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효모환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맥주효모 환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맥주효모는 맥주 제조공정에서 맥주를 여과하고 남은 효모를 건조한 것으로 단백질을 비롯한 아미노산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두피와 모발 건강은 물론이며 피부미용과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맥주효모에는 모발 조직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오틴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탈모를 방지하고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맥주효모 환 효능

맥주효모 환에는 모발의 아미노산 구조와 유사한 구조를 가진 아미노산과 비타민 B군, 셀레늄과 크롬, 아연,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에너지 생성과 피부와 모발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경계를 지원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맥주효모의 크롬은 내당능을 개선하여 제2형 당뇨병 환자의 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맥주효모 환 활성물질

맥주효모는 맥주를 양조하는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 후에도 단백질과 아미노산, 비타민 B와 같은 영양소로 가득 차 있습니다. 맥주효모에는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오틴과 임산부에게 필수적인 엽산뿐만 아니라, 베타글루칸, 니코틴 아마이드 리보 사이드 등의 활성물질, 티아민, 리보 플래빈, 니아신, 판토텐산, 피리독신 등의 비타민 B 셀레늄, 크롬, 칼륨, 철분, 아연, 마그네슘, 구리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탈모 예방

맥주효모에는 비오틴과 같은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가 풍부해 모발의 강성과 조직 생성에 도움을 주어 모발 굵기가 가늘어지고 쉽게 빠지는 것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맥주효모의 효과는 국내 한 교양 프로그램의 실험을 통해서도 확인된 바 있는데,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맥주효모를 섭취하게 한 결과, 참가자들의 두피 상태가 개선되어, 탈 모성 두피에서 정상 두피로 바뀌기도 했으며 모발 굵기가 평균 9μm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탈모증 여성

소화기 건강

맥주효모는 프로바이오틱 일종으로 장내 유익균을 늘리는 효과가 있어 장 환경을 개선하고 소화기 건강에도 좋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맥주효모와 같은 프로바이오틱스가 일부 소화 장애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793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메타 분석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가 과민성 대장증후군과 관련된 염증과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면역력 향상

맥주효모는 면역계 기능을 개선하고 설사를 유발하는 항생제 내성 박테리아인 클로스트리듐 디피실 리를 억제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맥주효모는 살모넬라균이 간으로 퍼지는 것을 방지하고 간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며, 혈류에서 박테리아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맥주효모가 신체 전체에 걸쳐 감염 부위에서 전신적으로 작용함으로써 면역 체계를 강화한다고 합니다.

 

피부 염증이 있는 여성

피부미용

맥주효모에는 셀레늄과 리보 플래빈 등이 풍부하므로 지방과 단백질 대사에 도움을 주고 정장작용을 하므로 피부의 탄력을 높여주고 피부 상태를 개선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일본 모리노미야 의과대학 히비노 박사팀이 실시한 연구에서는, 건강한 여성 32명에게 맥주효모를 섭취하게 한 결과, 피실험자들의 피부 수분함량과 피부 탄성이 증가했으며 홍반 증상이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병

맥주효모에는 활성형 크롬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당뇨병을 예방하고 고혈당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크롬 보충제가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음식을 에너지로 바꾸는 데 필요한 호르몬인 인슐린을 충분히 생산하지 못하거나 인슐린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데, 크롬이 혈당 수치를 낮추어 내당능을 개선하고 인슐린 수치를 낮춰주어 항당뇨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맥주효모 먹는법

맥주효모 먹는 법과 섭취량

맥주효모는 대부분 하루에 최대 3,000mg을 섭취할 것을 권장하며 일반적으로 2~3회에 나누어 복용하는데 적은 양으로 시작해 하루 섭취량 3g을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맥주효모는 분말이나 정, 환 등의 다양한 형태로 나와 있는데, 맥주효모 환의 경우 1일 2~3회, 1회 섭취 시 20~30 환을 섭취하면 되고 분말 형태는, 제빵과 셰이크, 스무디, 수프, 소스 등에 첨가해 먹어도 좋습니다. 분말 형태는 2스푼을 한 번에 다 먹거나 여러 번 나누어 먹어도 좋습니다.

 

맥주효모 주의점

맥주효모는 큰 부작용은 없으며 가장 흔한 부작용은 과도한 가스 생성과 팽만감, 편두통과 같은 가벼운 두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맥주효모는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낼 수 있어, 가슴 통증, 목이나 가슴 압박감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퓨린이 들어 있어 통풍 환자도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맥주효모는 다양한 약물과 상호작용 할 수 있으며,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으므로 관련된 약물과 함께 복용하면 저혈당 위험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