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슈와간다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부작용

아슈와 간다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부작용

아슈와 간다는 인도와 북아프리카 등에서 자생하는 작은 관목으로, 겨울 체리, 인도 인삼으로 부르기도 하는 허브로 고대 이집트에서는 잎과 뿌리를 수면 체리로 부르며 불면증을 치료하고, 파라오의 치통에도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날에도 아슈와 간다는 스트레스 해소와 피로 해소, 자양강장,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항암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소화기와 두뇌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아슈와간다 효능

아슈와간다는 전초를 약용으로 사용하거나 식용할 수 있는데, 잎에도 피토케미컬이 풍부해 항산화 항염 항 진통 효과가 있어, 바이러스 감염과 기침, 감기 증상, 발열, 만성 통증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아슈와 간다 꽃은 생식기 건강에 도움을 주고 신장 결석과 같은 신장 문제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강력한 이뇨, 최면 특성이 있습니다. 반면에 씨앗은, 구충제 특성이 있으며 전염병과 기생충 제거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근육질 남성

강장작용

아슈와간다는(Ashwagandha)은 산스크리트어로 "말의 냄새"로, 말의 힘과 정력을 증가시키는 능력을 나타내는 강장제로,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해소하고, 활성 산소와 염증 반응을 줄이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슈와 간다는 백혈구와 면역 글로불린의 생산 증진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심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체력과 성욕을 개선하고 다양한 불임 문제를 치료하는 효과가 있어 불임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아슈와간다 활성 물질과 항암효과

아슈와 간다에는 비타놀 라이드와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암 발생을 방지하고 암세포를 괴사시켜 항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일본 산업기술연구소는 동물 실험을 통해 정상 세포와 암세포에 주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아슈와 간다에는 비타놀 라이드와 위타 페린 A와 같은 글리코 위타 놀 라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암세포를 사멸시키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정상 세포를 보호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달리기 운동하는 남자와 여자

지구력 향상

아슈와간다는 인삼과 마찬가지로 아답토젠(adaptogen)으로 다양한 스트레스에 대응하며 인체 내 불균형을 조절하고 에너지를 증가시켜주는 천연 강장제로써 광범위한 조절작용을 합니다. 특히 아슈와 간다는 위협 요인에 대해서만 작용하며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물리 화학 생물학적 영향에 대해서만 저항력을 강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아슈와 간다는, 운동경기나 힘든 일, 열악한 기후조건에서도 지구력과 스태미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슈와간다 뿌리와 보충제

스트레스 및 우울증

아슈와 간다를 꾸준히 섭취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알려진 코르티솔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아슈와 간다를 꾸준히 섭취한 사람은 대조군보다 코르티솔 수치가 평균 3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아슈와 간다는 불안증과 불면증 등을 평균적으로 69%나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매일 600mg의 아슈와 간다를 복용할 경우 심각한 우울증이 7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병 환자

혈당 조절

아슈와간다는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고 인슐린 민감도를 개선해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시험관 연구에서는 근육 세포에서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고 인슐린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임상 시험에서도 아슈와 간다를 4주간 섭취하도록 한 결과, 공복 혈당 수치가 평균 13.5mg/dL 감소했으며, 건강한 사람들과 당뇨병 환자 모두에서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생식 기능

아슈와간다는 남성 호르몬 수치를 높이고 생식 건강과 발기 부전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불임 남성 75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아슈와 간다 치료 군은 정자 수와 운동성이 증가했으며 테스토스테론 수치도 증가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아슈와 간다를 섭취한 남성은 항산화 수치가 높아지고 정자의 질을 높여서, 치료를 시작한 후 3개월 후에는, 파트너의 14% 가 임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임신에 성공한 부부

아슈와 간다 먹는 법과 섭취량

아슈와간다는 주로 뿌리를 캡슐 형태의 보충제로 먹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인도에서는 뿌리를 말린 뒤 갈아서 분말 형태로 섭취하기도 합니다. 또한, 아슈와 간다는 우유나 요구르트 등에 타서 꿀을 첨가해 먹기도 하며 차로 우려 마시기도 합니다. 아슈와 간다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125-1,250mg으로, 뿌리 추출물이나 파우더 450~500mg 정도의 캡슐 형태로  복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로 우려 마실 때는 1~2g을 10~15분 정도 끓여 마시면 됩니다.

 

건조 아슈와간다

아슈와 간다 부작용

아슈와 간다는 대부분 사람에게 안전하지만 임신한 여성과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을 포함한 자가 면역 질환을 앓는 사람, 위궤양 등이 있는 사람은 피해야 합니다. 특히 아슈와 간다는 류머티즘성 관절염, 루푸스, 하시모토 갑상샘염, 제1형 당뇨병과 갑상샘 질환 등의 자가 면역 질환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혈당과 혈압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복용하는 경우 약물 투여량을 조정해야 할 수도 있어 전문의와 상의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