강

곰피 효능 및 제철, 곰피 섭취 시 주의할 점

quack 시토스 2021. 3. 16. 17:45

곰피 효능 및 제철, 곰피 섭취 시 주의할 점

곰피는 이른 봄이 제철인 다년생 갈조류로, 외관이 미역과 비슷하기도 하지만 울퉁불퉁한 표면에 구멍이 뚫려 있어 곰보 미역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외피가 오돌토돌하면서도 식이섬유가 풍부한 곰피는 독특함 식감을 가지고 있으며, 알긴산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포함한 미세먼지 배출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곰피에 풍부한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K, 칼륨 등은, 피를 깨끗하게 하고 혈관을 이완시켜, 혈액순환과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곰피
데친 곰피

곰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면서도 표면이 거칠고 울퉁불퉁하기 때문에 독특한 식감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특히 곰피에는 식이섬유와 알긴산,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각종 노폐물과 미세먼지와 독성 물질을 흡착해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피를 깨끗하게 하고 혈관을 이완시켜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 K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압 안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곰피

곰피의 해독 작용과 이뇨 효과는 간 기능을 개선하고 신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곰피에는 에콜 성분이 풍부하여, 간에 독성을 일으키는 아세타미노펜의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으며, 알코올성 지방간과 간섬유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어 간 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곰피에 풍부한 알긴산은, 수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각종 노폐물과 중금속 등을 흡착하여 배출시켜 주어 장건강에 도움을 주며 간 해독에도 도움이 됩니다.

 

곰피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곰피는, 추출물로도 나와 있으며, 건강기능식품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능성과 안정성을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곰피는 한의학적으로도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간에서 발생하는 열을 내리고 해독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이뇨작용을 촉진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곰피에 풍부한 알긴산은 장벽에 붙어 있는 각종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며, 다이어트와 변비 해소에도 좋습니다.

 

곰피

곰피는 칼슘과 같은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한 해초로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뼈의 골밀도를 높여 주는 효과가 있어, 구멍 난 뼈조직을 채워 주고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곰피에는, 칼슘을 비롯한 칼륨과 철분, 인 등의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하고 관절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곰피는 뼈와 인대 손상을 막아주고 연골 염을 억제하는 플로로 타닌도 풍부해 퇴행성 관절질환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곰피는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 미네랄 등이 풍부해 대사 작용을 높이고 눈에 혈류량을 증가시켜,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점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 눈 건강과 시력 보호에도 좋습니다. 또한 곰피에 풍부한 알긴산과 식이섬유 등이 내장에 쌓인 각종 노폐물과 독소, 숙변 제거에 도움을 주고 해독하는 하는 효과가 있어 피를 깨끗하게 하고 디톡스 효과를 통해, 간을 해독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눈 건강과 시력보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곰피 먹는 법

곰피는 알긴산과 식이섬유를 비롯한 칼륨이 풍부한 음식으로 체내에 쌓인 각종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며,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분해하여 배출시켜 주기 때문에 피를 깨끗하게 하고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어 고지혈증과 동맥경화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곰피는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소화 흡수를 높이며 장기의 노화를 방지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며,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고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곰피 요리

곰피 활용

곰피는 독소제거와 항염증 효과가 뛰어나 만성관절염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곰피는 인대 손상을 막아 주고 골다공증 예방도 효과가 있으며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제철에 자주 섭취하면 좋습니다. 곰피는 무엇보다도 살짝 데쳐서 먹는 것이 좋아서, 살짝 데쳐서 초장에 찍어 먹기도 하고, 쌈으로 먹거나 장조림을 만들기도 합니다. 또한 곰피는 말려서 보관하거나 구강청결제를 만들기도 하며, 화장품 재료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곰피 활용

곰피 주의 점

곰피는 단백질이 풍부한 두부와 함께 먹으면 음식 궁합이 좋습니다. 다만 곰피는 요오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기 때문에 요오드가 부족한 사람에게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요오드 함량이 높은 음식과 함께 먹으며 해로울 수 있습니다. 특히 갑상 샘이 약하거나 관련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의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곰피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거나 소화기가 약한 사람도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