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다멈 효능 및 활성성분, 카다멈 활용법과 부작용

카다멈 효능 및 활성성분, 카다멈 활용법과 부작용

카다멈은 생강과(科)에 속하는 식물의 종자에서 채취한 향신료로 인도 등의 열대지방에서 많이 재배되고 사용되고 있으며,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정유 성분 등이 풍부해 좋은 향과 풍미가 있고 있어, 향신료의 여왕으로 불리기도 하며 바닐라와 사프란 다음으로 세계에서 가장 비싼 향신료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또한, 각종 활성 물질이 풍부한 카다멈은 백색 지방을 자극해 체지방을 태우고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며, 소화 기능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혈관과 피부 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다멈 및 음식

카다멈에는 비타민, 미네랄 및 기타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카다멈에는 비타민 A, C, 리보 플래빈, 니아신, 피리독신 및 티아민 등의 비타민 B도 풍부하게 함도 돼 있습니다. 이 외에도 카다멈에는 칼륨과 망간, 칼슘, 구리, 인, 마그네슘, 아연 및 철과 같은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항산화 항염 특성이 뛰어나, 소화기와 이뇨제, 거담제, 방부제, 경련 방지제 등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카다멈 차 마시는 여성

카다멈 활성 성분

카다멈 에는 테르피네올, 미르센, 리모넨, 시네올 등의 정유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알칼로이드와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스테롤, 타닌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플라보노이드 중에서도 많이 연구된 성분은 칼콘과 카다모닌으로, 혈압 강하와 혈관 이완과 확장, 이뇨 및 진정 항경련 효과가 있어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항염, 항균, 항진 통 진경제 활성이 있어, 콜레르 겐과 칼슘 길항제 활동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심혈관 건강

카다멈은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간 트라이글리세라이드는 수치는 낮추고 아스코르브산 수치는 증가시켜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한 카다멈은 칼슘이 세포로 들어가는 것을 억제하여 혈관 벽을 이완시켜 혈관 확장제 역할을 하며, 진정 및 이뇨 효과는 스트레스 관련 고혈압을 낮추고 두통과 간질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암 투병 남성

항암 효과

카다멈의 페놀과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 항염, 항암 효과가 있어, 주요 암 원인인 세포 및 DNA 손상을 유발하는 자유 라디칼과 염증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카다멈 오일의 다양한 활성물질은 두 가지 방식으로 암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먼저 카다멈은 암을 유발하는 DNA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연 살해 세포의 활성을 증가시키고 ERK 1/2 경로의 활성화와 HDA 2의 억제를 통해 암세포 사멸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여성

스트레스 해소

카다멈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우울증을 완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카다멈의 강력한 항산화제인 티아민은 뇌의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천연 항우울제 역할을 하여 아로마요법과 함께 사용하면 심신을 이완시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카다멈에 풍부한 비타민 C와 티아민은 신경 발달과 뇌 기능을 향상하고 적절한 신경 전달을 돕습니다. 특히 비타민 C는 면역향상에 도움을 주고 뇌 건강과 피부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구강 건강

카다멈의 항산화, 항염, 항균 특성은 잇몸 질환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제어하고 염증을 줄여서 구강 건강을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카다멈 오일은 입안의 pH 수준 균형을 유지하고 충치의 형성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카다멈 씨를 씹는 것으로도 구취 제거와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되며, 입안의 박테리아 성장을 줄이는 살균 특성이 있어 구내염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성 치통 환자

소화기 건강

카다멈은 위벽의 염증을 줄이고 소화 장애를 방지하며 흡수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카다멈에 함유된 활성물질은 점막을 진정시켜 위산의 산성 증상을 완화하며, 소화 기능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카다멈 풍부한 플라보노이드는 염증과 위궤양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균성을 가지고 있으며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박테리아인 대장균과 포도상구균 제거 효과가 일반 약물에 비해서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다멈 음식

카다멈 먹는 법

카다멈은 복합적인 맛을 가지고 있어, 시트러스와 박하, 양념, 허브향을 가지고 있어, 음식의 향미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모든 종류의 요리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카다멈은 고기와 생선 과일, 콩류, 곡물 등의 다양한 음식과 쿠키, 페이스트리, 구운 음식에도 사용되고 있으며, 커피와 차, 알코올음료의 향료로도 사용되고, 의약품과 향수, 비누, 세제와 바디케어 제품의 방향제로도 사용됩니다.

 

카다멈 차

카다멈 부작용

카다멈은 임산부의 출혈과 자궁 수축 작용을 일으켜 낙태 가능성을 높일 수 있으므로 섭취하지 말아야 하며, 과도한 섭취는 발기 부전, 알레르기 등이 생길 수 있으며, 담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카다멈은 특정 약물과 상호작용을 일으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스피린과 담석 약물, HIV 약물, 항우울제, 간 약, 항응고제, 과민 대장 증후군 약물과 같은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나, 크론 병이나 소화 장애가 있는 사람도 자제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