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감기 귀통증 발생 원인 및 증상 가정요법

목감기 귀 통증 발생 원인 및 증상 가정요법

목감기는 독감보다 증상이 심하지 않아서, 가볍게 생각하고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중이염과 같은 다양한 후유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감기는 바이러스가 코와 목 등에 감염될 때 발생하며 콧물, 기침, 울혈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가벼운 몸살이나 두통이 귀나 주변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목감기 귀 통증은 일반적으로 둔한 통증처럼 느껴지며 감기 중이나 감기가 나은 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아 목감기 귀통증 환자

목감기에 걸리면 콧물로 인한 재채기와 기침도 불편할 수 있지만, 귀까지 아프면 청력 손실에서 오는 불편함 뿐만 아니라 견딜 수 없을 정도로 강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감기로 인한 귀의 통증은 묵직하면서도 찌르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으며, 귀 내부 또는 주변에서 나타날 수 있는데 특히 어린이에게 자주 나타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목감기 귀 통증 증상

감기와 독감 모두에서 발생할 수 있는 귀 통증은 모두 고막과 인후와 중이를 연결하는 유스타키오관의 염증 유발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감기 귀 통증은 묵직하면서도 날카롭게 작열할 수 있으며, 귀 통증이 감기나 독감과 관련된 경우 대부분 감기 증상과 함께 저절로 사라지지만 어떤 경우에는 귀에 2차 감염이 발생해, 감기나 독감에 걸렸을 때의 통증과 비슷할 수 있지만 때로는 이 통증이 훨씬 더 심할 수 있습니다.

 

목감기는 중이염을 유발하고 귀 통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큽니다. 코가 막히거나 콧물이 나는 며칠 후에는 중이 내막이 자극을 받습니다. 중이는 고막 안쪽에서부터 달팽이관까지의 공간으로 이곳의 압력 조절 역할을 하는 유스타키오관을 통해 코에서 세균이 넘어와 중이염에 걸리게 됩니다. 때로는 중이염으로 인해 일시적인 전도성 청력 손실을 발생하기도 하지만 목감기나 알레르기와 같은 원인이 사라지면 대개 저절로 해결됩니다.

 

성인 목감기 귀통증

유스타키오관

감기 바이러스는 귀에 체액 축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 체액에 바이러스가 감염돼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이를 목구멍 위쪽과 코 뒤쪽에 연결하는 유스타키오관이 있어 과도한 기압과 체액이 귀에 축적되는 것을 막지만 목감기에 걸리면 유스타키오관이 제 기능을 할 수 없어 코에서 나오는 점액과 액체가 유스타키오관에 쌓일 수 있으며 관을 막아 귀의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중이염

중이염은 일반적으로 감기로 시작됩니다. 특히 아이들의 귀 감염은 감기 증상이 나타난 후 열이 나거나 심한 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지만 큰아이들과 달리 아기들은 말로 표현할 수 없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8세 미만의 어린이와 흡연하는 성인도 박테리아로 인해 고름과 체액이 고막 뒷공간을 채우면서 두 번째 감염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감기의 귀 통증과 유사할 수 있습니다.

목감기 귀 통증 치료

목감기로 귀 통증을 유발할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지만 감기는 실제로 귀 통증을 목감기로 인해 흔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감기를 앓고 난 후 음식을 삼킬 때 나타나는 귀 통증도 연계되어 나타나는 연관 이 통으로 원인 질환을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화될 확률이 높습니다. 귀 통증이 감기로 인한 것이라면 부비강 액이 빠져나가고 고막에 가해지는 압력이 사라지면서 사라지기 때문에 목감기와 귀 통증을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감기 증상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목감기에 걸린 직장인

감기로 인한 귀 통증은 대부분 원인인 독감이나 감기가 나으면 저절로 좋아지게 됩니다. 충분한 수분 보충과 휴식을 취하면서 잠을 푹 자는 것이 좋고, 귀 염증이 수면에 영향을 줄 만큼 심하면 수면 자세를 바꾸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영향을 받는 귀의 반대쪽으로 자면 귀에 가해지는 압력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으며, 두 개 이상의 베개를 기대고 자는 것도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목감기 귀 통증 예방

평소 꾸준한 운동과 산책도 감기와 귀 통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햇빛은 우리 몸에서 비타민D 생성을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햇빛의 청색 광선은 면역세포를 활성화해 주는 효과가 있어, 겨울에는 오전 10시~오후 3시 사이에 일광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외출 후에는 항상 비누로 씻고, 물을 충분히 마셔 호흡기 점막이 건조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가습기로 실내 습도를 50~60%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