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롯 효능 및 부작용, 샬롯 먹는 법

샬롯 효능 및 부작용, 샬롯 먹는 법

샬롯은 백합과에 속하는 양파의 한 종류로 크기가 작아서 미니양파로 불리기도 하는데 특유의 향과 맛이 있어 프랑스 요리에 빠지지 않고 사용되고 있으며 서양 요리에도 잘 어울려 우리나라에서도 사용량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샬롯에는 양파보다 많은 폴리페놀과 페놀 화합물이 함유돼 있어 활성 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항암과 심장 건강,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되며 뇌 기능을 높이고 면역력을 촉진해 감기 예방과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샬롯 효능

샬롯은 알리신과 케르세틴 등의 다양한 항산화제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고혈압과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동물과 임상 시험에서도 케르세틴은 염증을 억제하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혈압을 낮추고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알리신이 풍부해 글루타티온 생성을 자극하고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하고 심혈관계를 보호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순환기 장애 여성

해독 효과

샬롯은 항균 항바이러스 효과뿐만 아니라 항염 활성이 뛰어난 음식으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혈류에서 독소를 제거하는 해독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샬롯은 소화 효소를 자극하고 간 해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샬롯에 풍부한 유기 황 성분은 중금속을 해독하는 간을 도와 담즙과 결합하여 배출시켜 주며 발암 물질을 해독하고 칸디다를 포함한 다양한 곰팡이에 대한 항진균 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심장 건강

샬롯에는 알리신과 칼륨과 같은 활성물질과 항산화제, 미네랄 등이 풍부해 혈압을 낮추고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샬롯을 자를 때 방출되는 알리신은 글루타티온 생성을 자극하고 활성 산소와 염증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방지하고 심장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샬롯에 풍부한 칼륨은 혈관을 확장할 수 있으므로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고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 혈당 체크

 

당뇨병 예방

샬롯은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는 저혈당 예방 효과가 있어 당뇨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미시간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양파나 샬롯을 자주 섭취하면 간에서 인슐린 분해를 차단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샬롯의 다양한 화합물은 간에서 인슐린이 분해되는 것을 차단하고 췌장에서 인슐린 생산을 자극하여 혈액 내 인슐린양을 증가시키고 포도당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샬롯 음식 만들기

뇌 건강

샬롯에는 다양한 항산화제를 비롯한 엽산과 티아민 판토텐산, 피리독신 등의 비타민 B 복합체를 함유하고 있어 뇌 건강과 신경 장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엽산은 태아의 뇌 형성에 도움이 되며, 정신적, 정서적 건강에 도움을 주고, DNA와 RNA를 보호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샬롯은 철분과 피리 티온을 함유하고 있어 뇌 혈류를 촉진해 알츠하이머병 예방과 신경을 진정시켜 주며, 신경 과민성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뼈 건강

샬롯은 뼈 건강에 도움을 주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치아 관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샬롯과 양파 섭취가 폐경기 전후 여성의 골밀도를 증가시켜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샬롯이나 양파를 하루에 한 번 이상 섭취 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골밀도가 5% 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샬롯이나 양파를 정기적으로 섭취한 노인과 여성은 고관절 골절 위험을 최대 20%까지 줄일 수 있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양파와 샬롯

샬롯 먹는 법

샬롯은 양파에 가까운 맛이 나지만 단맛이 강해서 설탕 사용량을 줄일 수 있으며, 양파가 필요한 모든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샬롯은 올리브유, 타임, 발사믹 식초 등과도 잘 어울리며, 생선과 고기 요리의 소스나 드레싱 재료로도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서양에서는 통째로 오븐에 굽거나 잘게 다진 후 볶아 향을 내는 용도로 쓰기도 하며, 카레나 볶음밥 등에도 잘 어울립니다.

 

과민대장증후군 여성

샬롯 부작용

양파와 샬롯은 또한 장에서 제대로 분해되지 않을 때 소화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포드 맵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일부 사람들에게 과민 대장증후군 관련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천식, 피부 발진, 충혈, 가려운 증상을 포함한 양파 알레르기와 같은 증상이 발생한 보고도 있습니다. 양파와 샬롯은 대부분 어린이와 임신, 수유 중에도 안전하지만, 위산 역류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