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자육 효능 및 활성물질 연자육 차 먹는 법과 주의점

연자육 효능 및 활성물질 연자육 차 먹는 법과 주의점

연꽃 씨앗인 연자육은 종피를 벗겨서 말린 것을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하는데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 지방질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영양보충과 면역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연자육에는 폴리페놀, 피토케미컬 등의 활성물질과 필수 아미노산, 불포화지방산, 저항성 전분도 풍부해 각종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되며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연자육 효능 및 먹는법

단백질이 풍부한 연자육은 라이신과 메티오닌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 8종을 포함한 18종의 아미노산과 비타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분이 들어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케르세틴 등의 폴리페놀, 슈퍼옥사이드 디스 뮤 타아제와 같은 활성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뇌와 소화기,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자육 활성물질

연자육에는 전분과 라피노즈, 단백질, 지방질, 탄수화물뿐만 아니라, 캠페롤과 카테킨, 클로로겐산, 케르세틴 등의 폴리페놀, 슈퍼옥사이드 디스 뮤타 아제(SOD)와 같은 생리 활성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A, B3, B6, B12, C와 같은 다양한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으며, 칼슘과 칼륨, 인, 철, 아연, 구리, 망간,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자육에는 플라보노이드와 배당체, 페놀 화합물 및 알칼로이드를 비롯한 다양한 활성 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플라보노이드는 잎, 꽃, 연자육 등에 고르게 분포됐지만, 알칼로이드는 잎과 씨앗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영양 밀도가 높은 연자육은 각종 비타민과 철분, 칼슘, 니아신 등의 필수 아미노산과 활성물질이 풍부해 콜레스테롤과 지방 분해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심장 통증이 있는 여성

심장 건강

연자육에는 다양한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을 뿐만 아니라, 단백질을 구성하는 세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전을 방지하고 녹이는 효소가 들어있으며, 메티오닌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전 제거하고 중성지방을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연자육에는 세린과 네페린 성분이 풍부해 혈압을 낮추고 심장 건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화기 건강

연자육은 위 건강과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배변활동을 촉진하며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연자육에는 착한 탄수화물로 불리는 아밀로오스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대장에서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고 증가시켜 주고 장 환경을 개선해 배변활동을 도와주어 장 건강과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라이신과 메티오닌 엽산도 들어있어 위의 염증을 억제하고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피부염이 생긴 여성

피부 건강

연자육은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피부 세포를 보호하며 노화 방지와 탄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연자육에는 비타민 B1, B2 등의 비타민 B도 풍부해 효소 생성과 에너지 대사를 촉진해 피부 보습과 저항력을 길러주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자육 먹는 법

연자육은 밤과 비슷한 좋은 맛을 가지고 있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서 차로 우려 마셔도 좋고 밥을 지을 때 불려서 콩 대신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최근에는 먹기 편하게 만들어진 연자육 분말이나 티백도 있습니다. 연자육 분말은 물이나 우유 등에 타 먹어도 좋고 샐러드, 요구르트 등에 뿌려 먹어도 좋습니다. 연자육은 하루 15알, 분말은 5g 정도로 숟가락으로 절반 정도로 섭취하면 됩니다.

 

연자육차 우리기

연자육 차 우리기

연자육 차를 우릴 때는 물 2L에 연자육 10알 정도로 넣고 30~40분 이상 끓여 마시면 되는데, 한번 볶아서 사용하는 것이 좋고 소금을 조금 넣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은 연자육 차를 끓일 때 넣거나, 우린 다음에 타서 먹기도 하는데, 소금의 짠맛이 딱딱한 것을 부드럽게 하고 심장의 이완과 수축이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기호에 따라 1 티스푼 정도 넣는 것이 좋습니다.

 

연자육 섭취 시 주의점

연자육은 단백질과 아미노산 등의 영양 밀도가 높아서 과도하게 섭취하면 체질에 따라서는, 설사나 변비, 배뇨 지연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연자육은 혈당 수치를 낮추는 경향이 있으므로 관련된 약물을 복용 중인 사람은 섭취하기 전에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자육은 평소에 몸이 차거나 소화기가 약한 사람, 임산부도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