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어 즙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붕어 즙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붕어는 잉어과에 속하는 민물고기로 물이 있는 곳이라면 어느 곳에서나 살 수 있을 정도로 적응력과 생명력이 강해서 전 세계적으로 호수나 하천, 농수로 등에 널리 분포되어 있습니다. 붕어는 잉어와 생김새도 비슷하지만, 콧수염이 없어 구별되기도 합니다. 또한, 붕어에는 단백질이 풍부하면서도 칼슘과 철분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도 풍부해서 산후나 병치레 후 회복식뿐만 아니라 노약자나 빈혈 환자, 골다공증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붕어즙 효능

붕어 즙은 단백질과 몸에 좋은 지방질이 풍부한 보양식품으로 소화기와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 향상과 기력 회복에도 좋습니다. 또한, 붕어에 풍부한 양질의 단백질은 소화 흡수가 잘 되고, 불포화지방산과 같은 좋은 지방질은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과 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칼슘과 철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임산부나 노약자, 어린이, 빈혈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붕어 즙 영양성분

붕어는 단백질이 풍부해, 글루탐산, 아스파르트산, 라이신, 트레오닌 등 다양한 아미노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 B, C, D, E와 같은 비타민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칼슘과 철분, 인, 요오드, 망간, 구리, 아연과 같은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붕어에는 비타민B1이 풍부해, 뇌 건강에도 좋아서, 중추신경과 수족의 말초신경 기능 높이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모와 할머니

산모 건강

붕어 즙은 산후 보양식으로서 효능이 있습니다. 예로부터 붕어 즙은 보양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산모가 젖이 잘 나오지 않을 때면 붕어나 가물치 즙을 내서 먹이기도 했습니다. 특히 붕어에는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위를 튼튼하게 하며, 자양강장에 뛰어난 효능이 있어서 산모의 기력을 회복시켜주고 모유 수유를 촉진하고 출산 후 몸조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장 건강

붕어는 다른 기름진 생선과 마찬가지로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류를 개선하고 혈압을 낮추며 심장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잉어는 오메가 3과 오메가 6의 균형을 개선함으로써 플라크 축적을 줄이고 죽상동맥경화 증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전을 방지하고 심혈관계에 대한 부담을 줄이며 심장마비나 뇌졸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장통 환자

신장 건강

붕어 즙은 신장 기능을 촉진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붕어의 칼륨과 칼슘 성분은 신장 기능을 개선하는 효능이 뛰어나, 체내의 유해한 독소와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어, 붓기를 완화하고 신장이 허약해서 몸이 자주 붓는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붕어 즙은 얼굴이나 손발이 붓는 만성 신장염을 앓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간이나 위장을 다친 사람들도 붕어 즙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붕어 매운탕

붕어 먹는 법

붕어는 힘이 좋아서 낚시꾼에게도 인기 있는 어종일 뿐만 아니라, 붕어 즙을 비롯한 찜이나 매운탕 등의 다양한 요리로 활용할 수 있지만, 단단하면서도 날카로운 가시가 있어 조심해서 먹어야 하는데, 즙을 내어 먹으면 남녀노소 누구나 간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붕어는 즙으로 내려 먹어도 좋지만, 소주를 내려 장복하기도 하는데 스태미나를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붕어 섭취 시 주의점

붕어는 회로 먹기도 하는데 전문가가 제공하는 것이 아니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붕어회는 동의보감에도 언급하고 있을 정도로 회로 먹는 것이 오래된 음식문화이기는 하지만, 깨끗한 곳에 사는 붕어라 할지라도 한 마리에 몇백 마리 정도의 간흡충이나 디스토마 등이 있을 수 있어 상당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민물고기 쓸개를 먹기도 하는데, 민물고기 쓸개즙은 독성이 있으며 생즙뿐만 아니라 끓이거나 달여도 독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