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차효능 및 영양성분, 종류와 주의점

백차 효능 및 영양성분, 종류와 주의점

백차는 녹차와 비슷한 차이기는 하지만 흰 찻잎과 새싹이 다 열리기 직전에 따면 가느다란 흰 털로 뒤덮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재배지에 따라 백차는 다양한 형태를 취한다. 모든 변종은 맛과 색상이 다릅니다. 녹차, 홍차보다 백차는 카페인 함량이 가장 낮아 저 카페인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더욱 건강에 좋습니다.

 

백호은침 백차

백차는 녹차나 홍차와 비슷한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독특한 향과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백차는 덖거나 비비지 않고 채취한 그대로 잎을 말려서 차를 만드는 차로, 흰 털이 덮여 있어 붙여진 이름으로, 찻잎을 가공하지 않아서, 폴리페놀과 단백질,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 등이 소실 없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고혈압과 당뇨병, 지방간,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항균 효과도 뛰어나 호흡기와 소화기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천식 환자

백차 영양성분

백차는 커피나 다른차에 비해서도 카페인이 적게 들어 있으면서도, 카테킨과 테아닌, 세키세놀, 이노시톨, 루틴, 타닌,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EGCG와 EGC, ECG, EC를 비롯한, 비타민 C와 B, E, K 등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많이 함유하고 있지만, 녹차보다 카테킨 함량은 적고 아플라 빈과 플라보노이드를 비롯한 폴리페놀이 더 많이 들어 있으며 등급에 따라 백호은침, 백모, 수미 순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백호은침

백차 중에서도 유명한 백호은침은 백가지 병을 고친다는 뜻을 담고 있으며 맛이 담백해 깔끔하고 신선해서 개운한 맛이 좋습니다. 백호은침은 당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단맛이 나는 옅은 살구색 차로,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을 내리고 혈압을 안정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백호은침은, 엷은 황색을 띤 녹색으로, 흰 털이 많고 기름기가 있어 매끄럽고 광택이 나는 은백색을 나타내며, 가는 침 모양을 하고 있어 붙여진 이름입니다.

 

과체중 여성

체중조절

백차에는 EGCG와 같은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지방 분해를 증가시켜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독일의 한 연구에 따르면, 백차가 체지방을 태우는 것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새로운 지방 세포의 형성을 방지해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백차에 풍부한 카테킨이 소화를 촉진하고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백차 우리기

당뇨병

백차에는 다양한 항산화제와 함께 카테킨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포도당과 인슐린 조절에 도움을 주고 제2형 당뇨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백차는 소장에서 포도당 흡수 신호를 보내는 효소인 아밀라아제의 활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혈당 스파이크를 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백차를 꾸준히 마시면 혈당 수치를 낮추고 당뇨병으로 인한 심한 갈증인 다갈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탈모증 여성

모발 건강

백차는 피부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두피와 모발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차에 풍부한 EGCG는 두피의 혈류를 개선하고 모발 성장을 촉진하며 탈모 예방에 도움이 도리 수 있습니다. 또한 EGCG는 일반적인 치료약에 내성이 있는 박테리아로 인한 두피 질환을 치료할 수 있으며 모발이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하고 모발의 자연스러운 광택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경 안정

백차는 차 중에서도 테아닌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어, 흥분 억제하고 두뇌의 각성과 집중력을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테아닌은 신경 전달 물질인 GABA의 생성을 촉진하고 뇌의 자극을 진정시킴으로써 긴장을 풀어고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백차가 좋은 점은, 신경 안정제와 같은 처방되는 약으로 인한 과도한 졸음이나 신경 장애 부작용 없이 각성 증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치통이 있는 여성

구강 건강

백차는 치아를 건강하고 튼튼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불소와 카테킨, 타닌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구강 환경을 개선하고 법랑질을 보호해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불소는 충치를 예방하는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치약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탄닌과 카텐킨과 같은 플라보노이드는 충치와 충치를 유발할 수 있는 플라크 축적을 방지하고 뼈를 분해하는 세포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백차 효능

백차 섭취량과 주의점

백차는 다른 차에 비해 덜하지만,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어 과도하게 마시면 중추신경계를 자극하고 피로감을 가중시킬 수 있어 적당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백차는 너무 뜨거운 물에 우리지 말아야 하며, 감기약이나 진통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자제해야 합니다. 또한, 백차를 취침 전에 마시면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백차는 하루 3~4잔 정도로 마시는 것이 좋고 취침 전에 마시지 않으면 불면증에 걱정할 필요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