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파파야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그린 파파야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파파야는 중앙아메리카와 남부 멕시코가 주산지인 열대 과일로, 지금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적으로 많은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파파야는 콜럼버스가 천사의 열매라고 극찬할 만큼 뛰어난 맛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필수 영양소와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파파야는 필요에 따라 익히거나 덜 익혀서 수확하는데 잘 익은 파파야는 생 과로 활용하고 덜 익은 그린 파파야는 주로 요리에 사용합니다.

 

그린 파파야 쏨땀 효능

파파야 효능

그린 파파야에 풍부한 효소인 파파인은 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고 소화를 촉진하는 라이 페이스, 프로테아제, 아밀레이스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프로테아제는 단백질을 분해해 소화를 돕고, 아밀라아제는 식욕을 촉진하고, 속 쓰림이나 소화불량 등 소화기관에서 발생하는 불편함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파파야 잎은, 유방암 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방지하고 세포 주기를 정상화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유방암 치료 중인 여성

그린 파파야 영양성분

파파야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베타카로틴과 베타크립토잔틴. 루테인 등의 플라보노이드, 뿐만 리코펜과 파파인, 이소 티오 시아 네이트, 단백질도 함유하고 있어 다양한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A, E 복합 비타민 B뿐만 아니라, 칼륨과 칼슘, 마그네슘, 철분 등의 다양한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린 파파야에는 테 르페 노이드와 알칼로이드, 탄수화물, 배당체, 사포닌, 스테로이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심혈관 건강

그린 파파야는 비타민 C와 리코펜 등이 풍부해 혈류를 개선하고 혈관을 부드럽게 하고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한 연구서는, 리코펜과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이 심장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파파야에 풍부한 항산화제는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연구에서도, 14주 동안 발효된 파파야 보충제를 복용한 사람은 염증이 덜하고 나쁜" LDL을 낮추고 좋은 HDL은 높였습니다.

 

혈압이 높은 여성

피부 건강

그린 파파야에 풍부한 항산화제는 적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노화와 주름을 방지해 피부를 더욱 탄력 있고 젊어 보이게 합니다. 특히 파파야의 비타민 C와 리코펜은 피부를 보호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리코펜을 충분히 보충하면 태양 노출 후 피부 홍조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리코펜과 비타민 C를 포함한 항산화 혼합물을 섭취한 여성은 얼굴 주름 깊이가 현저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익은 파파야

치매 예방

파파야에는 다양한 폴리페놀 등의 피토케미컬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당뇨병 전증과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간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또한, 많은 연구자는 파파야가 알츠하이머병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알츠하이머 환자에게 발효 파파야 추출물을 6개월 동안 투여한 결과 바이오마커가 40% 감소했으며 치매 예방과 항암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파파야 재배

파파야는 필요에 따라 주가지 형태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일반 파파야는 과육이 주황색이나 빨간색일 때 수확되며 주로 하와이나 태국, 일본과 같은 특정 지역에서 주로 재배됩니다. 그러나 그린 파파야는 주로 멕시코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주로 그린 파파야로 출하되고 있습니다. 그린 파파야는 껍질이 밝은 녹색에, 황록색 과육과 씨앗으로 채워져 있으며 망고에 가까운 질감이 나지만 단맛이 부족합니다.

 

파파야 씨앗과 레몬 라임

파파야 씨앗 효능

파파야는 씨도 먹을 수 있는데, 쓴맛과 후추 맛이 나면서도, 천연 연화제인 파파인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파파야 씨앗은 항균 특성이 있으며 독소 손상으로부터 신장을 보호하고 장내 기생충 제거에 도움이 되며 간을 해독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직 파파야 씨앗의 영양성분은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일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파파야 씨앗에는, 지방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슘, 인,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임신중인 부부

그린 파파야 먹는법과 주의점

그린 파파야를 먹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오이나 피망 대용으로 사용하고 샐러드에 넣거나 과일 스무디에 넣어도 좋습니다. 그러나 파파야에는 라텍스와 같은 성분이 들어 있어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으며 라텍스를 함유한 식품과 교차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파파야는 자궁 수축을 유발하는 특성이 있어 임산부는 피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은 잘 익은 파파야 냄새가 역겨울 수 있는데, 잘라낸 파파야에 라임 주스를 뿌리면 냄새를 중화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