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거근 증후군 원인 및 증상, 자가 치료법

항문거근 증후군 원인 및 증상, 자가 치료법

항문거근 증후군은 골반과 항문 부위의 긴장된 근육에 의해 유발되는 항문거근의 경련으로 인해 발생하는 만성 항문 통증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엉덩이, 꼬리뼈 등의 항문 주변 부위로 퍼질 수 있습니다. 항문거근 통증은 일반적으로 배변과 관련이 없으며 원인은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활궁 염증은 항문거근 증후군의 원이 될 수 있으며 증상을 유발하는 구조적 이상이나 기저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문거군 증후군 증상

골반 횡격막이라고도 하는 골반저는 신체에서 여러 기능을 수행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방광과 장, 자궁과 같은 골반 및 복부 장기를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골반저는 요실금을 유지하기 위한 신체 일부로 배설물을 배출하기 위해 항문 및 요도 괄약근을 자발적으로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출산 중 태아의 머리를 하향으로 회전시키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골반저 장애는 근육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발생하게 되는데 골반저 근육이 너무 이완되거나 너무 팽팽하게 긴장할 때 발생하게 됩니다. 너무 이완된 골반저 근육은 골반 장기 탈출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골반저에 지지가 되지 않은 방광은 요실금을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성의 경우에는 자궁경부나 자궁이 질 속으로 떨어질 수 있어서, 요통이나 배뇨 장애 또는 배변 장애, 성교통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항문거근 증후군 증상

항문거근 증후군은 골반저 근육이 약해지고 수축할 때 관련 경련과 통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문거근은 수축 상태에서는 골반저가 골반 위의 다양한 장기를 지탱하는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없으므로 해당 부위의 혈류가 감소함에 따라 혈류가 부족하면 산성 환경이 조성되고 골반 조직과 주변 부위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고 통증과 작열감이 나타나게 됩니다.

 

항문거근 증후군 환자

항문거근 증후군의 주된 증상으로는 항문거근의 통증성 경련을 특징으로 둔한 통증이 나타나게 되고 직장에서 일정한 압력이나 작열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은 30분 이상 지속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만성적으로 장기간 나타나기도 하지만 간헐적 통증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히 서 있거나 누워있을 때보다 앉아 있을 때 통증이 더 심할 수 있습니다.

 

항문거근 증후군은 간헐적인 작열감과 직장 및 회음부의 불완전한 배변을 특징으로 하는 드물지만, 매우 고통스러운 질환이기도 합니다. 항문거근 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거의 알려지지 않았지만, 통증은 항문거근 자체의 경련 또는 견갑거근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발병률은 크게 높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남성의 5.4%에 비해 여성은 약 7.4%가 항문거근 증후군을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항문거근 증후군 원인

항문거근 증후군의 원인은 알려지지 않지만, 괄약근의 염증이 가장 큰 항문거근 증후군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직장 통과 항문거근 증후군은 과도한 스트레스가 발작을 촉발할 수 있지만, 심인성 기원으로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또한, 항문거근 증후군 발생은, 미네소타 다면적 성격의 건망증, 우울증 및 히스테리 등도 상승 요인이 될 수 있어 만성 통증 환자들 사이에서 흔히 발생하기도 합니다.

항문거근 증후군은 여성이 남성보다 발병 소지가 더 크지만 상당수의 남성에서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정상적인 노화 과정으로 인해 근육이 약해지기 때문에 나이가 들면서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커지게 됩니다. 특히 출산과 스트레스는, 골반 근육에 무의식적인 긴장감을 주어 항문거근 증후군의 유발점이 될 수 있으며 만성 변비나 빈번한 배변도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임산부

항문거근 증후군 치료

항문거근 증후군의 초기 치료에는 골반 근육과 신경계의 재활 훈련이 포함된 진통제와 약물치료가 포함됩니다. 보존적 치료는 일상적인 이완 기법과 함께 골반저 물리치료를 통해 해당 부위를 진정시키고 신경계의 각성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보존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으면 수축한 골반저 근육의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되는 물리치료를 통해 근육을 늘리고 강화하며 혈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주사제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항문거근 증후군 자가 치료

항문거근 증후군은 만성질환으로 알려진 완치법은 없지만, 좌욕과 케겔 운동 등을 자주 하면 근육 경련과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배변활동을 촉진하고 변비나 설사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래 앉아 있는 것을 피하고 활동적인 생활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이클로 벤자프린은 항문거근 증후군 증상을 일시적으로 완화할 수 있는 근육 이완 처방제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