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강유 효능 및 올리브유와 비교, 활용

미강유 효능 및 올리브유와 비교, 활용

쌀을 도정하며 나오는 미강은 현미에서 백미로 깎아질 때 만들어 지기 때문에 쌀눈과 내피를 포함하고 있어 가장 영양가 있는 부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미강에서 얻은 미강유는, 다량의 활성물질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미강유에는 풍부한 지방질과 단백질,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비타민 A, 티아민, 피리독신, 나이아신과 같은 비타민 B와 칼슘, 철분 아연 등의 미네랄,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쌀과 미강유

미강유에는 올리브 오일보다 많은 비타민 E가 들어 있으며, 오리자놀과 토코페롤, 레시틴 등의 다양한 생리활성물질을 비롯한 피틴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세포의 변이와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오리자놀은 페룰 산과 스테롤, 알코올이 결합된 화합물로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 손상을 예방할 수 있는 토코페롤, 레시틴과 함께 폐경기 장애와 자율신경 조질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쌀과 미강유

식용유는 음식의 맛과 풍미를 더할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지질이 풍부한 식용유는, 대사 증후군, 면역 유발 및 염증 완화에 영향을 미치므로 올바른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강유는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불포화 지방산인 다가 불포화 지방과 단일 불포화 지방의 비율이 1:1이기 때문에 좋은 오일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232°C의 높은 발연점과 함께 다양한 필수 영양소와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쌀 재배

미강유에는 강력한 항염증 효과가 있는 식물성 화합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미강유에는 다른 기름에는 없는, 오리자놀과 토코트리에놀과 같은 활성 물질과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관과 심장 막을 손상시킬 수 있는 염증을 유발하는 여러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고 혈관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강유의 강력한 염증 특성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고 안면 홍조와 같은 폐경 후 영향을 낮출 수 있습니다.

 

쌀 요리 및 미강유

미강유는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여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미강유의 완벽한 지방산 비율은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되며,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산화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낮출 수 있는 자유 라디칼을 중화시켜 배출시켜 줍니다. 외국의 건강학회지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미강유가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급증을 30 %까지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미강에는 비만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 함유돼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농촌진흥청과 충북대 연구팀은, 실험쥐에게 6주 동안 고지방 음식과 미강추출물을 투여 후 체중 변화를 측정한 결과, 고지방 음식만 투여한 쥐 체중은 43.5% 늘었으나, 고지방 음식과 고농축 미강 추출물을 투여한 쥐 몸무게는 33.2% 증가해 10% 정도가 낮게 나타났습니다. 특히 체중 증가와 관련된 수컷 부고 지방조직의 무게는, 대조군에 비해 40% 정도로 낮게 나타났습니다.

 

쌀 재배

미강유는 발연점이 높으면서도 점성이 낮기 때문에 튀김이나 볶음 등의 기름 요리에 좋습니다. 특히 점성이 낮은 미강유는, 요리 된 음식을 건강하고 기름기가 적기 때문에 느끼함이 없게 만듭니다. 또한 음식에 달라붙지 않아 바삭하고 가벼워서 맛도 더 좋습니다. 이 기름에 튀긴 음식을 먹을 때 입에 기름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음식에 기름기가 적기 때문에 혈관과 심장 건강, 비만에도 좋기 때문에,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강유 사용

미강유에는 비타민 E와 오메가 9, 지방산, 베타카로틴, 리코펜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미강유는 수분을 보충하고 피부 노화를 늦추며, 미백에 도움을 주어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합니다. 또한 두피 건강에 도움을 주고 모발 성장을 촉진하고 탈모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나 두피에 미강유를 사용할 때는 원하는 곳에 오일 마사지를 하고 30분 후에 세면이나 샴푸로 씻어 내면 됩니다.

 

올리브유대 미강유

미강유의 장점만 나열하다 보니 올리브 오일보다 효과적인 오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음식을 튀기고 볶을 때는 미강유를 사용하고, 요리한 음식이나 채소요리 샐러드 등에는 올리브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미강유와 올리브 오일은 건강한 오일로 알려져 있지만 각기 고유 한 특성을 가진 매우 다른 오일이기 때문에 두 오일을 함께 사용하기보다는 요리의 특성 맞게 사용하면 각 오일의 장점을 살리고 건강에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강 및 미강유

미강유 부작용

미강유는 음식에 사용하는 정도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하지만 과도하게 사용하면 설사나 변비, 헛배 부름 등의 복부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 궤양, 유착, 소화관 협착 및 기타 장 질환과 같은 소화 문제가 있는 사람은 쌀겨 기름의 섬유질이 소화관을 막을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건강 전문가들은 미강유가 아기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임신과 수유 중에는 피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