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삼덩굴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환삼덩굴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환삼덩굴은 동아시아가 원산지인 삼 과에 속하는 1년생에서 다년생으로 살아가기도 하는 덩굴성 침입종으로 번식력이 왕성해서 우리나라 전역에서 쉽게 볼 수 있는데 들판이나 농경지뿐만 아니라 도시 부근에서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환삼덩굴은 왕성한 번식력으로 다른 식물을 말라죽게 하는 생태계 교란종으로 보통 3월에 싹이 트고, 6~7월경에 왕성하게 자라고 9월경에 꽃이 피는데 잎과 줄기뿐만 아니라 종자도 차와 약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환삼덩굴

환삼덩굴은 돌외 잎과 비슷하게 잎은 마주나기 하며 긴 잎자루 끝에서 장상으로 5~7개로 갈라지고 달걀 모양 또는 피침형으로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톱니 형태의 잎과 줄기에는 거친 털이 있습니다. 학명이 Humulus japonicus 환삼덩굴은, 본래 우리나라에 자생하던 식물이 아니라 오래전에 다른 나라에서 들어온 식물로 추정되고 있으며, 주변 식물을 잠식하며 생태계를 교란하기 때문에 2019년 생태계 교란종으로 지정되기도 했습니다.

 

환삼덩굴 활성물질

환삼덩굴에는 사포닌과 루테올린, 글루코 사이드, 케르세틴, 코스 모신, 비 택신, 타닌, 정유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한방에서도 율초 또는 한삼이라고 하며 한약재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열을 내리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하며 어혈을 없애고 몸 안에 있는 독을 풀어 주는 효능이 있으며, 임질, 소변불리, 학질, 설사, 이질, 폐결핵, 폐농양, 폐렴, 나병, 치질, 나력을 치료하는 효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액순환

환삼덩굴에는 플라보노이드와 사포닌 등의 항산화 활성이 뛰어난 피토케미컬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제거하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방지하며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피를 맑게 하고 혈전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혈액 순환장애를 개선할 뿐만 아니라 각종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 환자

성인병 예방

환삼덩굴은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하며 기침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고혈압으로 인한 두통, 머리가 무거운 느낌, 수면장애에도 도움이 되며, 손발이 저린 것, 심장이 답답한 증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폐 건강에도 좋아서, 기침을 멈추고 폐농양이나 폐렴 등에 도움이 되며, 이뇨작용을 촉진해 각종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며 열을 내리고 위장 건강에도 좋아서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 건강

환삼덩굴은 피부 건강에도 좋아서 목욕 재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환삼덩굴을 달 인물을 풀어 목욕하면, ‘처음에는 조금 가려운 느낌이 들지만 잠시 후 가려움증이 사라지고, 자주 사용하면 아토피 피부염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환삼덩굴은 종기와 치질 치료에 효과가 있어, 민간에서는 예로부터 한센병 치료와 수면장애, 정서적 긴장 흥분을 동반하는 정신 질환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환삼덩굴 먹는법

환삼덩굴은 이른 봄에 나온 어린순은 데쳐서 찬물에 우려낸 다음 무쳐 먹기도 하며, 5~6월에는 부드러운 잎을 따서 깻잎처럼 먹기도 하며, 말려서 한 번에 3~8g 정도를 물 200cc에 달여 마시거나 생즙을 내어 복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종기와 치질 치료에는 생풀을 짓찧어 환부에 붙이거나 달인 물로 환부를 씻어 내도 효과가 있으며, 건조된 차나 분말, 환을 비롯한 환삼덩굴 추출물 등을 활용한 수딩젤과 바디크림도 있습니다.

 

환삼덩굴차 효능

환삼덩굴은 이뇨작용을 촉진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고 열을 내리며 혈전을 녹이고 독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심장과 간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이 탁하고 진하게 나오면 신선한 환삼덩굴 150~200g을 으깬 즙을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고, 이질이나 소변이 잘 나오지 않거나 혈뇨를 볼 때는 신선한 환삼덩굴 40~80g을 달여서 하루 두 번 식전에 마시기도 합니다.

 

환삼덩굴 부작용

환삼덩굴은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줄기와 잎에 난 갈고리처럼 생긴 작은 털이 피부에 접촉하면 피부염이나 물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이 환삼덩굴 꽃가루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기도 하며,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소화력이 약하거나 몸이 찬 사람이 과도하게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장기간 복용 복용할 때는 휴지기를 가지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