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자잎 효능 및 활용, 주의 점

겨자잎 효능 및 활용

겨자는 잎과 씨앗, 줄기까지도 모두 먹을 수 있는 채소로, 씨앗은 조미료로 사용돼 음식을 양념하고 기름을 짜기도 하며, 잎은 주로 샐러드나 쌈 채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겨자잎의 톡 쏘는 듯한 매운맛은 고기나 생선의 느끼함과 비린내를 잡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겨자의 매운 성분인 아이소 싸이 오사이 아네이 트는 항균 작용을 하며 글루 코시 놀 레이트는 염증제 거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겨자꽃

겨자 잎은 탄수화물미네랄, 항산화 성분,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해서 면역력을 높이고 소화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칼륨과 엽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혈압을 안정시켜주고 소화기 건강에도 좋습니다. 특히 향신료 사용되는 겨자씨는 독특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어 식욕을 높이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류머티즘, 신경통, 관절염, 폐렴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겨자잎

겨자잎은 매운맛 내는 정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뛰어난 항염효과가 있습니다. 겨자 잎은 내장의 염증을 없애 주고 위장 건강에 도움을 주어 이질과 설사를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겨자씨에는 다양한 비타민 B 복합체와 비타민 A, C, K, E 및 엽산, 셀레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칼슘과 칼륨, 철분, 마그네슘, 몰리브덴, 나트륨, 망간, 인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겨자잎

겨자잎에는 비타민 C 와 A 등의 항산화 비타민을 비롯한 글루타 싸이온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글루타 싸이온은 녹색 채소의 글루 코시 놀 레이트에 의해 유도되는 항산화제로서 강력한 항산화 제 역할을 해 산화 스트레스를 방지하고 자유라티칼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신체의 장기를 보호하고, 당뇨병 예방과 항암에도 도움이 됩니다.

겨자 잎은 비타민 A가 풍부한 식품으로, 가려움증, 눈 궤양, 안구 건조증과 같은 질병을 일으키는 비타민 A 결핍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겨자에는 루테인과 제아크산틴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노화와 관련된 시력 손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루테인은 뇌 조직에도 도움을 주어 인지 능력을 높이고 기억력 증진에 도움을 주어 치매 예방에도 좋습니다.

 

겨자꽃

겨자잎은 카로틴과 플라보노이드 비타민 A, 비타민 K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관절염, 골다공증, 철분 결핍 빈혈, 천식 및 폐 질환 예방과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겨자 잎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부와 안구뿐만 아니라 신체의 모든 점막 건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폐 기능을 높이고 호흡기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겨자잎

겨자잎에는 칼륨과 엽산 및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함유돼 있습니다. 칼륨은 뇌로의 혈류를 원활하게 하여 인지력, 집중력 향상, 신경 활동, 심장 건강에도 효능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K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뼈를 건강하게 하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동맥 내 칼슘 축적을 차단하여 굳어지게 하는 것과 같은 다양한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겨자잎은 탄수화물과 비타민, 식이 섬유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C와 엽산,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도 풍부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관 건강에 효과적일 높일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과 혈당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고 인슐린 분비 조절 기능을 안정시켜 당뇨 예방 예방에 도움을 주며,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어 소화흡수와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겨자잎

겨자 잎은 독감과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 감염을 표적으로 삼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는 부비강 염증을 진정시키고 천식 위험을 줄이는 효과가 있으며, 거담작용에도 효과가 있어, 비강 질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성질을 가진 겨자 잎은 한방이나 아유르베다에서도 만성 기관지염을 치료하는 약재로도 사용해 왔습니다.

 

겨자잎

겨자잎 주의 점

겨자잎은 벌레도 좋아하기 때문에 농약을 많이 사용하는 채소 중 하나로 흐르는 물에 바로 씻지 말고 베이킹소다를 탄 물에 5~10분 정도 담근 후 흐르는 물에 씻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겨자 잎에는 비타민K가 풍부해 와파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와 같은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으며, 겨자 잎에 많은 옥살산은 결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