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추즙 효능 및 활성 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부추즙 효능 및 활성 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부추는 반찬으로도 좋지만, 즙을 내어 마시거나 환으로 만들어 건강식품으로 먹기도 하는데 베타카로틴과 비타민뿐만 아니라 유황 함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므로 혈액 순환이 잘 안 되거나 몸이 찬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추를 달여서 먹으면 이뇨작용을 촉진해 부종을 완화하고 당뇨병과 고혈압 기관지염 등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소화기와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부추즙 만들기

부추즙에는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황 함유 성분도 풍부해서 비뇨기 건강과 정력증진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혈액 순환과 면역력, 향상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부추에 함유된 아릴 성분과 섬유질은 위장을 자극해 소화 효소 분비를 촉진하고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어 소화흡수를 촉진하고 배변 활동과 변비를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부추즙 활성물질

부추에는 단백질과 탄수화물, 지방질을 비롯한 엽록소와 알리신, 베타카로틴과 베타 시토 스테롤, 사포닌, 케르세틴, 캠페롤, 등의 활성물질과 비타민 A, B1, B2, C, E, 등의 비타민과 칼슘, 철분, 칼륨, 셀레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부추에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데 가지나 당근에 비해서도 더 많이 들어 있으며 다양한 황 함유 피토케미컬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피로 해소

부추즙을 마시게 되면 부추에 함유된 황화합물인 알리신(allicin)은 비타민B1과 결합해서 활성 비타민 B1 형태인 알리티아민(allithiamine)을 생성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비타민B1은 하루에 5~10mg 흡수되고 이마저도 3~4시간 후면 배출되는 데 반해, 활성 비타민B1인 알리티아민은 70-100mg까지 흡수되면서도 혈액에 지속해서 남아 있으면서, 당질 대사와 신경전달물질 호르몬 합성을 촉진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 여성

심혈관 건강

부추에는 다양한 항산화제와 항혈전 성분인 아데노신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소고기보다는 포화지방산이 많은 돼지고기와 궁합이 좋은 부추는, 지질대사를 촉진하고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혈관 내 활성 산소와 콜레스테롤, 혈당,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각종 심혈관질환과 당뇨병 뇌신경세포 퇴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 건강

부추즙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 C 등의 항산화 제가 풍부해 혈류를 개선하고 피부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해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부추즙은 활성 산소로 인해 발생하는 검은 반점이나 잔주름을 예방하고 탄력을 유지해 주며 염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부추에 들어 있는 알리신은 강력한 항균 항진균 특성이 있어 각종 세균과 외부 침입자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부추 계란 요리

빈혈 예방과 뼈 건강

부추즙에는 칼슘과 철분, 비타민 B, K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조혈작용에 도움을 주고 혈류를 개선해 몸을 따뜻하게 하고 빈혈 예방과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부추즙에 들어 있는 비타민K는 오스테오칼신이라는 단백질이 활성화됩니다. 오스 테칼 신은 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으로, 뼈에서 골질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눈 건강

부추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 제아잔틴, 루테인 등의 눈에 좋은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눈을 보호하고 시력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제아잔틴과 루테인은 자외선으로부터 민감한 눈 세포 조직을 보호하고 백내장이나 녹내장 발생을 예방하고 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미국 검안 협회에서는 제아잔틴과 루테인 화합물을 하루 12mg을 섭취할 것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안구 건조증이 있는 여성

부추 먹는 법

부추는 다른 채소에 비해 풋내가 나기 쉬우므로 씻을 때 흐르는 물에 살살 흔들어 씻는 것이 좋습니다. 부추는 돼지고기와 궁합이 좋아서 찬 성질인 돼지고기를 중화시켜 주기 때문에 돼지국밥이나 순댓국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부추는 된장과도 잘 어울려 부추에 풍부한 칼륨이 된장에 많은 나트륨을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으며, 짠맛을 줄이면서도 된장에 부족한 비타민 보충에도 도움이 됩니다.

 

부추즙 효능

부추 주의점

부추는 알리신과 같은 매운맛이 나고 소화기를 자극하는 성분이 들어 있으므로 소화기가 약하거나 위장병이 있는 사람, 위산과다나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백합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피해야 하며 열성 식품이니만큼 평소에 몸에 열이 많거나 얼굴이 붉은 사람은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부추는 설사를 멈추게 하기도 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