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보는 정보

에스트로겐 영양제 효능 및 부족 증상 본문

식품, 효능, 건강

에스트로겐 영양제 효능 및 부족 증상

quack 시토스 2021. 4. 26. 14:24

에스트로겐 영양제 효능

에스트로겐은 여성 신체의 특징을 만드는 성호르몬 일종으로 주로 여성의 난소에서 생성되며 크게 에스트로겐(estrogen)과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 등이 있습니다. 또한, 에스트로겐은 폐경기 이후 난소 기능이 떨어진 여성에서는 체지방에서 분비돼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에스트로겐이 많아지게 되면 체지방이 늘어나게 되고, 체지방은 다시, 에스트로겐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해 복부비만이나 남성형 비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춘기소녀

에스트로겐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이지만, 특히 사춘기 이후 여성에서 많이 생성돼 여성의 외모와 성적 활동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에스트로겐은 여성의 이차성징인 가슴을 키우는 역할을 하기도 하며 성기를 성숙하게 하고 몸매와 피부에도 큰 영향을 끼칩니다. 또한, 여포 자극 호르몬과 황체형성 호르몬, 프로게스테론과 함께 작용하여 생식주기를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녀

에스트로겐은 여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호르몬 부족으로 나타날 수 있는 갱년기 증상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유방을 발달시키고, 자궁내막을 두껍게 만들어 월경 주기를 조절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프로게스테론은 난소에 있는 황체에서 분비되는데, 임신 중에는 태반에서 분비되기도 합니다. 프로게스테론의 주된 역할은 에스트로겐과 함께 월경 주기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중년남자

에스트로겐과 같은 여성호르몬은 남성에게도 적은 양이 생성되며, 여성에게서도 남성 호르몬이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성호르몬은 보통, 남성은 정소에서 안드로젠을, 여성은 난소에서 에스트로겐을 생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남녀 공통으로 부신에서 안드로젠을 생성하여 남성 호르몬을 얻고, 말초 세포에서 방향화 효소에 의한 방향화 작용으로 안드로젠을 에스트로겐으로 전환하여 여성호르몬을 얻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갱년기의 여성은 폐경과 관련되어 여러 가지 증상을 겪게 되는데, 안면 홍조나 골다공증, 신경질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일부 여성은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의 심각한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럴 때 에스트로겐과 같은 여성호르몬을 투여하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으며, 에스트로겐과 관련된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용도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갱년기 여자

 

에스트로겐은 여성의 정상적인 성기관 및 생식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호르몬으로. 남자가 에스트로겐을 맞게 되면 가슴이 커지기도 하며, 피부가 고와지고, 외모가 조금 바뀌며, 심리가 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20대 초반부터 여성호르몬을 맞은 남성은 가슴이 여성의 90%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커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에스트로겐 음식

에스트로겐 부족 증상

호르몬은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만들어내는 화학물질로 혈액으로 들어가 신체 전체 기관에 작용하게 됩니다. 특히, 여성호르몬은 여성의 생리와 질환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또한, 여성은 30대 중반 이후부터 난소가 노화되면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량이 줄어들어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안면 홍조나 불규칙한 맥박, 발한, 피로감 불안감 우울 기억력 감퇴 수면 장애 질 건조, 질 위축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년여자

 

폐경이 다가오면서 에스트로겐 수치가 떨어지는 여성은 폐경기 증상을 경험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난소는 에스트로겐을 원활하게 생성하지만, 노화나 물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실패하면 호르몬 요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에스트로겐은, 여성 성선 기능 저하증 또는 난소 절제술을 통한 두 난소 제거와 같이 난소에 영향을 미칠 때는 호르몬 대체 요법으로 에스트로겐 수치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여성은 지방이 너무 부족해도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감소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난소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지만, 지방세포와 부신에서도 생산됩니다. 낮은 에스트로겐은 뼈를 빨리 노화시키고 불임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반면에 피토 에스트로겐 보충이 더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여성호르몬과 분자 구조가 비슷한 식물 성분이 우리 몸에서 여성호르몬과 같은 기능을 하기 때문입니다.

 

칡뿌리

에스트로겐 많은 음식

에스트로겐이 부족하게 되면 통풍에 쉽게 걸릴 수 있는데, 에스트로겐이 부족한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도 에스트로겐 수치가 정상수치 이하로 떨어지면 요산 배출 기능이 떨어져 통풍에 걸리게 됩니다.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식품에는 칡을 꼽을 수 있습니다. 흙 속의 진주로 불리기도 하는 칡은 식물성 에스트로겐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다이드제인도 함유하고 있어 갱년기 여성들의 뼈 건강과 통풍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에스트로겐식품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대표적인 식품으로 콩을 꼽을 수 있습니다. 콩에는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아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석류에도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여성호르몬 부족 증상이나 갱년기 증상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비타민 C와 폴리페놀, 칼륨,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아마 씨에도 에스트로겐 일종인 리그 난이 풍부해, 안면 홍조와 같은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픈여자

에스트로겐 과다 부작용

에스트로겐과 같은 여성호르몬을 지나치게 보충하면 여성 암이나 심장병과 같은 합병증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예전만큼 널리 사용되지 않습니다. 특히 에스트로겐에 민감한 사람일 경우에는 에스트로겐 수용체를 더욱 활성화해 중년 여성들이 많이 겪는 자궁근종과 유방암 등 여성 질병 발생과 진행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여성호르몬을 사용할 때는 전문가와 상담 후에 복용해야 합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