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성허혈발작 및 뇌졸중 초기 증상과 예방

일과성 허혈발작 및 뇌졸중 초기 증상과 예방

중풍으로 불리기도 하는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생기는 혈관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뇌 질환으로, 대부분 과도한 스트레스나 깨끗하지 못한 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혀서 생기는 뇌경색과 뇌혈관이 터져서 뇌에 산소와 영양분을 전달하지 못해서 생기는 뇌출혈로 구분할 수 있으며, 특히 고혈압과 동맥경화, 고지혈증과 같은 심혈관 질환이나 당뇨병, 가족이 있는 경우에는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뇌경색 및 뇌출혈

뇌졸중은 신체의 모든 기관의 신경 기능이 모여 있는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뇌가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뇌혈관이 막혀서 생긴 것을 뇌경색, 뇌혈관이 터져서 발행하는 것을 뇌출혈이라 합니다. 또한, 뇌졸중의 80% 이상이 뇌경색으로 알려져 있으며, 초기에 빨리 치료하면 손상된 뇌 조직에 혈액순환이 되면서 산소가 공급돼 손상된 신경 세포가 기능을 회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후유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열감이 있는 뇌

뇌졸중은 뇌로 가는 혈류가 막히면서 뇌세포가 죽기 시작할 때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뇌졸중은 가벼운 증상에서부터 전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전신 증상으로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발견한 사람의 행동에 따라 뇌졸중 환자에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이 발생한 후 한 시간 내에 응급 처치를 받은 사람은 치료 후 장애나 사망을 예방할 수 있으며, 4.5시간 이내에 치료를 받은 사람은 큰 장애 없이 회복될 가능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뇌졸중 증상

뇌졸중은 우리나라에서 주요 사망원인인 암과 심장병, 폐렴에 이어 4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도 사망원인 2위를 차지하고 있을 만큼 정도로 중·장년층에게는 위험한 질병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뇌졸중이 발생하면 나타나는 초기 증상에는 한쪽 팔이나 다리에 힘이 빠지고, 입술이 한쪽으로 돌아가기도 하며, 말이 어눌하거나, 상대방의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하고, 불편한 걸음걸이와 갑자기 안 보이는 증상, 경험하지 못한 두통이나 구토가 날 있습니다.

 

힘 없는 팔

뇌졸중은 일반적으로 갑자기 뇌혈관에 순환장애가 일어나 의식이 혼미해지거나, 신체가 마비되는 뇌혈관 질환으로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클 때는 더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기온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혈관계 질환이 있는 사람은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기온이 떨어지게 체온이 내려가고 면역력도 저하되게 되며 활동량이 줄게 되면서 혈관은 더욱 수축하게 되고, 혈압은 올라가기 때문에 혈관에 압력이 가해서 뇌졸중은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뇌 출혈 증상

일과성 허혈 발작

미니 뇌졸중이라고도 하는 일과성 허혈 발작은 뇌 일부로 혈액 공급이 감소하게 되면서 나타나게 되는 증상으로, 5분 정도 지속할 수 있는 뇌졸중과 유사한 일시적인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며 후유증이나 장애는 잘 생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뇌졸중과 마찬가지로 일과성 허혈 발작도 혈전이나 파편이 신경계 일부로의 혈류를 감소시키거나 차단할 때 발생하며 두뇌로 이어지는 혈관이 부분적으로 막히거나 좁아진 동맥이 있을 수 있으므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뇌졸중이나 일과성 허혈 발작이 뇌에 미치는 영향은 회복되는 시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게 됩니다. 뇌졸중이나 일과성 허혈 발작은 모두 혈관이 막힐 때 발생하게 되며 혈액 공급이 회복되면, 증상 또한 곧 사라지거나 뇌세포에 손상이 많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허혈 발작이 뇌졸중이 진행 중이라는 신호일 수 있으므로 증상이 저절로 사라지더라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허혈 발작을 겪은 10명 중 약 4명은 뇌졸중을 앓게 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아스피린과 버드나무 차

뇌졸중 초기 증상

원인을 알 수 없는 갑작스러운 심한 두통은 뇌졸중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팔이 저리 거나 쇠약해지는 것도 신호일 수 있습니다. 특히 팔을 들었을 때, 팔이 아래로 떨어지거나 안정적이지 않으면 경고 신호입니다. 또한, 표정이나 미소가 고르지 않는 거나 눈에서 문제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뇌졸중은 종종 신체의 한쪽에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보행 장애나 현기증, 균형 상실, 한쪽 또는 양쪽 눈이 흐릿하거나 검게 보이거나 이중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술마신 여성

뇌졸중 예방

뇌졸중의 가장 좋은 치료법은 예방입니다. 특히 저용량 아스피린은 혈전 생성을 억제하고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뇌졸중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채소와 과일, 콩과 견과류를 자주 섭취하고 붉은 고기와 가금류보다는 해산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나트륨과 지방, 설탕, 정제된 곡물을 줄이고, 담배와 술은 적당히 마시거나 끊어야 하며, 꾸준한 운동과 처방된 약물을 잘 복용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