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닙스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카카오 닙스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카카오닙스는 중남미 열대지역과 서아프리카 등에서 자라는 카카오나무 열매의 씨앗인 카카오 콩을 발효, 건조시킨 뒤 잘게 부순 것으로, 강황, 아로니아와 함께 세계 3대 항산화 식품으로,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면역력 향상과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며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해소와 우울증 등의 정신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뼈 건강과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카카오빈과 카카오닙스 음식

카카오 닙스는 녹차의 주요 성분인 카테킨이 50배 이상 많이 함유돼 혈액순환 촉진과 면역력 향상,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여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심혈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 닙스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 예방과 체중 조절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카카오빈 나무

카카오 닙스 활성 물질

카카오 닙스는 초콜릿의 주요 재료이기는 하지만 카카오 닙스를 가공하는 과정에서 많은 활성 물질이 소실되므로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카카오 닙스에는 다크 초콜릿보다 약 4배 더 많은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에피카테킨과 카테킨, 프로시아니딘 등의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 닙스에는 식이섬유와 미네랄 등이 풍부해 혈중 코르티솔 수치를 낮추고 지방 연소를 촉진하며 장 환경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카테킨 기능

카카오 닙스에 풍부한 카테킨은 피부에 산소를 공급하고 자외선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 건강과 노화 방지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어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당뇨병 예방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카테킨은 체지방을 분해해 내장지방을 줄이고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세포 변이를 방지하고 암세포 전이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 항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코 염증이 있는 여성

항산화 작용

카카오 닙스에는 다양한 항산화 항염증제를 함유하고 있어 소화기와 혈관계, 심장과 뇌동맥을 보호해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플라보노이드는 혈액을 묽게 하고 혈전을 예방하며 혈류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혈압을 낮추고 순환을 개선하면서 심장 질환과 뇌졸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LDL 수치는 낮추고 HDL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폴리페놀을 비롯한 700가지 이상의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항염 효과

카카오 닙스는 강력한 항염증 특성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코코아가 풍부한 폴리페놀은 염증 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단백질 NF-BB의 활동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코코아 폴리페놀 종양 괴사 인자인 TNF-α와 인터류킨 6(IL-6)과 같은 염증성 표지의 수준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남성 44명을 대상으로 한 4주간의 연구에서 폴리페놀 1g당 13.9mg이 함유된 코코아 제품을 하루 30g 섭취한 사람은 염증 지표가 감소했습니다.

 

심장통 남성

심장 건강

카카오 닙스에는 카테킨과 안토시아닌 등의 폴리페놀이 풍부해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혈관 기능, 혈류 및 HDL(좋은) 콜레스테롤을 개선하는 동시에 LDL(나쁜) 콜레스테롤과 염증을 감소시켜, 동맥경화나 고혈압 심부전, 관상동맥 질환 등의 심혈관 건강뿐만 아니라 뇌출혈이나 뇌졸중 등의 뇌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 예방

카카오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당분이 첨가되지 않아 선혈당 조절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 닙스는 혈당을 조절하고 세포가 혈당을 흡수하도록 돕는 호르몬인 인슐린에 대한 감수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8주 동안 매일 약 25g의 다크 초콜릿을 섭취한 사람과 주당 2인분의 초콜릿을 섭취하는 사람은 당뇨병 위험이 25%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화기 건강

카카오 닙스를 꾸준히 섭취하면 장 건강을 개선하고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어 독소와 알레르겐에 대한 감수성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장 관련 림프 조직의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수많은 연구와 실험에 따르면 카카오 닙스는 인체 면역 세포의 약 70%가 분포된 장 기능을 높이고 음식 알레르기와 같은 면역 질환을 방지하고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울증이 있는 여성

정신 건강

카카오 닙스에는 행복 분자라고 불리는 아미노산인 아나 이나미 드와 페닐에틸아민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기분을 좋게 하는 호르몬인 세로토닌을 분비하도록 뇌를 자극해, 스트레스 해소와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페닐에틸아민은 뇌에서 엔도르핀과 다른 행복 호르몬 물질의 방출을 유발해, 기분을 좋게 하고 안정에 도움을 주어 월경전 증후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카카오닙스 차와 음식

카카오 닙스 먹는 법

카카오 닙스는 부서진 형태 그대로 먹거나 가루 내 초콜릿과 같은 다양한 과자나 제빵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무디와 디저트에 카카오 닙스 가루를 추가하면 풍부한 초콜릿 향과 약간 쓴 특유의 초콜릿 맛과 아삭아삭한 식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게다가, 또한 우유나 두유 들어 타서 먹거나 요구르트에 추가해도 좋고, 차나 머핀, 케이크, 제빵 등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닙스 주의점

카카오 닙스에는 카페인과 테오브로민 등의 각성제가 들어 있어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카오 닙스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불안, 초조함, 수면 장애 등의 카페인 섭취와 관련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이거나, 초콜릿이나 니켈에 민감하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