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파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골파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골파는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양파와 비슷한 냄새와 맛을 가진 골파(Chive)라는 허브로, 고기나 요리와 수프, 계란과도 잘 어울립니다. 골파에는 알리신을 비롯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다양한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식욕을 자극하고 소화 흡수를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골파에는 비타민K와 철분 칼슘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고 빈혈 예방과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진 골파

골파 활성 물질

골파에는 베타카로틴과 사포닌, 비타민 C, E 게르마늄,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케르세틴과 비타민K도 많이 들어 있어 세포의 돌연변이를 방지하고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케르세틴과 같은 플라보노이드는 유방암, 결장암, 전립선암, 난소암, 자궁내막암 및 폐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골파에는 카로틴과 제아잔틴, 루테인 등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순환기 장애

골파에는 폴리페놀과 유황 화합물, 쿠마르 산, 페룰산, 시나프 산, 갈산 등의 페놀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 손상 후 항산화 방어력을 높여 신경보호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팔 미트산과 리놀레산, 스테아르산 등의 지방산과 스테롤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시토 스테롤과 캄페 스테롤, 푸코 스테롤을 함유하고 있어 면역기능을 높이고 감염병 예방에 도움이 되며 다양한 질병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장 보호

골파의 주요 성분인 알리신은 유기황 화합물 일종으로 콜레스테롤과 혈압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리신은 혈류에서 산화질소를 방출하여 혈관의 뻣뻣함과 혈압을 감소시킵니다. 그리고 골파의 케르세틴은 동맥에 플라크가 축적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리신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혈전을 방지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해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장 통증

혈관 건강

골파 잎에는 비타민 C와 엽산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모세혈관의 탄력을 높이고 혈관 수축을 방지하며 철분 흡수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골파에는 케르세틴도 많이 들어 있어 콜레스테롤과 지방 수치를 낮추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혈류를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골파에는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관 확장을 도와 혈압을 낮추는 것은 물론 심혈관계의 긴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골파 고수

소화기 건강

골파는 섬유질과 니아신, 티아민, 판토텐산, 인, 아연과 같은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피토케미컬이 풍부한 골파는 위장을 진정시킬 수 있으며, 소화를 방해할 수 있는 장내 유해균과 효모, 곰팡이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골파의 강력한 항균 특성은, 최소 30종의 살모넬라균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헛배부름을 완화하고 소화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골파에는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K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 응고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칼슘 흡수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K는 골 무결성과 골밀도에 중요한 비타민으로 뼈와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K는 골밀도를 유지하는 핵심 물질인 오스테오칼신을 생성을 촉진하고 칼슘의 소변 배출을 감소시켜, 골다공증, 관절염과 같은 뼈 질환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안과 검사

시력 보호

골파에는 카로틴과 비타민 A, 루테인, 제아잔틴이 포함되어 있어 안구의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백내장 발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황반변성을 방지하고 안구 건강에 도움을 주며 눈의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시력을 유지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골파에 풍부한 케르세틴과 같은 플라보노이드는 눈의 노화를 방지하고 시력을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골파 전

골파 먹는 법과 주의점

골파는 주로 요리의 마지막 고명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수프나 샐러드, 샐러드드레싱, 감자, 생선, 고기, 가금류, 치즈, 계란과도 잘 어울리며 양파나 마늘보다 부드러운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골파는 다양한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어 복용 중인 약물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하는데 특히 출혈 위험을 증가시키는 약물과 함께 복용하지 말아야 하며, 항생제, 항암, 항진균, 항바이러스, 콜레스테롤 저하제 등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