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순 효능 및 영양 성분 다양한 활용법과 주의점

죽순 효능 및 영양 성분 다양한 활용법과 주의점

죽순은 날씨가 풀리고 봄비가 내리는 4월경에 나오기 시작해 6월 중순까지 채취할 수 있는 대나무 새순으로, 아삭한 식감이 일품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양소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죽순은 식이섬유가 풍부하면서도, 단백질과 탄수화물, 비타민과 미네랄, 아미노산 등을 함유하고 있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죽순 효능

대나무 종류

대나무는 폴리네시아 등의 섬이 원산지로 추정되는 식물로, 동남아시아를 비롯한 아프리카, 북남미 등의 아열대 지역에서 잘 자라는 식물로 유럽과 남극 대륙에는 자라지 않고 중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 50 속 1,200여 종이 자라는데,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품종은 19종 정도를 꼽을 수 있는데, 대표적인 죽순 생산 품종으로는, 맹종죽과 왕죽, 솜죽, 신우대, 조릿대, 오죽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죽순 효능

죽순에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셀룰로스, 비타민 등이 풍부해 각종 노폐물과 콜레스테롤 지질, 혈당 수치를 낮추고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며 심장 건강과 당뇨병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죽순에는 칼슘, 칼륨, 아연, 인, 철분 등의 미네랄도 풍부해서 고혈압과 당뇨병 등의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죽순에 풍부한 칼륨은 양파의 3배, 바나나의 2배나 많이 들어 있어 나트륨과 콜레스테롤 관리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죽순 영양 성분

죽순은 탄수화물과 당질, 식이섬유, 칼륨, 셀룰로스가 풍부하면서도 단백질과 소량의 지방질과 비타민B1, B2, B5, 등의 비타민 B, 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 대부분은, 티로신과 아스파라긴산, 발린, 글루탐산 등의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베타인과 콜린도 함유돼 있으며, 다양한 당류와 유기산 등이 풍부해서 독특한 감칠맛을 내면서도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죽순 제철

고서에서의 죽순

죽순은 한의학적으로 성질이 차고 담이나 가래를 삭이며 위기를 조화롭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소갈을 멎게 하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며 번열을 없애고 기를 보한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본초강목에서도 ‘담을 없애고 변비, 종기, 두드러기를 고치며 소화를 돕고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는 작용을 한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죽순 및 대나무 특성

대나무는 가장 빨리 자라는 식물로 유명한데 특히 맹족죽은 하루에 1m가 넘게 자라는 것이 관측될 정도로 일반 나무보다 200배나 빠른 성장 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땅속줄기에서 올라온 죽순도 10일만 지나면 먹을 수 없게 됩니다. 또한, 대나무는 뿌리에 영양분을 저장했다가 순간적으로 밀어 올리기 때문에 30~50일 만에 성장을 끝내고 이후부터는 더 커지거나 굵어지기보다는 줄기가 단단해지거나 조밀해지게 됩니다.

 

죽순 무침과 대나무 잎 차

대나무 잎 효능

대나무 잎에는 펩타이드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차로 활용하기도 하는데, 콜레스테롤과 지방질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심장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흰쥐를 이용한 실험에서도 댓잎 추출물이, HDL-콜레스테롤 농도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주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동맥경화증, 고혈압 등 심장 순환계 질환의 발병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죽순껍질 차

죽순은 껍질이 전체 무게의 33% 정도를 차지할 만큼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으며, 폴리페놀과 자일로 올리고당 등이 풍부해서 차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예전에는 죽순 껍질이 대부분 버려졌지만, 차로 활용하면 피를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노화 방지와 소화기 건강, 다이어트와 변비 해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지면서 최근 들어 죽순 껍질 차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죽순 껍질 차

죽순 활용 및 보관법

죽순은 채취 후에도 계속 성장하거나 빛을 받아 탄소동화작용을 하므로 시간이 흐를수록 거칠어지고 맛이 떨어지기 때문에, 생죽순을 사면 바로 손질하고 삶아서 냉장이나 냉동 보관해야 하며, 한 번 삶거나 조리한 통조림 형태로 구매해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각종 탕이나 볶음, 무침, 수프, 샐러드, 장아찌, 밥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죽순은 특유의 아린 맛이 나는데, 이는 호모젠티신산과 옥살산 때문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떫은맛과 쓴맛이 강해지며 풍미가 떨어지기 때문에 쌀뜨물에 담갔다가 삶아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바로 사용하지 않을 때는 삶아서 밀폐 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하거나, 죽순이 잠길 정도로 삶은 물을 함께 부은 후 냉장고에 넣어두면 1주일 정도 보관할 수 있으며 냉동 보관하면 더 오래 두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죽순 주의점

죽순은 식이섬유가 풍부하면서도 차가운 성질을 갖고 있으므로 평소에 몸이 차거나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 소화기가 약한 사람, 결석 병력이 있는 사람은 많이 먹지 말아야 하며 과도하게 섭취하면, 결석이 생기거나 설사, 변비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죽순 껍질에 있는 잔털은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손질할 때는 장갑을 끼고 손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