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란트로 효능 및 활성물질, 쿨란트로 활용과 주의점

쿨란트로 효능 및 활성물질, 쿨란트로 활용과 주의점

쿨란트로(Culantro)는 카리브해 지역이 원산지로 알려진 미나릿과에 속하는 2년생 허브로 고수와 비슷한 향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쿨란트로의 학명은 Eryngium foetidum L로 가시 고수풀, 긴 잎 고수풀 등으로 불리기도 하며, 고수보다 향이 강하기 때문에 소량으로 사용해야 하며 주로 고명으로 사용하는 고수와는 달리 요리 중에 첨가할 수 있으며, 종명인 ‘foetidum’은 악취를 뜻하는 라틴어로, 고수에 비해서도 냄새가 강하기 때문에 적게 사용해야 합니다.

 

쿨란트로 음식

쿨란트로는 카리브해 지역과 라틴 아메리카, 극동 전역의 다양한 요리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카로틴과 비타민 A, B, C 등의 비타민, 칼슘, 철분,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육류와 쌀국수 등 여러 식품의 향료 및 조미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쿨란트로는, 항경련 특성이 있으며, 독감과 해열, 당뇨병과 같은 다양한 증상에 효과가 있어, 차로 우려 마시기도 하며 처트니로 만들어 식욕 촉진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옆구리 통증

쿨란트로 활성물질

쿨란트로에는 다양한 피토케미컬과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에린 지알, 테 르페 노이드, 스테로이드, 타닌과 같을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강력한 항산화 항염, 항균 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쿨란트로는 고수와 비슷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함량이 높으므로 대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단백질과 카로틴, 칼슘, 철분 리보 플래빈, 비타민 A, B, C 등도 함유돼 있습니다.

쿨란트로에는 염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스티그마 스테롤(stigmasterol)로 알려진 피토스테롤을 함유하고 있으며, 루테인과 베타카로틴, 클로로겐산, 캠페롤, 카페인산 등을 함유하고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제거하고 항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알칼로이드, 트라이 테 르페 노이드 및 플라보노이드의 좋은 공급원으로 감각 뉴런의 통증 감각을 차단하여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복부 가스

쿨란트로 효능

쿨란트로는 열과 오한, 구토, 설사 등에 전통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자메이카에서는 어린이의 감기와 경련 등에도 사용됩니다. 또한, 발열과 오한, 구토, 화상, 고혈압, 두통과 같은 다양한 증상을 치료하고, 간질, 천식, 관절염, 독충에 물림, 설사나 말라리아를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쿨란트로의 잎과 뿌리는 차나 처트니에 사용하여 식욕을 자극하고 소화를 개선하며 복통을 진정시키고 가스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쿨란트로 식욕증진

고수나 쿨란트로와 같은 향이 강한 채소는 구취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고수와 쿨란트로에는 강력한 향과 엽록소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탈취 효과가 있으며 정유 성분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쿨란트로는 남아메리카 일부 지역에서 ‘발작 풀(Fit Weed)'로 알려져 있는데, 아이들의 발작을 멈추기 위한 약초로 쿨란트로 가 사용되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쿨란트로 활용

쿨란트로는 카리브해와 아시아, 특히 인도와 한국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쿨란트로는 주로 고기 요리, 살사와 처트니, 쌀 요리, 스튜, 수프에 국수, 소스, 스낵을 포함한 다양한 음식의 조미료로 사용됩니다. 쿨란트로는 소량으로 사용하지만, 독특한 향기와 요리에 풍미를 더할 수 있으며 여러 민족의 유입이 증가하면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러 인종

쿨란트로는 전 세계의 많은 요리에 널리 사용되지만 좋은 풍미를 얻으려면 최소한 몇 분 동안은 끓이거나 요리해야 하며, 다양한 요리의 풍미를 더 하고 영양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쿨란트로는 다른 허브와 달리 말리면 향이 사라지기 때문에 잘게 다져서 올리브유나 포도씨유와 섞어서 냉동 보관하면 오래 보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씻지 않은 상태에서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일주일 정도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허브 쿨란트로

쿨란트로 사용 시 주의점

쿨란트로를 많이 섭취해도 인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섭취하는 양의 35배 정도로 장기간 섭취하면 신장 기능에 해를 끼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열을 가하지 않은 신선한 쿨란트로 잎에는, 질산염과 피테이트, 옥살 산염, 사포닌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살짝 데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