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전 증후군 원인 및 치료, 더 심한 생리전 불쾌 장애 증상

월경전 증후군 원인 및 치료, 생리 전 불쾌 장애 증상

월경전 증후군(PMS)은 보통 월경이 시작되면서 사라지는, 배와 머리가 아프고 유방통 등이 나타나거나, 신경이 예민해지고, 긴장감, 불안감, 초조함, 불면증 등을 겪으면서 평소에는 아무것도 아닌 일에 우울해지거나 쉽게 화를 내기도 하며 중복해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히 심한 경우 자살 충동이 생기거나 도벽이 생기기도 하므로 월경 기간 중 절도 등의 범죄를 일으키면 이를 심신장애로 여겨 무죄를 선고한 때도 있었습니다.

 

월경전 증후군을 겪는 여성

월경전 증후군 증상

월경전 증후군의 정확한 원인과 메커니즘은 분명하지 않지만, 가임기 여성의 약 75%가 적어도 한 번쯤은 경험할 수 있는데, 월경전 증후군의 경우 약 20~30%, 월경전 불편의 경우 2~8%의 유병률을 보입니다. 이 중 5~10%는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증상을 보입니다. 월경전 증후군은 보통 월경이 시작되기 4~10일 전에 시작돼 월경이 시작되면 끝나지만, 월경이 끝날 때까지 지속하는 여성도 있습니다.

 

여성의 월경은 배란과 함께 임신과 출산에 필요한 중요한 생물학적 반응으로 대부분 여성은 사춘기에 초경을 겪게 되면서 계속해서 주기적으로 생리를 하다가 폐경기에 멈추게 됩니다. 생리는 여성에게만 나타나는 임신과 관련돼 증상이지만 그에 따른 호르몬 분비의 변화는 신체적, 심리적으로 다양한 변화를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때에 따라서는 건강과 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월경전 증후군이나 생리 전 불쾌 장애를 겪기도 합니다.

월경전 증후군 원인

월경전 증후군은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지만, 프로스타글란딘 과잉 분비와 함께 엔도르핀 불균형, 세로토닌 부족, 면역반응의 이상 등이 원인인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또한, 월경전증후군 증상이 있는 여성은 보통 월경주기 동안 발생하는 여성호르몬의 변동에 다르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자들은 과도한 에스트로겐이나 프로게스테론 결핍, 프로락틴 증가, 알도스테론 증가가 월경전증후군 증상과 관련될 수 있다고 추측합니다.

 

월경전 증후군 치료

월경전 증후군 해소 월경전 증후군이 심하지 않다면 치료하기 전에 식이요법과 규칙적인 운동, 스트레스 해소 등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고 카페인 섭취를 줄이면 월경전 증후군의 흔한 증상인 자극과 긴장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나트륨 섭취를 줄여 복부 붓기를 줄이고, 복합 탄수화물과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 단백질 음식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설탕이나 지방, 술을 줄이는 것도 월경 전 증후군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월경전 증후군에 좋은 샐러드

월경전 증후군에 도움이 되는 철분제

철분이 생리 전 증후군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철분 섭취량이 많은 그룹의 약 46%가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월경 전 증후군을 겪었다고 합니다. 철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계란 노른자, 쇠고기, 굴, 그리고 붉은 살코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음식을 요리할 때 철분이 많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철분 보충제를 먹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월경전 증후군 치료 약

월경전 증후군의 치료에는 여러 가지 치료법이 있으며 주로 약물이 이용될 수 있습니다. 치료 효과가 증명된 치료법으로는,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 알프라졸람, 성선 자극 호르몬 분비 호르몬 작용제(GnRH agonist)가 있습니다. 또한,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는 치료법으로는, 경구 피임약과 이뇨제(spironolactone), 운동 등을 꼽을 수 있지만, 반면에, 프로게스테론이나 비타민, 식이요법 등은 효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경구 피임약 들고 있는 여성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는 생리 시작 전이나 시작 시에, 이부프로펜 또는 나프록센 나트륨과 같은 염증제를 복용하면 경련과 유방 불편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충분한 운동과 염분 섭취를 줄이는데도 수분이 적체돼, 몸이 붓거나 체중 증가, 등의 월경전 증후군 증상을 줄이는 데 효과가 없을 때는 이뇨제를 복용하면 과도한 수분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호르몬제 피임약은 배란을 멈추게 하여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리전 불쾌 장애가 있는 여성

생리전 불쾌 장애

월경전 증후군이 있는 여성은 꾸준히 운동하면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충분한 수면도 월경전 증후군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증상이 계속된다면 전문의로부터 정확한 진단을 받아 약물치료 등의 방법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월경전 증후군이 심하거나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생리 전 불쾌 장애(PMDD)는 증상이라기보다는 질병으로 볼 수 있으며 관리를 하는데도 증상이 계속되면 검사를 받아보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