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후두 역류증 원인 및 증상, 인·후두역류증 음식

인후두 역류증 원인 및 증상, 인·후두 역류증 음식

인후두 역류증은 위산 역류성 질환 중 하나로, 위산이나 소화효소,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서 속 쓰림이나 가슴 통증 등을 일으키는 역류성 식도염과 달리, 위산과 위 내용물이 식도를 타고 더 올라와 상부 소화 호흡기와 성대 점막을 자극하게 되고, 인후두의 점막이 지속해서 자극받으면 점막이 부어올라 목에 가래나 이물질이 낀 듯한 느낌을 유발해 헛기침이나 음성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인후두 역류증 증상

인후두 역류증은 위산을 포함한 위의 내용물이 식도를 지나 인후두까지 역류해 발생하기 때문에 흔히 두 질환이 동시에 발병하거나 역류성 식도염이 악화하면서 인후두 역류증으로 이어질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인후두 역류증은 단독으로 발병합니다. 이는 식도에 비해 인후두 점막이 위산에 더 민감하기 때문으로, 식도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소량의 위산에도 인후두 역류증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후두 역류증 증상

목에 머가 걸린 것처럼 목이 답답하고 불편해서 자주 헛기침을 하거나 인후통이 발생하면 코 일구를 의심할 수 있지만, 이런 증상은 인후 역류증에서도 나타나는 주요 증상이기도 합니다. 목에 뭐가 걸린 것 같아 습관적으로 기침을 하게 되고, 목이 쉬거나 목이 쓰리고 아프거나 입 냄새와 속 쓰림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잦은 위산 역류와 기침으로 인해 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인후두 역류증이 생기면 나타나는 가장 흔한 증상은 쉰 목소리와 같은 목소리 변화입니다. 기침을 자주 하고 가래가 생겨서 목에 무엇인가 걸린 것 같은 이물감이 지속하기도 해서 습관적으로 헛기침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인후두 역류증은 열이나 피로감, 콧물은 없고 삼킴 곤란, 목 통증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인후두 역류증을 방치하면 코골이나 천식, 기관지염은 물론이며 성대 결절, 폴립, 육아종, 후두 협착증과 같은 심각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인후두 역류증 원인

인후두 역류증은 동양보다는 서구에서 흔한 질환으로 알려졌지만, 우리나라도 생활 식습관이 서구화돼 가면서 점차 발병률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인후두 역류증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으로는, 괄약근 긴장도를 약화하는 고지방 음식과 카페인 음료, 흡연, 식후에 바로 눕는 습관, 지나친 음주 등이 있으며, 괄약근에 문제가 생기면 위산이 쉽게 역류해 문제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녁에 피자 먹는 여성

인후두 역류증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은 앞서 말했듯이 잘못된 생활 식습관에 있습니다. 과식과 폭식을 포함한 지방이 많은 육류 고기, 피자, 케이크뿐만 아니라, 카페인과 탄산음료는 괄약근의 긴장을 감소시켜 위산 역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잦은 음주와 흡연도 괄약근의 압력을 낮추고 점막의 저항력을 낮추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 또한 삼가야 하며, 취침 2~3시간 전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인후두 역류증의 주요 원인은 주로 과음 과식을 하거나 밤늦게 자극적인 음식을 먹거나 술을 마시는 습관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비만도 인후두 역류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임신 중후반기 산모의 경우 복압이 상승하면서 복압이 높아져 인후두 역류증이 잘 발생하게 됩니다. 노화도 위상의 후두 역류를 막아주는 상부 식도 괄약근의 압력이 낮아져 인후두 역류증이 더 잘 발생하게 됩니다.

 

인후두 역류증 노인

인후두 역류증 음식 및 예방

인후두 역류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너무 기름진 음식과 과식을 피해야 하며, 자극적인 음식, 커피나 탄산음료, 음주, 흡연 등을 피하고 생활습관 개선 및 식이요법을 병행해야 합니다. 흡연자라면 담배를 끊고, 비만이라면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너무 신 과일 등의 산성이 강한 음식을 피하고 잠자기 2시간 전부터는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하며 너무 늦은 운동도 피해야 합니다.

 

인후두 역류증 치료

인·후두 역류증은 위산 역류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제산제나 위산 분비를 감소시키는 약을 먹으면 개선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사할 때는 되도록 부드러운 음식이나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고, 음식에 침이 잘 섞이도록 천천히 오래 씹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잠을 잘 때 어깨 위를 15~20cm 정도 올려서 수면을 유지하면 위산 역류 방지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규칙적인 운동과 체중 관리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