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산 효능 및 부작용 많은 음식과 제거법

피트산 효능 및 부작용 많은 음식과 제거법

피트산은 주로 식물의 씨앗과 견과류 등에서 발견되는 피토케미컬 일종으로, 식물의 성장과 번식에 필수적인 인을 저장하기도 합니다. 피트산을 함유한 식품은 대부분 영양 밀도가 높고 특히 껍질에 농축되어 있으므로 가공되지 않은 식물성 식품에 많이 들어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피트산은 항산화제로 작용해 항암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다양한 미네랄과 단백질, 전분과 같은 영양소 흡수를 방해하는 항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두와 이노스톨 피트산

피트산은 다양한 식물의 종자에서인 저장 형태로 발견되며 씨앗이 싹이 트면서 분해되고 인이 방출돼 식물의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피트산은 소화기에서 미네랄 흡수를 방해하기도 하지만 전분 소화 속도를 늦추고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피트산은 활성산소를 없애고 콜레스테롤과 지방질,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신장 결석과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장질환 환자

피트산 활용

피트산은 철분이나 칼슘과 같은 미네랄뿐만 아니라 독성을 가진 중금속과 결합해 제거하는 킬레이트 화 효과가 있어, 해독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피트산의 미네랄과 결합할 수 있는 능력은 채소의 녹색을 안정화하고 지질 과산화를 방지하며 효소에 의한 갈변 현상을 줄이는 것과 같은 식품의 응용 분야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의학 분야에도 사용되는 피트산은 방사능이나 화학물질, 중금속 등을 제거하는 치료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

피트산은 이노시톨 헥사 포스페이트 또는 IP6로도 알려져 있으며 항산화 특성으로 인해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고 지질과 콜레스테롤 수취를 낮추는 효능이 있으며 혈전을 방지하고 혈류를 개선해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트산은 항산화제로서 효과뿐만 아니라, 철분을 킬레이트 화하고 제거하는 효능이 있으며, 철에 의해 유도되는 하이드록실 라디칼의 생성을 차단하고 지질 과산화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피트산이 많은 음식 콜류와 견과류 메밀

항암 효과

피트산이 많이 함유된 식품은 자연 살해 세포의 활동을 강화하고 종양 성장을 억제하며 암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피트산을 더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유방암과 전립선암에 걸릴 가능성이 적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피트산은 대장에 철분을 억제해 결장암 위험을 줄이고 화학 요법의 부작용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 세포에 대한 산화적 손상을 억제함으로써 결장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당뇨 환자 혈당 체크

당뇨병

피트산은 항 영양소라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어떤 면에서 비타민과 유사한 기능을 하고, 심혈관 질환과 항암, 당뇨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트산은 췌장 기능과 인슐린 분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식사 후 급격한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포만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고구마 껍질에서 추출한 피트산 추출물이 당뇨병 환자의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켜 제2형 당뇨병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피트산 음식

피트산은 식물에서 인의 50~85%를 구성하며 콩과 식물, 유지, 종자, 견과류와 곡물에서 인의 주요 공급원입니다. 특히 말린 콩이나 견과류, 씨앗, 밀, 보리, 귀리, 쌀과 같은 곡물에는 상당량이 들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콩과 견과류는 곡물보다 피트산이 더 많습니다. 피트산은 종자의 껍질에 농축되어 있으며 곡물의 경우 밀기울에 농축되어 있습니다. 껍질을 제거하면 피트산도 대부분 제거되기 때문에 백미는 현미보다 피트산이 훨씬 더 적습니다.

 

피트산이 제거된 발아 현미밥

피트산 함량 및 제거법

피트산은 식용 가능한 모든 씨앗과 곡물, 콩류, 견과류에 다양한 함량으로 들어 있으며 소량은 줄기나 뿌리에서도 발견됩니다. 일반적으로 다양한 음식을 고르게 섭취하는 건강한 식단을 꾸리는 국가에서는 피트산이 별문제가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로, 물에 담그거나 싹을 틔우고, 발효, 요리하는 과정에서 줄어들 수 있으며 균형 잡힌 식단에서는 부작용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소아암 환자

피트산 부작용

피트산은 펩신이나 아밀라아제, 트립신을 포함한 음식 소화에 필요한 효소를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펩신은 위에서 단백질인 아밀라아제를 분해하고 전분을 단당류로 분해하며 트립신은 소장에서 단백질 소화에 필요합니다. 또한, 피트산은 암세포에서 방사능이나 철분을 제거할 수 있어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필수 미네랄을 고갈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상 세포에도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