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향차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회향 차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회향은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로 알려진 미나리과에 속하는 허브로, 잎은 샐러드로 먹거나 데쳐서 나물로 무쳐 먹기도 하며, 강한 향기가 나는 씨앗은 주로 향신료나 차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차 재료로 인기가 많은 회향은 감초와 비슷한 단맛이 나면서도 상큼한 향미가 있으며 눈 건강과 호흡기 질환, 월경 장애, 뇌 기능, 피부 미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회향은 신경을 안정시켜 주고 불면증 해소,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회향차 효능

회향은 음식에 넣으면 원래의 향이 되살아난다는 뜻으로 붙여진 이름으로 과식을 방지하고 지방 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체중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뇨작용이 뛰어나 각종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며 소화 흡수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회향은 아네톨과 시네올과 같은 다양한 정유 성분이 들어 있어, 소독 및 항균 특성이 있으므로 세균 감염으로 인한 설사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위염 환자

회향 영양성분

회향에는 정유 성분인 아네톨과 미르센, 리모넨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루틴과 케르세틴, 캠페롤, 로즈마린산과 같은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셀레늄과 철분, 칼슘, 칼륨, 구리, 아연, 망간, 마그네슘과 같은 다양한 미네랄, 비타민 A, C, 티아민, 리보 플래빈 등의 비타민과 식물성 에스트로겐,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강력한 항산화, 항염, 항균, 항당뇨, 항암 효과가 있으며, 구충과 진통, 경련 방지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회향의 미네랄

회향은 철분과 구리, 망간, 아연, 칼륨과 같은 미네랄과 히스티딘을 함유하고 있어 빈혈을 방지하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철분과 구리는 적혈구 생성에 필수적인 성분이며, 아연은 성장 발달과 정자 생성, 소화 및 핵산 합성의 보조 인자로 작용하며, 칼륨은 심박 수와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세포 및 체액의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또한, 망간은 항산화 효소인 슈퍼옥사이드 디스무타아제의 보조 인자이기도 합니다.

 

임신 성공한 부부

여성 건강

회향 차는 각종 여성 병의 치료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며 산모의 모유량을 늘리는 효과도 있습니다. 회향 차는 에스트로겐처럼 작용해 호르몬 조절과 성욕을 증가, 모유 생성을 자극하고 월경전 증후군 증상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혈관 확장제 역할을 통해 여성과 남성 모두의 성욕을 자극하고 조루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방광과 전립선 문제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뇌와 신경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회향 펜넬 차

골다공증

회향에는 철분과 인, 칼슘, 마그네슘, 망간, 아연, 비타민K를 고르게 함유하고 있어 뼈 성장과 구조, 힘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혈중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은 여성은 골다공증 위험이 커질 수 있는데 회향이 이를 보완해 뼈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K는 칼슘 흡수를 개선하고 소변을 통해 칼슘이 배출되는 것을 방지하며, 에스트로겐 특성으로 인해 뼈 재생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회향 활용

회향은 소화를 촉진하고 가스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으며 생선의 비린내를 제거하고 육류의 느끼함을 잡아 줄 뿐만 아니라, 채소 요리나 샐러드, 빵, 쿠키, 비스킷, 소시지, 처트니, 커리큘럼, 캐서롤, 스튜, 파스타 소스 등을 만드는 데 첨가하여 맛을 돋우는 용도로 활용되기도 하지만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차 형태로 우려 마시면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피클과 제과 소스, 카레 등에 넣거나 화장품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회향차 마시는 여성

회향 차 먹는 법

회향 차를 식후에 마시면 소화 작용을 돕고 복부에 찬 가스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회향은 잎도 차로 쓸 수 있지만, 잎보다는 씨앗을 차로 사용하는 것이, 향이 더 좋고 고소한 맛이 나며 효과도 좋습니다. 회향을 차로 우릴 때는, 회향 20~30g을 물 2L에 넣고 2~30분 끓여서 냉장 보관하며 마시면 됩니다. 또한, 회향 차는 홍차나 레몬그라스 등과도 잘 어울리며 기호에 따라 끓이는 시간이나 재료를 가감할 수 있으며, 꿀을 첨가해도 좋습니다.

 

회향씨

회향 차 주의점

회향 차는 혈액 응고를 방해할 수 있으며,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당근이나 미나리, 셀러리 등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회향은, 혈압약과 같은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약용으로 회향을 사용할 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향에 풍부한 에스트로겐은 여성 건강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유방암이나 난소암과 같은 여성 호르몬과 관련된 질환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